MORE NEWS
-
이천시농업기술센터, 장마철 고추 탄저병 예방·방제 당부
[한국Q뉴스] 이천시농업기술센터는 본격적인 장마철을 앞두고 고추 탄저병 발생 위험이 커짐에 따라 농가의 각별한 주의와 선제적인 방제를 당부했다.탄저병은 26~32℃의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발생이 활발하며 빗물을 통해 병원균이 빠르게 확산되는 대표적인 고추 병해다.주로 6월 중·하순부터 발생하기 시작해 8~9월에 급격히 증가하며 심한 경우 수확량 감소와 품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감염 초기에는 과실에 약간 움푹 들어간 원형 반점으로 증상이 나타나고 점차 부정형의 겹무늬 증상으로 확대되면서 담황색 또는 황갈색의 포자 덩어리가 형성된다.탄저병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서는 재배 환경 관리가 중요하다.방아다리 아래쪽 잎을 제거해 통풍을 원활하게 하고 고랑을 비닐 등으로 피복해 빗물에 의한 병원균 전파를 차단해야 한다.또한 초기 병징이 확인되면 병든 과실을 즉시 제거하고 제거한 과실은 포장 내에 방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탄저병은 발생 이후 방제가 쉽지 않은 만큼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발생 전에는 보호살균제를 살포하고 병 발생 이후에는 보호 및 치료 효과를 동시에 가진 살균제를 적기에 사용해야 효과적인 방제가 가능하다.이천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탄저병은 한 번 확산되면 방제가 매우 어려운 병해”며 “예방 중심의 약제 살포와 철저한 재배 관리로 피해를 최소화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이어 “고품질 고추 생산을 위해 현장 기술지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6-06-25
-
관고동 바르게살기협의회, 6·25 맞아 환경정화 활동 실시
[한국Q뉴스] 관고동 바르게살기협의회는 6월 25일 이른 새벽 회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관내 주요 도로변에서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하며 깨끗한 관고동 만들기에 앞장섰다.이번 환경정화 활동은 6·25를 맞아 나라사랑의 의미를 되새기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회원들은 이른 아침부터 도로변에 방치된 쓰레기와 잡초를 제거하고 주변 환경을 정비하며 구슬땀을 흘렸다.강상율 회장은 “작은 실천이지만 깨끗한 마을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회원들과 함께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말했다.김정옥 관고동장은 “이른 새벽부터 환경정화 활동에 참여해 주신 바르게살기협의회 회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민간단체와 함께 깨끗하고 살기 좋은 관고동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한편 관고동 바르게살기협의회는 환경정화 활동을 비롯해 어려운 이웃돕기, 지역사회 봉사활동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꾸준히 펼치며 지역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2026-06-25
-
2026년 이천시, 공직자 대상 ‘찾아가는 아동권리교육’ 실시
[한국Q뉴스] 이천시는 지난 24일 이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이천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아동권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아동친화적 행정 실천을 도모하기 위해 찾아가는 아동권리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보담심리상담교육센터 소장이자 세이브더칠드런 코리아 소속 박명금 강사를 초빙해 진행했으며 유엔아동권리협약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 기본권리와 아동권리 침해 사례 대응 방안을 교육했다.교육 주요 내용은 △유엔아동권리협약 소개 △아동의 4대 기본권리 △아동권리 침해 사례와 대응 방안 등을 중심으로 진행됐으며 공무원들이 아동권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업무 추진 과정에서 아동의 권익을 고려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내용을 담아 구성했다.김경희 이천시장은 “바쁜 업무에도 참여해 주신 직원 여러분들께 감사드리며 이번 교육이 아동을 권리의 주체로 존중하고 아동인권에 대해 깊이 이해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이천시는 2024년 12월 아동친화도시로 인증받았고 아동친화적 정책과 환경 조성을 위해 아동권리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6-06-25
-
이천시자원봉사센터, 우수자원봉사자 예우·존중 지원사업 실시
[한국Q뉴스] 이천시자원봉사센터는 6월 24일 이천목재체험장에서 지역사회를 위해 꾸준히 봉사활동을 펼쳐온 우수자원봉사자 50명을 대상으로 우수자원봉사자 예우·존중 지원사업을 진행했다.이번 사업은 오랜 기간 나눔과 봉사를 실천해 온 우수자원봉사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자원봉사자로서의 자긍심을 높이는 한편 존중과 배려의 자원봉사 문화를 지역사회 전반에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는 오전과 오후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됐으며 참가자들은 친환경 목재를 활용한 나무쟁반 만들기 체험에 참여했다.자원봉사자들은 생활 소품을 직접 제작하며 일상 속 휴식의 시간을 보냈고 참여자 간 소통과 화합을 통해 유대감도 더욱 강화했다.행사에 참여한 이도아 자원봉사자는 “평소 봉사활동을 통해 나눔을 실천해 왔는데, 오늘은 자원봉사자로서 존중과 예우를 받는다는 것을 느껴 매우 뜻깊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한 자원봉사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며 나눔을 이어가겠다”고 소감을 전했다.이미선 센터장은 “지역사회를 위해 묵묵히 헌신해 주시는 자원봉사자 여러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이번 예우·존중 지원사업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자원봉사자가 존중받고 자긍심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예우·존중 사업을 추진해 자원봉사 문화 확산에 힘쓰겠다”고 밝혔다.한편 (재)이천시자원봉사센터는 우수 자원봉사자 예우·존중 사업을 비롯해 자원봉사자의 전문성과 리더십 향상을 위한 자원봉사 리더십 교육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으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2026-06-25
-
이천시, 주민과 함께 만드는 통합돌봄 ‘에코-케어 사랑방’ 본격 운영
[한국Q뉴스] 이천시가 경기도 통합돌봄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주민 참여형 돌봄공동체 조성을 위한 에코-케어 사랑방 사업을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에코-케어 사랑방은 주민들이 함께 배우고 소통하며 돌봄 관계망을 형성하는 마을 중심의 돌봄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내 돌봄 사각지대 예방과 공동체 활성화를 목표로 추진된다.이번 사업은 청미노인복지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운영하며 주민 참여를 기반으로 한 지속 가능한 돌봄체계 구축에 중점을 두고 있다.에코-케어 사랑방은 지난 6월 24일 설성면에서 첫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장호원읍과 율면에서도 순차적으로 운영된다.참여 주민들은 공예, 친환경 비누 만들기, 업사이클링, 요리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정서적 교류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해 마을공동체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첫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오랜만에 이웃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활동하다 보니 시간이 가는 줄 몰랐다”며 “어린 시절로 돌아간 것처럼 즐겁고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또 다른 참여자는 “평소 접하기 어려운 체험을 이웃들과 함께할 수 있어 좋았고 앞으로도 꾸준히 참여할 것이다”고 말했다.또한 오는 7월부터는 마을돌봄리더 양성 교육을 실시한다.교육을 통해 주민들의 돌봄 역량을 강화하고 돌봄이 필요한 이웃을 살피고 지역사회 돌봄 자원과 연계하는 주민 주도의 돌봄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아울러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제작한 결과물은 향후 마을 돌봄 나눔장터를 통해 지역사회와 공유함으로써 나눔문화 확산과 공동체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6-06-25
-
이천시, 안흥동 일대 흡연예방 합동 캠페인 실시
[한국Q뉴스] 이천시는 지난 6월 23일 안흥동 골목 일대와 이천중학교, 제일고등학교 정문 주변에서 흡연예방 합동 캠페인을 실시했다.이번 캠페인은 흡연 관련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시민의 금연 인식을 높이고 간접흡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캠페인에는 이천시보건소를 비롯해 이천경찰서 증포지구대, 이천시 청년아동과 청소년환경감시단, 증포동주민센터 청소년지도위원회 등 관계기관 25명이 참여해 현장 홍보와 계도 활동을 진행했다.이날 참여자들은 흡연예방 홍보물 배부, 금연 홍보 피켓, 흡연 폐해 예방 퀴즈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흡연의 위해 성과 금연의 중요성을 알렸다.또한 금연구역 내 흡연 위반 행위에 대한 안내와 계도도 병행했다.이천시 관계자는 “민원 다발구역을 중심으로 관계기관과 협력해 금연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 속 건강 실천 문화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캠페인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2026-06-25
-
2026년 설성면 주민총회 및 제13회 성호호수 연꽃축제 개최
[한국Q뉴스] 설성면 주민자치회는 오는 7월 3일부터 7월 4일까지 이틀간 설성면 성호호수 연꽃단지 일원에서 2026년 설성면 제5회 주민총회 및 제13회 성호호수 연꽃축제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주민이 지역의 미래를 함께 논의하는 주민총회와 설성면의 대표 여름축제인 성호호수 연꽃축제를 연계해 주민 화합과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주민총회에서는 주민자치회가 추진한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앞으로 설성면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사업 계획을 주민들에게 설명한다.또한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마을에 필요한 사업을 제안하고 투표하는 시간을 마련해 주민 의견이 지역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또한 성호호수 연꽃축제에서는 아름답게 피어난 연꽃을 감상하며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인다.방문객들은 연꽃길 산책, 지역 예술인 공연, 물놀이장 등 체험 프로그램, 전시 행사, 먹거리 및 농특산물 판매장 등을 통해 설성면의 자연과 문화를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설성면 관계자는 “주민총회는 주민이 직접 지역의 미래를 결정하는 소중한 자리이며 연꽃축제는 설성면의 아름다운 자연을 널리 알리는 대표 행사”며 “많은 주민과 방문객이 함께 참여해 뜻깊은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6-06-25
-
‘핵심 정보를 한눈에’… 남양주시, 지방세 고지서 개선으로 납세 편의 높여
[한국Q뉴스] 남양주시는 시민들이 정기분 지방세 고지서의 주요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고지서 디자인과 안내 내용을 개선해 발송했다고 25일 밝혔다.이번 개선은 납세자가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고지서의 정보 전달력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추진됐다.시는 세목, 납부세액, 납부기한, 전자납부번호 등 핵심 정보를 중심으로 고지서를 재구성했다.특히 주요 정보를 큰 글씨와 간결한 문구로 배치해 가독성을 높이고 고령층을 비롯한 정보 취약계층도 필요한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 체계를 정비했다.외국인 납세자를 위한 다국어 안내도 강화했다.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안내문을 함께 제공해 지방세 납부 방법과 유의사항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시는 이번 고지서 개선이 납세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납기 내 자진 납부를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제1기분 자동차세를 시작으로 향후 재산세 등 정기분 지방세 고지서에도 납세자 중심 안내 서비스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시 관계자는 “지방세 고지서는 시민과 행정을 연결하는 중요한 소통 수단”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의 입장에서 납세 과정의 불편 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세금을 납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2026-06-25
-
한국수자원공사 경기동북권지사,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에 쿨감 침구세트 17개 전달
[한국Q뉴스] 남양주시는 지난 23일 한국수자원공사 경기동북권지사가 지역 장애인 가정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지원하기 위해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에 쿨감 침구세트 17개를 전달했다고 25일 밝혔다.이번 후원은 여름철 폭염에 취약한 장애인 가정의 건강을 보호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특히 기후위기로 폭염이 장기화하면서 냉방과 건강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의 부담을 덜기 위한 취지다.후원 물품은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을 통해 지원이 필요한 장애인 가정에 전달될 예정이다.이날 전달된 쿨감 침구세트는 여름철 체감온도를 낮추고 수면 환경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이번 후원에는 한국수자원공사 임직원 봉사단 ‘물사랑나눔단’ 이 참여했다.물사랑나눔단은 2004년 창단 이후 환경보전과 재해구호, 소외계층 지원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이어오고 있다.김병수 한국수자원공사 경기동북권지사장은 “작은 나눔이지만 무더운 여름을 보내는 지역 장애인 가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김소영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장은 “이번 후원은 무더위에 취약한 장애인 가정에 꼭 필요한 도움을 전하는 뜻깊은 나눔”이라며 “이번 전달을 계기로 경기동북권지사와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지역 장애인을 위한 복지사업과 나눔 활동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고 전했다.시 관계자는 “한국수자원공사 경기동북권지사의 후원은 폭염에 취약한 이웃의 어려움을 세심하게 살핀 따뜻한 나눔의 사례”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일상 속 나눔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한편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은 지역사회 장애인의 복지 증진 및 자립 지원을 위해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전문적이고 효율적으로 제공하며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통합을 도모하고 있다.
2026-06-25
-
‘쓱 담, 덕담’… 남양주시 남부희망케어센터, 나눔 바자회 성료
[한국Q뉴스] 남양주시는 지난 23일 남부희망케어센터가 지역사회의 돌봄이 필요한 이웃을 돕기 위한 나눔 바자회 ‘쓱 담, 덕담’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25일 밝혔다.이번 바자회는 기업과 단체가 후원한 물품을 중심으로 지역주민이 자유롭게 참여하는 나눔 행사로 마련됐다.행사는 남부희망케어센터 앞마당과 내부 주민소통공간 카페 ‘덕담’등에서 진행됐다.문구·생활용품·식료품·완구 등 다양한 물품이 판매됐으며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나눔의 장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특히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은 남양주시 남부권역 내 학교를 대상으로 바자회 홍보와 물품 모집에 협력했다.개나리라이온스클럽 등 지역 기업과 단체가 후원에 참여해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한 지역사회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행사 당일에는 후원자와 내빈을 위한 응대 공간 ‘덕담’도 운영됐다.남부희망케어센터는 이를 통해 기관 사업을 홍보하고 지속적인 후원 연계와 협력 관계를 강화하는 계기가 마련했다.이번 바자회를 통해 마련된 수익금은 전액 지역 내 취약계층을 위한 돌봄통합사업에 활용될 예정이다.수익금은 지역사회 돌봄체계 강화와 실질적인 복지 서비스 지원에 쓰일 계획이다.최정선 센터장은 “이번 바자회는 단순한 물품 판매를 넘어 이웃과 마음을 나누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양한 나눔 활동을 통해 돌봄이 필요한 이웃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전했다.시 관계자는 “지역주민과 기업, 단체가 함께 참여해 나눔을 실천한 뜻깊은 행사였다”며 “이와 같은 참여형 바자회가 지역사회 돌봄 안전망을 더욱 촘촘히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한편 남양주시사회복지관 남부희망케어센터는 지역 내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다양한 복지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기업과 시민이 함께하는 지역사회 협력체계를 통해 지속 가능한 지역복지 실현에 힘쓰고 있다.
2026-06-25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