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광주시 도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대상 여름 김장 나눔 행사 개최
[한국Q뉴스] 광주시 도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4일 지역 내 취약계층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지원하기 위한 ‘여름 김장 담그기 행사’를 개최하고 건강 꾸러미를 전달했다.이번 행사는 도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인 ‘건강한 여름나기’의 하나로 마련됐다.협의체 위원들은 직접 열무김치를 담근 뒤 삼계탕과 과일 등 건강식품으로 구성된 꾸러미를 제작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과 홀몸 어르신 등 취약계층 50가구에 전달하며 안부를 확인했다.건강 꾸러미를 전달받은 한 어르신은 “더운 날씨가 계속돼 입맛이 없었는데 정성이 담긴 열무김치와 먹거리를 받으니 기운이 난다”며 “앞으로도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사업이 지속적으로 추진돼 따뜻한 도척면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이에 대해 고형근·이옥희 도척면 지보체 공동위원장은 “정성껏 담근 여름 김치로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여름을 보내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 내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나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지역사회 돌봄과 복지 증진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2026-06-25
-
광주시 광남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한국Q뉴스] 광주시 광남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4일 위원들의 역량 강화와 소통 증진을 위한 ‘2026년 광남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연찬회’를 개최했다.이번 연찬회는 지역 주민의 다양한 복지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협의체 위원 간 협력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에는 정경아 공공위원장과 유숙 민간위원장을 비롯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24명이 참석해 친목과 유대감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이날 위원들은 다양한 단합 프로그램과 소통 활동에 참여하며 협의체 활동 경험을 공유하고 지역사회 복지 향상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또한, 주민을 위한 봉사와 나눔의 가치를 되새기며 앞으로 활동 방향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유숙 민간위원장은 “위원 간의 단합과 소통이 협의체의 가장 큰 원동력”이라며 “오늘 다진 화합의 마음을 바탕으로 복지 사각지대 발굴과 어려운 이웃 지원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이에 대해 정경아 공공위원장은 “이번 연찬회는 위원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화합을 다지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민관이 함께 힘을 모아 주민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는 복지공동체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한편 광남2동 지보체는 앞으로도 위원 간 협력을 바탕으로 복지 사각지대 발굴과 취약계층 지원 등 지역 주민의 복지 증진과 따뜻한 공동체 조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2026-06-25
-
광주시보건소, 세계 알레르기 주간 맞아 초등학생 대상 알레르기 예방 캠페인 실시
[한국Q뉴스] 광주시보건소는 25일 세계 알레르기 주간을 맞아 고산별빛초등학교에서 아토피·천식 안심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알레르기질환 예방과 올바른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캠페인을 실시했다.이번 캠페인은 ‘알레르기 관리,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를 구호로 학생들이 체험활동을 통해 알레르기질환 예방과 관리 방법을 익히고 스스로 건강을 관리하는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행사에는 보건소 각 부서와 관계기관이 함께 참여했다.행사는 경기도남부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의 지원으로 진행된 천식 예방 인형극 관람으로 시작됐다.전래동화 ‘토끼와 거북이’를 각색한 인형극은 올바른 천식 관리 방법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해 학생들의 관심을 모았다.특히 올해 처음 도입된 인형극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공연 후 실시된 OX 퀴즈를 통해 학습 내용을 확인하는 시간도 마련됐다.이어 건강 체험 부스에서는 아토피 예방 및 관리, 금연·금주 교육, 올바른 손 씻기, 심폐소생술 체험 등이 진행됐다.학생들은 피부 수분 측정을 통해 아토피 관리 방법을 배우고 금연·금주 및 감염병 예방 수칙을 익혔다.또한, 광주소방서 의용소방대의 협조로 심폐소생술 실습에 참여하며 응급 상황 대처 능력을 높였다.고산별빛초등학교 보건교사는 “인형극과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올바른 생활습관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해 보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됐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건강한 학교생활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이 지속적으로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보건소 관계자는 “세계 알레르기 주간을 맞아 학생들이 알레르기질환 예방과 건강생활 실천의 중요성을 직접 체험하며 이해할 수 있도록 체험 중심 캠페인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및 관계기관과 연계한 다양한 사업을 통해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한편 광주시보건소는 지역 내 아토피·천식 안심학교 운영을 비롯해 알레르기질환 예방 교육, 질환자 관리 물품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며 지역 주민의 알레르기질환 예방과 건강 증진에 힘쓰고 있다.
2026-06-25
-
광주시, 한우농가 대상 맞춤형 종합 자문 추진
[한국Q뉴스] 광주시농업기술센터는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과 함께 25일 곤지암읍에서 한우농가 2명을 대상으로 경영, 번식, 질병 분야 전문가 종합 자문을 했다.이번 자문은 최근 한우 가격 하락과 사료비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축산농가의 경영 안정과 기술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축산농가 종합 자문은 사전 기술 수요 조사를 통해 농가별 애로사항을 파악한 뒤 분야별 최고 전문가로 팀을 구성해 맞춤형으로 진행하는 사업이다.올해로 16년째 추진되고 있으며 지역 축산농가로부터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다.이날 자문에는 농가별 경영 구조개선 방안과 번식 관리, 사양 관리, 질병 예방 및 대응 기술 등에 대한 현장 중심의 상담이 이뤄졌다.자문에 참여한 이대근 농가는 “최근 사료비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경영 구조개선과 사양·질병 관리 등 기술적으로 개선할 부분에 자문을 받게 돼 많은 도움이 됐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또한, 추가적인 현장 기술 지원이 필요한 농가에는 앞으로 전문가가 직접 농가를 방문해 전문 자문을 실시하고 당면한 애로기술 해결을 지원할 계획이다.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이 추진하는 권역별 맞춤형 자문은 축산물 수입 증가와 사료비 상승, 수급 불균형에 따른 축산물 가격 하락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축산농가의 기술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광주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최근 축산 환경 변화로 한우 농가들이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며 “이번 맞춤형 종합 자문을 통해 농가의 현장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기술경쟁력을 높여 실질적인 소득 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6-06-25
-
박관열 광주시장 당선인, 동부권 유아 체험교육원 연계 체험·교육 프로그램 운영 방안 검토
[한국Q뉴스] 박관열 광주시장 당선인은 지난 24일 아이바른성장센터와 중앙공원을 방문해 경안초등학교 부지에 조성 예정인 가칭 동부권 유아 체험교육원과 연계한 체험·교육 프로그램 운영 방안을 검토했다.이날 현장 방문에는 박 당선인을 비롯해 직통복지교육분과장과 관계 공무원들이 참석해 시설 현황을 점검하고 앞으로 연계 가능성을 살펴봤다.박 당선인은 먼저 아이바른성장센터를 찾아 층별 공간 구성과 운영 방향을 확인한 뒤 중앙공원으로 이동해 전망쉼터, 가족의 숲, 숲바람마당 등을 둘러보며 자연과 교육, 놀이를 접목한 체험 프로그램 운영 가능성을 점검했다.특히 현장에서는 아이바른성장센터와 중앙공원, 앞으로 조성될 유아 체험 시설을 연계해 지역 어린이들이 하루 동안 다양한 체험과 학습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또한, 경기도교육청과의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누며 연계사업 추진 기반을 마련했다.이와 함께 영유아뿐 아니라 초등학생과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확대 방안과 지역의 교육·문화·생태 자원을 활용한 광주형 체험 콘텐츠 발굴 계획도 공유됐다.박 당선인은 “유아체험 시설과 중앙공원, 아이바른성장센터가 유기적으로 연계된다면 광주 아이들이 자연 속에서 뛰어놀고 다양한 체험을 통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체험 공간이 될 것”이라며 “교육과 돌봄, 놀이가 어우러진 환경을 조성해 아이 키우기 좋은 광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한편 시는 아이바른성장센터와 중앙공원, 앞으로 조성될 유아 체험 시설 간 연계를 통해 어린이들이 하루 동안 다양한 체험활동을 즐길 수 있는 광주형 체험·교육 모델을 구상할 계획이다.
2026-06-25
-
광주시 쌍령동 5개 단체, 동민의 날 수익금 130만원 기탁
[한국Q뉴스] 광주시 쌍령동 통장협의회, 주민자치회,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새마을부녀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5개 단체는 25일 지난 4월 11일 개최된 ‘쌍령동민의 날’행사에서 마련한 수익금 130만원을 쌍령동 행정복지센터에 기탁했다.이번 기탁금은 동민의 날 행사 당시 운영된 벼룩시장과 새마을 단체 음식 판매 부스 수익금으로 마련됐다.5개 단체는 자원 순환 실천을 위해 재활용이 가능한 물품을 판매하고 음식 판매 부스를 운영했으며 행사 수익금을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용하기로 뜻을 모았다.홍성표 통장협의회장은 “우리 쌍령동민들이 한데 어우러지는 기쁜 날에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에게도 따뜻한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기회가 생겨 더욱 뜻깊다”고 말했다.이에 대해 김형옥 동장은 “현장에서 땀 흘리며 모아 주신 수익금은 쌍령동을 사랑하는 동민들의 마음이 담긴 소중한 정성”이라며 “기탁금이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복지사업에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2026-06-25
-
광주시, 탄벌 4호 어린이공원 조성 완료…장기 미집행 도시공원 해소
[한국Q뉴스] 광주시는 탄벌동 723-22일원 탄벌3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 내에서 추진한 ‘탄벌 4호 어린이공원 조성 사업’을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탄벌 4호 어린이공원은 2009년 도시계획시설로 결정된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으로 시는 2019년부터 공원 조성계획 결정, 실시 계획 인가, 토지 보상 등 관련 절차를 단계적으로 추진해 왔다.사업에는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 4억원을 포함해 총 6억 5천여만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이번에 조성된 공원은 총면적 1천296㎡ 규모로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모험심을 키울 수 있는 조합 놀이대와 모험 놀이대, 흔들 놀이대 등 다양한 놀이시설을 갖췄다.또한, 주민들이 도심 속에서 자연을 접하며 휴식할 수 있도록 정자형 쉼터와 벤치를 설치하고 다양한 수목을 식재해 친환경 휴식 공간으로 조성했다.시 관계자는 “오랜 시간 기다려온 탄벌 4호 어린이공원이 아이들에게는 즐거운 놀이터로 주민들에게는 쾌적한 쉼터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도심 내 부족한 공원 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시민들이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는 녹색도시 조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2026-06-25
-
광주시청 볼링팀, 대한볼링협회장배 전국 대회서 개인전 준우승 등 성과
[한국Q뉴스] 광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볼링팀이 지난 2일부터 12일까지 전북 전주시 파인트리볼링경기장에서 열린 제27회 대한볼링협회장배 전국 볼링대회에 출전해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광주시청 볼링팀은 이번 대회에서 개인전과 단체전 등 다양한 종목에 참가해 고른 활약을 펼치며 경쟁력을 입증했다.이익규 선수는 개인전에서 2위를 차지하며 뛰어난 기량을 선보였다.한재현 선수는 개인종합 5위와 마스터즈 5위에 오르며 안정적인 경기력을 발휘했다.광주시청 볼링팀은 국가대표와 국가대표 후보 선수를 다수 보유한 실업팀으로 각종 전국 대회에서 꾸준히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시 관계자는 “선수들이 꾸준한 훈련과 노력으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앞으로도 선수들이 최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6-06-25
-
한국남동발전 분당발전본부, 광주시 신현동에 선풍기 기탁
[한국Q뉴스] 한국남동발전 분당발전본부는 25일 광주시 신현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지역 내 어려운 이웃들의 시원한 여름나기를 지원하기 위한 선풍기를 기탁했다.기탁된 선풍기는 폭염에 취약한 저소득 가구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주민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이날 기탁식에 참석한 분당발전본부 이공호 부장은 “준비한 선풍기가 신현동 이웃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동행하며 지속적인 나눔과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이에 대해 박정자 동장은 “매년 이웃사랑을 꾸준히 실천해 주신 한국남동발전 분당발전본부에 감사드린다”며 “기탁해 주신 소중한 나눔의 마음이 신현동 곳곳에 잘 전달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한편 한국남동발전 분당발전본부는 2018년부터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이불과 식료품 등 다양한 후원 물품을 지원하며 지역사회 나눔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026-06-25
-
여주시보건소, 거동불편 환자 위한 ‘재택의료센터’ 현장 소통 행보
[한국Q뉴스] 여주시보건소는 지난 22일 거동이 불편한 취약계층의 재가 방문의료서비스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대신면 소재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지정 기관인 ‘구인재활의학과의원’을 방문했다.이번 현장 방문은 실제 재택의료기관을 운영하고 있는 관계자들의 생생한 의견을 직접 듣고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돌봄의료사업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은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가 한 팀을 이루어 방문진료 등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여주시보건소와 지정 민간 의원이 협력해 추진하고 있다.여주시보건소는 사업 총괄 관리와 행정지원을 통해 안정적인 운영 환경을 조성하고 있으며 재택의료센터는 환자의 가정을 직접 방문해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여주시보건소장은 가정에서 돌보기 어려운 거동불편 환자의 도뇨관 및 비위관 교체, 욕창 치료, 수액치료 등 현장의 의료서비스 제공 현황을 공유받고 일선 의료진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관계자들을 격려했다.여주시보건소는 구인재활의학과의원을 시작으로 관내 지정 재택의료센터인 ‘우리한의원’을 비롯해 지역 내 방문진료 의료기관들과 지속적인 현장 소통을 이어갈 예정이다.또한 현장에서 제안된 의견들을 적극 검토해 지역사회 재택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내실 있는 운영 기반 마련에 힘쓸 방침이다.
2026-06-25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