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여수시, 제1기분 자동차세 125억원 부과… 7월 3일까지 납부
[한국Q뉴스] 여수시가 등록자동차 15만 6천 대를 대상으로 2026년 제1기분 자동차세 고지서를 발송했다고 밝혔다.이번 제1기분 자동차세는 일반차량, 125cc 초과 이륜차 및 차량과 유사한 건설기계를 대상으로 총 125억원이 부과됐으며 납부기한은 7월 3일까지다.납부기한을 넘길 경우 3%의 납부지연가산세를 추가로 부담해야 한다.당초 납부 기한은 이달 말까지였으나 전남광주통합특별시 출범과 인천광역시 행정구역 개편에 따른 전산시스템 중단으로 올해는 7월 3일까지로 3일 연장됐다.1기분 자동차세는 상반기 해당분으로 기간 중 자동차를 신규 또는 이전 등록한 경우 소유 기간에 따라 세액이 산정된다.다만 1월과 3월에 연세액을 미리 납부한 차량은 과세되지 않으며 연세액 10만원 이하 차량은 1년치 자동차세가 6월에 한 번에 고지된다.또한 시는 시민들의 납부 편의를 위해 가상계좌, 지방세입계좌 납부, ARS 납부, 위택스를 통한 조회·납부 등 다양한 납부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고지서가 없어도 CD ATM 기를 이용해 현금카드 또는 신용카드로 납부할 수 있다.기타 자세한 사항은 여수시청 세정과 부과팀에 문의하면 된다.시 관계자는 “자동차세를 기한 내 납부하지 않으면 납부지연가산세가 부과되고 체납에 따른 압류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며 “다양한 납부 편의 서비스를 활용해 기한 내 납부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6-06-16
-
여수시, 제5회 ‘섬섬여수옥수수 페스티벌’ 27일 개막
[한국Q뉴스] 여수시가 지역 대표 농특산물인 ‘섬섬여수옥수수’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농가 소득 증대를 도모하기 위해 오는 27일부터 28일까지 화양면민회관 일원에서 ‘제5회 섬섬여수옥수수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올해로 5회째를 맞는 이번 축제는 여수시가 주최하고 섬섬여수옥수수페스티벌 추진위원회가 주관한다.섬박람회를 앞두고 ‘섬섬여수옥수수에 설레고 2026여수세계섬박람회에 반하다’를 슬로건으로 다채로운 부대행사를 마련해 섬박람회 분위기 확산에도 힘을 보탤 예정이다.행사장에서는 개막 식을 시작으로 △문화공연 △체험 프로그램 △농특산품 직거래 판매장 △먹거리 부스 등 방문객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특히 여수의 대표 브랜드인 ‘섬섬여수옥수수’를 현장에서 직접 맛보고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직거래 판매장을 운영해 소비자와 생산자가 함께하는 소통의 장을 제공할 계획이다.또한 섬섬여수옥수수는 전남에서 가장 넓은 재배면적을 자랑하며 강원도 등 타 지역보다 수확시기가 빨라 남부지방 옥수수 생산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시 관계자는 “섬섬여수옥수수 페스티벌은 지역 농업인에게는 판로를 제공하고 시민과 관광객에게는 여수 농특산물의 우수성을 알리는 축제”며 “많은 분들이 행사장을 찾아 갓 수확한 여수 옥수수의 맛과 매력을 즐겨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한편 여수시는 이번 축제가 옥수수 재배농가의 판로 확대와 자긍심을 높이는 것은 물론, ‘섬섬여수옥수수’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대표 농특산물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6-06-16
-
여수시, 음식·숙박업소 친절·위생 실천 집중 홍보에 나서
[한국Q뉴스] 여수시가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성공 개최를 위해 관내 음식·숙박업소를 대상으로 친절·위생 실천 문화 확산에 나선다.첫 번째 캠페인은 지난 12일 봉산동 게장백반거리 일원에서 진행됐으며 식품위생과 전 직원과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등 30여명이 참여했다.이날 참여자들은 지역 대표 음식거리 업소를 직접 방문해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조감도를 활용한 섬박람회 홍보활동을 실시하고 영업주를 대상으로 친절·위생 실천 다짐서 서명을 받은 뒤 업소 내 게시를 독려했다.또한 위생용품을 전달하며 조리장과 객실 위생관리의 중요성을 안내하고 친절·정직·청결의 의미를 담은 ‘3정 실천 스티커’를 배부하며 업소의 자율적인 친절·위생 실천을 당부했다.시는 음식점과 숙박업소를 대상으로 권역별 친절·위생 홍보를 이어가고 위생업소 환경 개선과 친절서비스 향상을 통해 관광객이 다시 찾고 싶은 글로벌 해양관광도시 여수 구현에 힘쓸 방침이다.시 관계자는 “2026여수세계섬박람회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깨끗하고 친절한 여수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영업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앞으로도 친절하고 위생적인 음식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한편 여수시는 6월부터 8월까지 매주 1회 권역별 순회 캠페인을 실시해 친절한 서비스 문화 확산과 위생 수준 향상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2026-06-16
-
여수시보건소, 수두 유행 시기 예방수칙 준수 당부
[한국Q뉴스] 여수시보건소가 수두 유행 시기를 맞아 어린이집과 유치원, 학교 등 집단생활 시설에서의 감염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개인위생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수두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감염병으로 발열과 함께 전신에 가려운 발진과 수포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주로 영유아와 아동에게 주로 발생하지만 면역력이 없는 성인도 감염될 수 있다.기침이나 재채기 등 호흡기 분비물 또는 수포 내용물과의 직접 접촉을 통해 전파되며 전염력이 매우 강하다.특히 4~7월과 11~12월에 주로 유행하는 만큼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 집단생활 공간에서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수두 예방을 위해 서는 예방접종을 완료하고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 기침 예절 실천 등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또한 수두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고 모든 수포에 딱지가 생길 때까지 등원·등교를 자제해야 한다.보건소 관계자는 “수두는 예방접종과 올바른 손 씻기 등 기본적인 예방수칙 실천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감염병”이라며 “가정과 교육기관에서는 의심 증상을 주의 깊게 살피고 예방수칙을 실천해 감염 확산 방지에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2026-06-16
-
여수시,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대비 국동항 청결활동 전개
[한국Q뉴스] 여수시는 지난 12일 2026여수세계섬박람회를 앞두고 쾌적한 도시 이미지를 제공하고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국동항 프리마켓 일원에서 청결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이날 청결활동에는 문화예술과, 관광과, 체육지원과, 문화유산과, 도서관운영과 등 문화관광체육국 소관 5개 부서 직원 50여명이 참여했다.참여자들은 국동항 프리마켓이 열리는 일대와 주변 해안가, 도로변을 중심으로 방치된 쓰레기와 플라스틱, 해양 폐기물 등을 집중 수거하며 깨끗한 거리환경 만들기에 힘썼다.이번 활동은 섬박람회를 앞두고 여수를 찾는 관광객들과 국동항 프리마켓 방문객들에게 깨끗한 도시 이미지를 제공하고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시 관계자는 “2026여수세계섬박람회의 성공 개최는 시민과 관광객이 마주하는 작은 청결함에서부터 시작된다”며 “바쁜 업무 중에도 동참해 준 직원들에게 감사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환경 정비를 통해 다시 찾고 싶은 여수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한편 여수시는 유관기관 및 단체, 부서 간 협력을 바탕으로 정기적인 환경정화 활동을 이어가며 만반의 손님맞이 준비를 이어갈 계획이다.
2026-06-16
-
㈜베스코, 소라면 저소득 취약계층에 백미 후원
[한국Q뉴스] 여수시 소라면은 지난 12일 베스코가 지역 내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해 백미 10kg 20포를 기탁했다고 밝혔다.이날 전달된 백미는 관내 독거노인과 장애인 가구, 한부모가족 등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 가구에 전달될 예정이다.박형근 베스코 대표는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후원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나눔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겠다”고 말했다.유수성 소라면장은 “경기침체로 어려운 시기임에도 지역사회를 위해 따뜻한 나눔을 실천해 주신 박형근 대표님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기탁해 주신 백미는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소중히 전달하겠다”고 전했다.한편 베스코는 평소에도 지역사회 나눔과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참여하며 어려운 이웃을 위한 다양한 후원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2026-06-16
-
주삼동 새마을회, 새마을 꽃밭 가꾸기 활동 전개
[한국Q뉴스] 주삼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와 새마을부녀회는 지난 11일 아름다운 마을 환경 조성을 위해 꽃밭 가꾸기 활동을 펼쳤다.이날 행사에는 새마을지도자협의회를 비롯해 새마을 부녀회, 주민센터 직원 등 23여명이 참여해 월앙마을 인근 꽃밭 정비를 실시했다.또한 꽃밭 주변 쓰레기 수거와 잡풀 제거 등 환경정비를 병행해 깨끗한 마을 환경 조성에 힘을 보탰다.박채현 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은 “쾌적하고 아름다운 주삼동을 만들기 위해 꽃밭 가꾸기에 최선을 다해주신 회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2026여수세계섬박람회를 대비해 깨끗하고 아름다운 여수의 이미지를 제공하기 위해 환경정화 활동을 이어가겠다”△ 주삼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와 새마을부녀회는 지난 11일 아름다운 마을 환경 조성을 위해 꽃밭 가꾸기 활동을 펼쳤다.
2026-06-16
-
여천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제8회 성산골 문화축제 참여
[한국Q뉴스] 여천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2일 개최된 제8회 성산골 문화축제에 참여해 연합모금 기금 마련을 위한 음식부스를 운영하고 경로당 운영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 작품전시회를 개최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지역사회 나눔문화 확산과 복지사업 재원 마련을 위한 음식 판매부스를 운영했으며 판매 수익금은 어려운 이웃을 위한 연합모금 사업기금으로 사용할 예정이다.또한 지역특화사업의 하나로 운영 중인 경로당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들의 공예·미술작품 등을 전시해 사업성과를 지역주민들과 공유했다.전시회는 어르신들의 적극적인 사회참여와 여가활동의 결실을 선보이며 큰 호응을 얻었다.협의체는 올해 지역특화사업으로 경로당 프로그램 운영과 취약계층 안부확인 사업 등을 추진하며 주민 중심의 복지공동체 조성에 힘쓰고 있다.이용도 위원장은 “축제를 통해 주민들과 소통하고 지역특화사업의 성과를 함께 나눌 수 있어 뜻깊었다”며 “앞으로도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복지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나눔문화 확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한편 여천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민관협력을 바탕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지역특화사업 추진 등 다양한 복지활동을 펼치며 지역사회 복지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2026-06-16
-
여서동 새마을협의회·부녀회, 사랑의 밑반찬 나눔
[한국Q뉴스] 여수시 여서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와 새마을부녀회는 지난 9일 취약계층을 위한 ‘사랑의 밑반찬 나눔 행사’를 열고 지역 내 어려운 이웃에게 따뜻한 정을 전했다.이날 회원들은 이른 아침부터 여서동주민센터에 모여 관내 취약계층 60가구에 전달할 나박물김치 등 밑반찬을 정성껏 마련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행사에는 백인숙 여수시의회 의장과 지역구 시의원들도 함께해 봉사활동에 참여한 새마을부녀회원과 새마을지도자협의회원들을 격려했다.이번 행사로 준비한 나박물김치는 관내 취약계층 60세대에 전달됐으며 새마을지도자협의회원들과 여서동주민센터 직원들이 직접 가정을 방문해 반찬 전달과 함께 안부를 살피는 등 이웃의 건강과 생활을 함께 살폈다.김경숙 새마을부녀회장은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정성을 담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꾸준한 나눔과 봉사활동을 통해 따뜻하고 정이 넘치는 여서동 만들기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2026-06-16
-
시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웃사랑 담은 ‘사랑의 열무김치’ 나눔
[한국Q뉴스] 여수시 시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1일 본격적인 여름철을 앞두고 관내 경로당과 취약계층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한 열무김치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이번 행사에는 시전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과 주민자치회, 통장협의회, 새마을지도자·부녀회, 바르게살기위원회 등 관내 자생단체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해 정성껏 열무김치를 담그며 구슬땀을 흘렸다.이날 만든 열무김치는 관내 경로당 35개소와 독거어르신, 중증장애인 등 취약계층 165세대에 전달했으며 각 마을 통장님이 직접 전달하며 무더위 속 안부를 살피고 폭염 대비 행동요령을 안내하는 등 이웃사랑을 실천했다.김치를 전달받은 한 어르신은 “날이 더워지면서 입맛도 없고 반찬 걱정이 많았는데, 이렇게 시원하고 맛있는 열무김치를 전달받아 올여름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을 것 같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송재열 민간위원장은 “더운 날씨에도 내 가족이 먹는다는 마음으로 봉사에 참여해 준 자생단체 회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주민들의 정성이 담긴 연합모금사업비로 마련한 열무김치가 이웃들의 건강한 여름나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고기현 시전동장은 “소외된 이웃 없는 따뜻한 시전동을 위해 늘 앞장서 주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자생단체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민관이 협력해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구축하고 주민 모두가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세심히 살피겠다”고 전했다.
2026-06-16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