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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미래 농업 인재, 네덜란드를 만나 글로벌 비전 키우다
2025-06-18 17: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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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미래교육의 학교 상, 현장 교원과 함께 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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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경상남도교육청 지역교육업무협의회, ‘약속에서 믿음까지’ 대장정 마무리
2025 경상남도교육청 지역교육업무협의회, ‘약속에서 믿음까지’ 대장정 마무리
[한국Q뉴스] 경상남도교육청은 지난 4월 10일 의령교육지원청을 시작으로 5월 30일 창녕교육지원청까지 도내 18개 전 교육지원청과 함께한 ‘2025 지역교육업무협의회’를 마무리했다.
이번 지역교육업무협의회는 ‘약속에서 믿음까지’를 주제로 지난 10년간 학교 현장의 변화를 이끌어온 혁신교육 정책을 시간·공간·인간관계의 관점에서 조망하고 ‘자립과 공존’ 이라는 미래교육 가치를 공유하며 논의했다.
협의회에 참석한 교직원 등 교육공동체는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변화 △사용자 참여 중심의 설계를 바탕으로 한 학교 공간 재구조화 △교육공동체 간의 소통을 통한 학교 문화 변화 등을 중심으로 교육 현장의 변화와 성과를 공유했다.
또한 △학생 수 감소에 따른 작은 학교 활성화 지원 방안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 △교직원과 학생의 마음 건강 지원 확대 등 사회 변화에 대응한 새로운 교육 과제도 제시됐다.
박종훈 교육감은 “이번 지역교육업무협의회는 ‘약속에서 믿음까지’라는 주제처럼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함께 만든 약속들이 흔들림 없는 믿음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혜를 모으는 귀중한 시간이었다”며 “특히 시간의 흐름에 따른 수업의 변화, 물리적 교실을 뛰어넘는 공간의 확장, 그리고 더욱 중요해지는 인간관계의 가치를 교육 정책에 깊이 반영해 우리 아이들이 미래 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경남교육청은 이번 협의회에서 수렴한 다양한 의견과 정책 제안을 면밀히 검토해 이를 앞으로의 교육 정책 수립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예정이다.
교육청은 이를 통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신뢰하고 만족할 수 있는 경남교육을 실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2025-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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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을 살리는 4분의 기적을 배우다’
‘생명을 살리는 4분의 기적을 배우다’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본청 교직원을 대상으로 ‘응급처치와 심폐소생술’ 상반기 교육을 실시했다.
지난 4월 29일부터 5월 30일까지 총 9회에 걸쳐 진행한 이번 교육은 응급상황 발생 시 직원들의 위기 대처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했다.
도교육청은 수원소방서의 협조를 받아 이론과 함께 실습 위주의 교육을 진행했다.
특히 본청 직원 중 희망자 318명을 대상으로는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과 일대일 심폐소생술 교육을 시행했다.
또한 남부청사 1층 로비와 9층에 설치한 심폐소생술 평가형 연습대를 활용해 직원들이 일상에서 자주 체험하는 방안도 권고했다.
도교육청 남·북부청사 내에는 총 5대의 자동심장충격기가 설치돼 있다.
‘응급처치와 심폐소생술’ 하반기 교육은 오는 8월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2025-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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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희 교육감, “경기교육, 다문화교육의 국제 기준 되겠다”
임태희 교육감, “경기교육, 다문화교육의 국제 기준 되겠다”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30일부터 이틀간 국립국제교육원에서 ‘문화의 가교: 이민과 다문화 교육’ 주제로 열리는 ‘2025 한국다문화교육학회 국제학술대회’ 특별 세션을 운영한다.
한국다문화교육학회 국제학술대회는 매년 국내외 교육학자들이 다문화교육 현황과 미래 방향성을 공유하고 논의하는 자리다.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국내외 석학 60여명과 연구진, 도교육청 교직원 등 모두 300여명이 참석해 다양한 학술적 연대를 강화한다.
경기도에는 2025년 기준 53,837명의 다문화학생이 재학 중이며 이는 전국 다문화학생의 27%로 가장 많은 수치다.
또한 다문화학생 밀집 학교가 증가하고 있어 다문화사회 전환 대비 정책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다문화교육을 선도하고 있는 도교육청은 학술대회에서 별도 세션을 운영하며 현재 추진 중인 정책과 새로운 다문화교육 방향을 국내외 연구자들과 소속 교직원 200여명이 함께 논의한다.
주요 내용은 △초기 한국어 집중교육 성과와 한계 △다언어·다문화 역량 강화를 위한 접근 △학교 다문화학생 비율 상한제 적정성 분석 △국제바칼로레아 초등교육 과정 적용 다문화 특별학급 사례 연구 등이다.
특히 도교육청은 학술대회 기간 중 임태희 교육감을 비롯해 독일 캐나다, 한국의 다문화교육 교수들이 참여하는 원탁 대담을 운영하며 각국의 현황과 미래지향적 방향을 함께 모색한다.
임태희 교육감은 축사에서 “교육은 다름을 연결하는 ‘다리’ 이자 함께 살아가는 ‘공존의 기반’ 으로 그 역할을 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미래 인재로서 학생의 존엄성을 보장하고 서로 다른 문화적 다양성 속에서 성장하도록 교육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원탁 대담에서는 “이제 다문화 학생은 단순한 지원 대상이 아닌 미래 사회를 이끌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도록 경기교육이 앞장서겠다”며 “대한민국의 교육을 이끄는 경기교육이 다문화교육의 국제 기준이 되겠다” 강조했다.
2025-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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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행의 시작점 하이커 스테이션 개관
한국여행의 시작점 하이커 스테이션 개관
[한국Q뉴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한국을 방문하는 전 세계인의 관문, 인천국제공항에 한국관광 홍보관 ‘하이커 스테이션’을 29일 개관했다.
하이커 스테이션은 한국을 찾은 여행자들이 ‘오늘의 한국’을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는 복합문화 플랫폼으로 한국의 생동감 넘치는 문화를 다양한 콘텐츠 형태로 집약해 선보이는 공간이다.
한국이 전 세계 여행객에게 건네는 반가운 인사라는 뜻을 담은 ‘하이커’ 브랜드는 지난 2022년, 공사가 ‘하이커 그라운드’를 개관하면서 도입했다.
하이커 스테이션은 하이커 브랜드를 인천국제공항으로 확장한 것으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인 잘파세대를 겨냥했다.
하이커 그라운드: 서울 중구 청계천로 소재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 문을 연 하이커 스테이션에서는 △비행의 피로를 줄이고 재미는 더하는 ‘하이커 포즈’ △한국의 명소와 음식 등을 배경으로 셀프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는 ‘하이커 샷’ △K-POP 무대 영상과 함께 숏츠를 제작할 수 있는 ‘하이커 스테이지’ △체험을 통해 다양한 굿즈를 받을 수 있는 ‘하이커 픽’ △메이크업 및 드레스업 공간인 ‘뷰티 업’ 등 오감을 자극하는 체험형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또한, 하이커 스테이션에는 ‘하이텐 크루’ 가 상주하며 여행객을 반긴다.
방문자들의 사진 촬영은 물론 한국과 관련된 퀴즈나 게임 등을 즐기며 한국여행의 첫 순간 혹은 마지막 순간에 즐거운 기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공사 서영충 사장직무대행은 “하이커 스테이션은 단순한 관광 홍보관의 기능을 넘어 한국여행의 첫인상을 디자인하는 곳”이라며 “공사는 여행 트렌드, 여행자들이 선호하는 한국 콘텐츠 등을 즉각적으로 반영해 다양한 즐길 거리를 선보이고 다시 찾고 싶은 한국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29일부터 오는 6월 2일까지 5일간 진행하는 설렘주간에서는 DJ 퍼포먼스와 댄스크루 공연 등의 이벤트가 마련되어있다.
공사는 아이돌 팬덤 대상 △최애돌 글로벌 투표 △한국여행 기간에 사용할 수 있는 기념품 이벤트 등 다채로운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2025-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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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 학교의 자율적인 소프트웨어·인공지능 역량 성장 돕는다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 학교의 자율적인 소프트웨어·인공지능 역량 성장 돕는다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이 도내 초·중·고·특수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12월까지 운영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학교 현장의 다양한 교육 수요를 반영해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구와 교육 프로그램, 교사 연수 등을 학교별 맞춤으로 지원해 자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이 학교 안에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위해 마련됐다.
프로그램은 경기도 내 101개 학교, 851개 학급, 약 13,2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당 5주간 운영된다.
담당 교사에게는 별도의 자율 연수를 통해 교구 활용 방법, 교과 교육과정 연계 방안, 교육 프로그램 활용 방법 등을 제공해 학교 현장에서 자율적인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프로그램 운영 중에는 담당 교육연구사가 정기적으로 학교 방문 컨설팅을 실시해 실질적인 수업 활용 방안을 공유한다.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은 이번 프로그램이 현장 중심의 실천적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을 정착시키고 교육 격차 해소 및 미래 교육 구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정행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장은 “이번 프로그램이 단순 체험을 넘어 학교 안에서 자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환경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교사의 역량을 체계적으로 높이고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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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교육청, 바다의 날 맞아 환경 정화 활동
경남교육청, 바다의 날 맞아 환경 정화 활동
[한국Q뉴스] 경상남도교육청 소속 봉사 동아리 민들레회는 제30회 바다의 날을 맞아 진해해양공원 일원에서 해양 쓰레기를 수거하는 청렴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번 활동은 기후 위기 시대에 바다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교육공동체의 청렴 의지를 실천하기 위해 마련됐다.
민들레회 소속 회원 39명은 바닷가와 주변 산책로에 버려진 플라스틱, 비닐, 종이류 등의 쓰레기를 직접 수거하고 분리배출을 통해 자원 재활용에도 힘썼다.
청렴 봉사활동에 참여한 한 직원은 “현장에서 쓰레기를 직접 분리하고 정리하면서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다시 한번 느꼈다”며 “작은 실천이지만 지속적인 활동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민들레회 박우철 회장은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생태계 보호에 기여하고 공직자의 청렴 가치를 행동으로 실천하기 위해 이번 활동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단발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봉사활동으로 지역민들과 함께 환경 보호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2025-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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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교육청, 학교응급심리지원단 6월부터 본격 운영
경남교육청, 학교응급심리지원단 6월부터 본격 운영
[한국Q뉴스] 경상남도교육청은 30일 교육연수원에서 전문 상담 인력 52명을 대상으로 ‘학교응급심리지원단 연수’를 개최했다.
학교응급심리지원이란 학교에서 발생한 중대한 위기 사안으로 학생이 겪는 초기 심리적 고통을 완화하고 단기적·장기적으로 상황에 적응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을 말한다.
경남교육청은 예기치 못한 위기 사안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상담 인력의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지난 3월 도내 전문상담교사와 전문상담사를 대상으로 학교응급심리지원단을 권역별로 모집했다.
이후 두 차례 연수를 통해 △학교응급심리지원에 대한 이해와 사례를 공유하고 △경남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협력해 애도교육 프로그램 ‘따뜻한 배웅’을 운영했다.
이번 연수에서는 실제 위기 상황을 가정해 학생들이 심리적 안정을 찾고 건강한 애도 반응을 보일 수 있도록 애도 교육 프로그램 시연과 사례 공유를 중심으로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한편 경남교육청은 학생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정신건강 전문가 학교지원사업, 학생 마음 바우처 지원사업 등을 통해 위기 학생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앞으로 학교응급심리지원단은 오는 6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되며 중대한 위기 상황이 발생할 경우 학생 대상 애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심리 선별 검사를 통해 정서적 안정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각 교육지원청 위센터와 협력해 학생 심리 지원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황원판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아이들의 회복을 위해 힘쓰고 있는 응급심리지원단의 열정과 헌신에 감사를 표한다”며 “가장 급박한 순간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든든한 생명 안전망이 되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25-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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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의 법적 분쟁에 ‘원스톱 대응체계’ 구축 교육활동 전념 지원에 힘쓰다
교원의 법적 분쟁에 ‘원스톱 대응체계’ 구축 교육활동 전념 지원에 힘쓰다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교원의 정당한 교육활동과 직무수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분쟁에 ‘원스톱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교원이 안심하고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번 조치는 도교육청 생활교육과와 경기도학교안전공제회가 함께하는 ‘안심콜 탁’을 통해 초기 상담부터 소송 지원까지 모든 지원 체계를 일원화함으로써 신속하고 전문적인 법률대응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교육활동 침해나 아동학대 신고 등 법률적 분쟁이 발생한 경우, ‘안심콜 탁’에 지원을 요청한 교원은 사안 발생 즉시 사건 현장에서 분리되어 법률 상담과 체계적인 조력을 받을 수 있다.
도교육청은 이를 위해 경기도학교안전공제회의 교원보호 공제사업 ‘교원보호공제 약관’을 개정하고 법무담당관 주관으로 관련 부서 간 협의와 업무 조정을 거쳐 오는 8월부터는 ‘원스톱 대응체계’ 가 원활히 시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임태희 교육감은 “이번 ‘원스톱 대응체계’ 일원화는 교원의 정당한 직무수행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한 도교육청의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이라며 “어려운 일이 발생했을 때 교원 혼자 감당하지 않도록 힘쓰고 교원이 안정적으로 교육활동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행정적, 법률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2025-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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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중심의 교육정책 실천 방안 모색 ‘경기미래교육, 학교를 논하다’
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학교를 중심에 둔 미래교육 정책 실천 방안을 모색하고자 ‘경기미래교육, 학교를 논하다’ 시리즈를 운영한다.
경기교육은 학교 교육을 중심으로 경기공유학교와 경기온라인학교의 공교육 체계를 구축해 학교 교육 지원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시리즈는 학교가 미래교육의 중심이라는 인식 아래 ‘정책-자율-학교-장학’ 등 네 가지 축을 중심으로 삼았다.
학교 현장의 자율성과 책무성 기반의 지속 가능한 정책 실행 모델 마련을 목표로 한다.
우선 지난 21일에는 상반기 장학행정협의회를 개최해 도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의 장학 업무 담당자가 경기미래교육의 학교 정책을 공유하고 실천 전략을 논의하는 것으로 시리즈의 서막을 열었다.
이어 6월 중에는 △지구장학 콘퍼런스 △경기미래교육의 학교 콜로키움 △경기교육정책 디자인 랩 등 학교 중심의 교육정책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 수렴과 정책 공감, 공론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유형의 학교 미래교육 실천 사례 공유, 장학의 새로운 실천 방향 모색과 학교 자율운영 확대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하반기에는 장학행정협의회, 지구장학 협의회 등 현장 토론회를 열고 미래장학 정책연구 보고회 등 다양한 정책 포럼과 토론회를 개최해 논의의 장을 계속 이어갈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경기미래교육, 학교를 논하다’ 시리즈 운영으로 교육정책의 실천 논의와 교육공동체 간 소통을 연속해 지원하고 경기미래교육 실현을 지속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방침이다.
2025-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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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데이터 기반 행정’ 역량 높인다
전남교육청, ‘데이터 기반 행정’ 역량 높인다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은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를 위해 ‘2025년 상반기 교육행정데이터통합관리시스템 사용자 교육’을 운영했다.
이번 교육은 5월 15일부터 29일까지 무안, 나주, 여수, 순천, 해남 등 도내 5개 권역에서 운영됐으며 총 120여명이 참여해 실무자의 데이터 활용 역량을 높이는 데 집중했다.
실제 시스템에 접속해 실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데이터 기반 행정의 핵심 도구인 ‘데이터관리카드’의 활용법과 시각화 분석 기능을 다뤘다.
주요 내용은 △ 데이터기반행정의 이해 △ 교육행정데이터통합관리시스템 데이터관리카드의 개념 및 기능 이해 △ 시각화 데이터 분석 도구 활용법 △ 차트 및 대시보드 제작 실습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실무자가 직접 데이터를 선택하고 시각화 결과를 분석·표현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구성해, 데이터 분석에 대한 실질적 감각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췄다.
전남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경험에 의존하던 행정에서 벗어나, 근거 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책을 설계하는 체계 전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수치와 표 형태의 통계자료, 지도 기반 시각 자료는 정보 이해도를 높이고 전략적 정책 판단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어 하반기에도 실무자의 수준에 맞춘 맞춤형 연수를 확대하고 시각화 데이터 및 취합 기능을 단계적으로 강화해 교육 데이터의 활용 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서영옥 정책기획과장은 “데이터는 정책을 움직이는 기반”이라며 “실무자들이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다룰 수 있는 역량을 갖춰 전남교육의 행정 품질을 높여가겠다”고 밝혔다.
2025-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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