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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희 경기도교육감 “4.16생명안전교육원은 기억과 회복, 희망의 공간”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4.16생명안전교육원은 기억과 회복, 희망의 공간”
[한국Q뉴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세월호 참사 11주기를 이틀 앞둔 14일 ‘4.16생명안전교육원’을 방문해 희생자들을 추모했다.
임 교육감은 이날 오전 도교육청 직원 10여명과 함께 4.16생명안전교육원 기억관의 ‘단원고 4.16기억교실’을 찾아 책상에 일일이 헌화하면서 참사의 의미를 되새겼다.
임 교육감은 1층 로비에 위치한 전자 방명록에 “학생, 선생님들의 희생을 잊지 않겠습니다”고 적었다.
전자 방명록에 적은 방문객의 추모글은 4.16생명안전교육원 서버에 저장돼 ‘부정적 문화유산’의 기록으로 남는다.
앞서 임 교육감은 지난해 ‘4.16민주시민교육원’을 ‘4.16생명안전교육원’ 으로 변경, 추모와 함께 교육적 기능을 더욱 강화했다.
이는 아픈 기억을 넘어 경기교육가족의 생명과 안전의 교육터로 거듭날 것을 다짐하는 약속이었다.
임 교육감은 이어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며 “4.16생명안전교육원은 기억의 공간이자 회복과 희망으로 나아가는 공간으로서 다양한 교육활동으로 생명 존중 의식을 확산하고 생명 안전의 소중함을 느끼는 생생한 배움터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경기교육의 소중한 안식처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기도교육청은 4.16생명안전교육원을 비롯해 모든 교육지원청과 직속기관, 학교가 힘을 모아 안전한 학교, 안전한 교육을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세월호 참사 11주기를 맞아 이날부터 남부·북부청사에 추모 영상을 게시했다.
이를 통해 청사를 방문하는 전 직원과 방문객이 세월호 참사 희생자를 기억하고 추모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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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학생의 글로벌 역량 높인다
경기도 학생의 글로벌 역량 높인다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2025년 국제교류 정책 비전으로 ‘경기미래교육을 세계로 세계인을 경기로’를 제시하고 교육 섹터별 국제교류협력 활성화 추진으로 학생의 글로벌 역량 신장에 적극 힘쓴다.
임태희 교육감은 ‘2024 유네스코 국제포럼’과 올해 미국 하버드대 특강 등을 펼치면서 “무엇이든 우리 안에서만 있으면 발전이 지연되고 우리 스스로 머물게 된다.
끊임없이 다른 곳과 새로움이 무엇이 있는지 계속 교류하고 서로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며 교육구성원의 국제 역량 강화 노력과 국제교류협력의 필요성을 꾸준히 강조해 왔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언어로 소통하고 실천으로 협력하는 세계인, 배움으로 가치를 창출하고 미래를 열어가는 세계인 양성’을 위해 정책부서 내 국제협력 담당팀을 신설하고 국제교류 정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제교류협력을 위한 주요 실천 과제로는 △교육 섹터별 국제교류협력 활성화 △국제 교육개발지원 확대 △국제교류협력 센터 기반 마련 △해외 교류협력 기관 확대 △교직원 글로벌 역량 강화 등을 선정해 추진하고 있다.
먼저 교육1섹터인 ‘학교’의 국제교류 확대를 위해 6교의 국제교류 연구학교를 지정,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국제교류 프로그램 모델을 개발하고 국제교류협력 활동을 지원한다.
교육2섹터인 ‘경기공유학교’ 참여 학생이 국제적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지원청의 역할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국제교류협력 중심 교육지원청’을 지정하고 학교와 공유학교를 중심으로 지역 여건과 상황에 맞는 학생 대상 국제교류협력을 확대한다.
중심 교육지원청 사업에는 도내 25개 교육지원청이 모두 공모해 선정됐다.
도교육청은 교육지원청별 상황과 여건에 따라 △도전형과 △확장형으로 구분해 세부 사업을 추진토록 할 계획이다.
교육3섹터 ‘경기온라인학교’에서는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의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세계화한다.
이로부터 우리나라의 말과 글, 문화를 배우고자 하는 해외 모든 학생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교육을 통한 국제적 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힘쓸 방침이다.
도교육청과 함께 학생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지원청 역할 확대에도 힘쓴다.
올해 도교육청 국제교류협력 중심 교육지원청으로 선정된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은 △성남의 우수한 국제교류 네트워크를 주변 교육지원청과 연결 △인근 지역 교원 대상 국제교류 기본-심화-전문가 과정 추진 △인근 지역 학생에게 ‘글로벌 프렌즈 공유학교’ 경험 제공에 앞장선다.
특히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은 2025학년도 특색과제를 ‘글로벌 프렌즈 국제교류 활성화’로 설정하고 국제기관 및 단체그레이트지오그래픽 소사이어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밖에도 태국 마하사라캄 대학교, 주타이베이 한국대표부, 케이티 사회공헌팀 등과도 긴밀한 국제교류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우선 제1섹터인 학교를 지원하기 위해 △경인교대 국제교류 멘토를 연결한 1교 1국제동아리 구축 △성남-해외학교 연결을 통한 온오프라인 국제 공동수업 운영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열리는 ‘2025 세계 환경의 날’ 참여 △‘경기글로벌스쿨 국제포럼’ 참여 등 공공외교 활동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교육구성원의 국제교류 역량 강화를 위해 교원 및 학부모 연수를 연속 진행한다.
학생이 속한 학교가 국제교류 미운영교이거나 학교에 국제교류 동아리가 없어도 성남지역 제2섹터인 ‘글로벌 프렌즈 공유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제3섹터를 활용한 배움을 깊이 있게 확장할 수 있도록 미국 온라인학교와 관내 학교를 연결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도교육청은 이와 같은 국제교류협력 활성화 데이터를 누적해 각 기관이 자료를 한눈에 찾을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에도 힘쓸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제교류협력 성과 관리체계를 마련하고 기관별로 교류협력을 심화 운영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과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 간에 유기적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국제교육원 누리집을 활용해 학교와 학생의 국제교류협력 현황을 데이터로 관리한다.
국제교육원은 해외 교육기관을 적극 발굴해 도내 학교와 교류 활동을 지원하는 플랫폼으로서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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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교육청 ‘아이좋아 전자도서관’ 개관
경상남도교육청사(사진=경상남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상남도교육청은 14일부터 '아이좋아 전자도서관'을 개관해 도내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독서 활동을 지원하는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한다.
도내 아이톡톡 계정을 보유한 이용자라면 누구나 간편하게‘아이좋아 전자도서관’에 접속할 수 있으며 전자책, 오디오 북 등 다양한 독서 콘텐츠를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아이톡톡: 경남교육청의 빅데이터·인공지능 플랫폼으로 학생 맞춤형 지능형 교육과 다양한 학습을 지원함 특히 이용자의 독서 활동 이력과 독후 활동이 기록·누적되어 개인별 독서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다.
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독서 성향을 파악하고 지도에 활용할 수 있다.
경남교육청은 ‘아이좋아 전자도서관’을 통해 △온라인 독서 동아리 △한 학기 한 권 읽기 활동 △학급 독서 토론 수업 △교원 독서교육 공동체 운영 등 기존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교육과정과 연계해 더 유기적이고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요즘 어떤 책을 읽고 계십니까?’라는 인사를 건넬 만큼,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해 온 박종훈 교육감은 “아이좋아 전자도서관은 디지털 환경에서도 독서를 이어갈 수 있는 또 하나의 통로”며 “경남의 교육공동체가 일상에서 책을 가까이하고 생각하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독서 문화를 확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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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교육청, 늘봄학교 안착 위한 실천적 협의의 장 마련
경남교육청, 늘봄학교 안착 위한 실천적 협의의 장 마련
[한국Q뉴스] 경상남도교육청은 11일 김해 삼문초등학교 3층 세미나실에서 늘봄지원실장 24명과 각 지역 담당 장학사, 본청 관계자 등 총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늘봄지원실장 업무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의회는 2025학년도 새롭게 배치된 늘봄지원실장의 역할과 업무 방향을 공유하고 늘봄학교 운영 실태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했다.
경남교육청은 창원, 진주, 사천, 김해, 거제, 양산, 함양 등 7개 지역에 늘봄지원실장을 배치하고 1인당 2~3개 학교를 겸임하도록 해 다양한 방식으로 늘봄학교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늘봄지원실 초기 운영 과정에서 나타난 어려운 점을 공유했다.
또 △업무 담당자 간 네트워크 구축과 정보 공유를 통해 현장 지원 기반을 강화하며 △늘봄지원실장의 역할과 업무 이해도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초등교육과 류경희 장학관은 “늘봄학교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며 현장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남교육청은 지난 3월 늘봄학교 용어 안내와 학부모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를 개발·보급하는 등 늘봄학교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힘쓰고 있다.
아울러 학교 내 안심 공간 ‘아이좋아 마중자리’ 설치와 ‘아이좋아 안심교실’ 구축 등 안전 관리 강화를 위한 세부 운영 계획도 마련해 지원할 계획이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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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교원과 함께 경기 디지털 교육의 길을 열다
현장 교원과 함께 경기 디지털 교육의 길을 열다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을 주도할 전문 교원 양성을 위해 ‘디지털 전문 교원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디지털 전문 교원 아카데미’는 정책실행연구회 회원과 지역의 전문 교원이 디지털 핵심 정책 안착을 위한 실천 방안 연구와 연수 과정을 개발해 확산하는 실행 연구 조직이다.
11일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서 열린 정책실행연구회 워크숍은 5개의 정책실행연구회 회원 100여명이 참석해 아카데미 연수 과정과 디지털 정책 안착을 위한 컨텐츠 개발에 대한 협의를 진행했다.
특히 이번 워크숍에서는 △디지털 시민교육 △하이러닝 △경기온라인학교 △하이코칭 △AI 기반 서·논술형 평가 등 경기 디지털 교육 핵심 정책에 대한 공유와 영역별 선택형 연수 과정 개발에 대한 논의를 연구회별로 진행했다.
또한 연구회별 분임 활동을 통해 디지털 정책의 현장 홍보 및 확산을 위한 자료 개발 계획을 수립했다.
도교육청은 정책실행연구회 기능을 확대해 능동적 ‘프로슈머’로의 성장을 지원하고 정책과 교육 현장을 연계하는 매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소통과 성과 나눔을 활성화할 방침이다.
도교육청 이정현 교육역량과장은 “정책실행연구회는 교원과 정책 부서가 함께하는 연구 공동체로 정책 수립이 학교 현장으로 안착될 수 있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디지털 전문 교원 아카데미 운영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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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장의 디지털 리더십이 교실 수업을 바꾼다”
“학교장의 디지털 리더십이 교실 수업을 바꾼다”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디지털 전환 시대에 대응할 학교 경영자 역량 제고와 ‘디지털 리더십’ 함양을 위한 ‘디지털 기반 학교 경영자 역량 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10일 수원 노보텔과 14일 고양 소노캄에서 열린 이번 연수는 도내 중등학교 신규 교장·교감 320여명이 참석했으며 미래지향적 학교 경영 혁신과 교실 수업의 효과적 지원 방안 모색을 위해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디지털 대전환에 따른 미래 교육 방향 △‘하이러닝’과 인공지능 디지털 교과서 활용 수업 등이다.
특히 현장 교사의 생생한 수업 경험 공유로 학교 경영자들의 디지털 기반 수업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도교육청 이정현 교육역량과장은 “학교 경영자가 디지털 전환의 방향성을 이해하고 실천할 때, 현장의 수업 혁신과 교육 변화가 가능하다”고 말하며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의 자율적·주도적 수업 혁신 지원을 위한 미래지향적 학교 경영을 기대하며 향후 디지털 기반 학교 경영자 연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교육청은 체계적인 학교 경영자의 디지털 리더십 강화와 더불어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인적·물적 지원을 확대해 학교 교육의 질적 도약을 지원할 방침이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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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안전한 등하굣길 조성·경제교육 활성화 논의
전남교육청, 안전한 등하굣길 조성·경제교육 활성화 논의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은 11일 ‘대중교통, 학교방문’ 으로 순천 신대초등학교를 찾아 등굣길 학생맞이 행사에 참여하고 학교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한 교육가족 차담회를 진행했다.
이어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교육수당 공생의 경제교실’ 수업도 직접 운영했다.
등굣길 맞이 행사에는 신대초 학생, 교직원, 학부모 등이 함께했으며 김대중 교육감은 밝은 표정으로 등교하는 학생들과 눈을 맞추고 “전남의 미래는 여러분의 꿈속에 있다”고 격려했다.
차담회에서는 신대초 교육과정 운영 현황을 공유하고 학교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필요한 지원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특히 최근 등하굣길 자전거 부딪침 사고가 다수 발생하고 있어, 안전한 자전거 통행로 확보 방안을 논의했으며 과밀학급 해소와 독서교육 활성화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눴다.
이 자리에서 김대중 교육감은 “책을 읽는 아이는 세상을 읽는 아이”며 “학교의 독서교육이 실질적인 힘을 갖기 위해서는 학부모님들의 관심과 실천이 반드시 필요하다 부모님이 함께 책을 읽고 이야기 나누는 문화가 자녀에게는 가장 강력한 교육”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남교육청은 앞으로도 책이 삶을 바꾸는 힘이 되도록 교육공동체 모두가 함께하는 독서환경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김대중 교육감은 5학년 학생 200여명을 대상으로 ‘전남학생교육 수당 주도적으로 활용하기’를 주제로 공생의 경제교실 특강을 진행했다.
김 교육감은 어릴 때부터 소비습관과 자산관리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돈의 가치, 소비와 저축의 균형 등에 대해 학생 눈높이에 맞춰 강의했다.
실생활 사례를 중심으로 한 이날 수업은 학생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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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행정의 숨은 주역, 이제는 핵심 인재로”
“학교 행정의 숨은 주역, 이제는 핵심 인재로”
[한국Q뉴스] 경상남도교육청은 14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도내 모든 학교에서 근무 중인 교무행정원 1,300여명이 한자리에 모여 실무 능력은 물론 미래 기술 활용 역량까지 강화하는 대규모 직무 연수를 개최했다.
교무행정원은 각급 학교에 배치돼 학교 행정 업무를 지원하며 교사가 수업과 생활교육 등 교육 본질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경남교육청은 교원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2021년 초등학교에 교무행정원과 방과 후 학교 실무원을 추가 배치한 데 이어 2023년에는 중학교까지 확대 배치했다.
이와 같은 노력은‘교육활동 전념 여건 조성 만족도 조사’에서 최근 5년 연속 만족도가 상승이라는 성과로 이어졌다.
이번 연수는 교무행정원의 실질적인 업무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무 지식의 기초를 다지는 ‘알아두면 도움 되는 노무 지식의 이해’△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챗지피티를 활용한 업무 효율화’라는 두 가지 주제로 진행했다.
이날 노무 분야의 전문가 이지원 노무사가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기 위해 최근 개정된 ‘모성보호 3법’을 중심으로 노무 특강을 진행했다.
이도혜 한국AI콘텐츠연구소 대표가 인공지능 기술을 현장 행정에 효과적으로 접목할 수 있는 실제 활용 사례를 소개했다.
경남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무행정원의 전문성과 실무 역량을 높이고 나아가 학교 행정의 균형과 효율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교무행정원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강화해 교사는 수업에만 전념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박종훈 교육감은 “교무행정원은 학교 운영에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분들이다”며 “오늘 연수가 현장의 활력을 더하고 전문성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경남교육청은 아이들의 밝은 미래를 향해 여러분과 함께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경남교육청은 앞으로도 교무행정원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체계적인 연수와 맞춤형 지원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학교 행정의 질적 도약을 이루고 교육의 본질에 집중하는 건강한 학교 문화를 만들어 갈 예정이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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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형 작은학교 · 학생교육수당’ 으로 학령인구 감소 극복
‘전남형 작은학교 · 학생교육수당’ 으로 학령인구 감소 극복
[한국Q뉴스] 전남교육청 심치숙 교육자치과장과 직원들이 14일 저출생·고령화에 따른 학령인구 감소 문제를 알리고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인구문제 인식 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번 캠페인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공동 기획으로 인구감소와 고령화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진행 중이다.
전남교육청 교육자치과에서는 △ 전남형 작은학교 특성화 사업 △ 전국 최초 전남학생교육수당 지급 △ 전남농산어촌유학 △ 인구교육 연구학교 운영 등 학령인구 감소 및 유출에 대응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심치숙 교육자치과장은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학령인구의 감소는 학교 소멸만이 아니라, 지역과 국가의 미래를 위협하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교육이 이를 해결하는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남교육청에서는 ‘지역과 세계가 공생하는 글로컬 전남교육’ 이라는 큰 목표 아래, ‘전남형 작은학교 운영’을 중심으로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하는 전반적인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심치숙 과장은 영광교육지원청 정병국 교육장 지명으로 참여하게 됐으며 다음 참여자로 함평교육지원청 박정애 교육장과 전남학부모회연합회 이희진 회장을 지목했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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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논술형 평가’ 역량 키운다
전남교육청, ‘논술형 평가’ 역량 키운다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은 16일 장흥문화예술회관에서 ‘학생평가 현장지원 연수단 사전 협의회’를 열고 2025학년도 중·고등학교 교과별 논술형 평가 역량 강화에 본격 착수한다.
이번 협의회는 7~8월 실시 예정인 ‘논술형 평가 역량강화 연수’를 내실있게 운영하기 위한 사전 준비 단계다.
평가의 전문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교실 수업 개선으로 이어지는 실천 중심의 연수 체계 구축을 위해 추진됐다.
이날 협의회에는 학생평가 현장지원 연수단 소속 중등 교사 28명이 참여해 교과별 연수 방향과 운영 내용, 사례 구성 방식 등을 논의한다.
특히 각 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논술형 평가 문항 개발, 채점 기준 설계, 피드백 전략 등 실천 중심의 운영 방안을 마련하는 데 집중한다.
참여 교사들은 향후 연수 강사로 직접 활동하게 되며 학교 현장의 요구와 수업 맥락을 반영한 맞춤형 연수를 설계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은 이번 사전 협의회를 시작으로 5~7월 연수 준비를 본격화하고 학생평가 현장지원 연수단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이어 7~8월에는 연수를 실시해 교과별 논술형 평가 역량을 높여, 공정하고 신뢰받는 학교 평가문화 조성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박철완 중등교육과장은 “평가는 단순히 성적을 매기는 수단이 아니라,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이끄는 중요한 교육과정”이라며 “교사들이 중심이 되어 설계하고 실천하는 연수를 통해 전남의 학생평가가 한층 더 전문적이고 신뢰받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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