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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누리는 행복한 여행, ‘열린여행 주간’ 개막
모두가 누리는 행복한 여행, ‘열린여행 주간’ 개막
[한국Q뉴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14일부터 20일까지 ‘열린여행 주간’을 추진한다.
열린여행 주간은 오는 20일 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올해 처음 마련된 캠페인으로 관광취약계층의 여행 기회 확대와 포용적 관광문화 확산을 위해 기획됐다.
먼저, 전국 주요 열린관광지, 호텔 등에서 특별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열린관광 프로모션’ 이 열린다.
간송미술관, 경주엑스포대공원, 외암민속마을 등 주요 열린관광지 입장료를 최대 50%까지 할인해 제공한다.
또한, 휠체어 무료 대여, 관광약자 맞춤형 체험 프로그램 등을 마련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여행환경 조성에 힘을 보탠다.
이 외에도 온라인플랫폼을 통해 장애인 이용 가능 객실을 보유한 전국 호텔 100여 개소를 소개하고 해당 숙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이번 프로모션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열린관광 모두의 여행’ 누리집에서 확인하면 된다.
오는 15일 하이커그라운드에서 개최되는 열린여행 주간 개막식에서는 발달장애 예술가 양시영 작가의 라이브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이날 작가가 경험한 무장애 관광지의 이미지를 현장에서 작품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이후 공개 인터뷰도 진행된다.
더불어 하이커그라운드에서 20일까지 무장애관광을 주제로 한 전시 ‘모두가 행복할-지도’를 만나볼 수 있다.
양시영 작가의 시선을 통해 재해석한 △무장애 관광지 작품 전시 △열린관광지로 즐기는 부루마블 게임 △감각 기반 블라인드 드로잉 체험 등이 상시 운영된다.
공사는 열린여행 주간을 기념해 장애인, 고령자 등 관광취약계층 200명과 함께하는 ‘나눔여행’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15일부터 1박 2일로 운영되는 나눔여행은 지체·시각·발달장애인 등 장애 유형을 고려해 설계된 맞춤형 일정에 따라 그룹별로 △땅끝 해남 배리어프리 여행 △남도 오감만족 여행 △예술 테마 여행 △봄꽃 따라 남한강 여행 등을 즐길 예정이다.
공사 문지영 열린관광파트장은 “공사는 2015년부터 2025년까지 총 182개 열린관광지를 조성하는 등 관광취약계층의 여행 향유권 보장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며 “장애인의 날을 맞이해 개최한 이번 열린여행 주간이 모두가 동등하게 누릴 수 있는 관광 환경 조성과 포용적 관광문화를 확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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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함께 키운다”
“디지털 시대,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함께 키운다”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과 시청자미디어재단 광주센터는 14일 전라남도교육청에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학생과 교원의 미디어 활용 역량을 높이고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자료 및 인적 자원 공유 △ 공생의 가치에 기반한 교육 프로그램 공동 운영 △ 교사 연수 및 학생 대상 교육자료 개발 등 다양한 협력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최철호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사장은 “시청자미디어재단 광주센터가 전남교육청과 함께 미디어 교육을 펼치게 되어 기쁘다”며 “재단의 인프라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지역 교육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대중 전남교육감은 “디지털 미디어가 일상이 된 시대, 비판적 사고와 올바른 표현 능력을 키우는 교육이 더욱 중요해졌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학생들이 건강한 디지털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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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행정전문 리더과정 ‘다산의 얼’ 체험
전남교육청 행정전문 리더과정 ‘다산의 얼’ 체험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교육연수원의 행정전문 리더과정 연수생들이 4월 14일부터 15일까지 1박 2일간 강진다산청렴연수원에서 목민관의 덕목과 공렴을 익히면서 청렴 가치를 확립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번 청렴교육은 청렴의식 제고와 공직윤리 내면화를 실제적으로 모색하기 위해 그동안 원격연수 수강 형식으로 운영되던 교육방법에서 처음으로 현장 중심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변경해 진행됐다.
첫째 날은 전문강사의 청렴 강의를 시작으로 강진의 대표 명소인 가우도에서 문화 유산을 활용한 체험을 하며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강진 음식문화 체험에서는 지역의 전통 음식을 직접 맛보며 지역 문화에 대한 이해와 소통의 폭을 넓혔다.
둘째 날에는 다산 정약용 선생의 발자취를 따라 백련사, 다산초당, 다산박물관 견학이 이어졌다.
교육생들은 다산의 유배지이자 사상적 터전에서 정약용 선생의 청렴철학과 실용 정신을 직접 보고 배우며 성찰과 감동의 시간을 가졌다.
김병인 원장은 “체험과 사유를 통해 애민과 청렴 실천안을 스스로 도출하며 공직자로서의 삶을 되돌아보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체험형 교육을 지속 확대해 실질적인 공직자 청렴역량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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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거점형 늘봄센터 ‘늘봄목포’ 개관
전남교육청, 거점형 늘봄센터 ‘늘봄목포’ 개관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이 14일 상동초 별관동에 거점형 늘봄센터인 ‘늘봄목포’ 개관식을 개최했다.
전라남도교육청 늘봄학교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된 ‘늘봄목포’는 목포 관내 항도초 등 과대 과밀 학교의 초과 늘봄 수요를 수용할 수 있는 거점형 늘봄센터로 맞벌이 가정의 돌봄 부담을 덜어줌은 물론 학생들에게는 안전하고 질 높은 늘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센터는 학생들의 다양한 발달 단계를 반영해 예체능, 창의과학, 디지털 문해력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 지속적으로 대학과 연계하고 지역 체육회·마을학교와 협력해 만족도 높은 늘봄학교를 운영한다는 게 전남교육청의 계획이다.
특히 학생들의 등·하교를 위한 에듀버스 운영 시 승하차 도우미 배치, 실시간 버스 동선 조회 및 등·하교 알림 서비스, 귀가 안전 자원봉사자 배치, 실내외 CCTV·비상 안전벨 설치 등 종합적인 안전 지원체계를 구축해 학부모들이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늘봄목포’는 아동친화적으로 20개실 규모로 조성됐으며 학기 중에는 오후 8시까지, 방학 중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된다.
또한, 토요일에도 오후 1시까지 늘봄 서비스를 제공해 학부모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늘봄목포’ 개관식에는 전라남도의회 의원, 교육부 교육복지늘봄지원국장을 비롯한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개관식 후에는 참석자들이 시설 및 프로그램을 관람했다.
한편 전남교육청은 목포 인근의 무안·신안 지역까지 긴급 돌봄 서비스를 확대해 도서 지역 학부모가 육지에서 병원 진료를 받는 동안 학생을 돌봐주는 등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 사례도 나오고 있다.
김대중 도교육감은 “‘늘봄목포’는 단순히 늘봄공백을 해소하는 것 뿐 아니라, 학생들에게 또 하나의 학교이자 가정이 될 것이다”며 “아이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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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 돌보는 교사, 학생 관계 회복으로 이어진다”
“마음 돌보는 교사, 학생 관계 회복으로 이어진다”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은 11~12일 쉼 명상센터에서 ‘명상을 통한 학생생활지도 기본과정’ 교사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 현장에서 교사와 학생 모두가 겪는 정서적 어려움을 이해하고 명상을 통해 치유와 회복의 실마리를 찾고자 마련됐다.
연수는 전라남도교육연수원과 연계한 현장맞춤형 연수로 진행됐으며 도내 20 여명의 교사들이 참여했다.
연수 주요 내용은 △ 명상 이론 및 실습 △ 자기 성찰과 감정 인식 △ 교실 적용 방안 등이다.
참여자들은 자연 속에서의 호흡과 명상 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이 이완되는 경험을 했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특히 교사들은 연수를 통해 얻은 명상이 학생생활지도에 미치는 효과에 주목했다.
한 교사는 “내면의 안정이 학생들과의 관계에서도 여유와 공감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느꼈다”며 “정서적 안정은 학급 전체의 분위기를 바꾸는 힘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일부 교사들은 “학생들의 행동 이면에 있는 감정과 욕구를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시각을 갖게 됐다”며 명상이 단순한 힐링을 넘어 관계 회복의 도구로 작용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김호범 학생생활교육과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들이 스스로의 감정을 돌아보고 학생들과의 관계에서 보다 건강한 소통 방식을 실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감정코칭, 회복적 생활교육 등과 연계한 심화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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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 나와 우리, 모두가 성장하는 리더십을 키워갑니다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 나와 우리, 모두가 성장하는 리더십을 키워갑니다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이 ‘나부터 우리까지 성장 리더십’을 주제로 ‘교육지원청 학생자치 리더십 캠프’를 실시한다.
‘교육지원청 학생자치 리더십 캠프’는 학생들이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고 의사소통 역량,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등 리더로서의 자질을 함양함으로써 경기교육이 지향하는 미래 핵심 역량을 갖춘 인재로 키워 내고자 마련됐다.
1박2일 과정의 리더십 캠프의 기간은 4월 14일부터 10월 28일까지이며 안산교육지원청을 시작으로 경기도교육청 소속 25개 교육지원청이 모두 참여한다.
대상은 교육지원청 청소년교육의회 소속 학생과 학교 학생자치회 임원 및 대의원 등 956명이다.
주요 프로그램은 △셀프 리더십 △예술 리더십 △도전 리더십 △동행 리더십 △역사 리더십 등이다.
김계남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장은 “이번 과정은 학생들의 존중, 배려, 책임, 협력 능력 등 리더로서 공동체적 인성을 키워내는데 초점을 맞춰 기획됐다”며 “리더로서의 자질뿐만 아니라 미래 인재로서 핵심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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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안전 완벽하게 확인될 때까지 챙길 것” 임태희 교육감, 광명 빛가온초 현장 직접 살펴
“학생 안전 완벽하게 확인될 때까지 챙길 것” 임태희 교육감, 광명 빛가온초 현장 직접 살펴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14일 광명시 빛가온초등학교를 방문해 최근 인근 지역에서 발생한 지반 침하 현장을 점검하고 학교 안전 관계자와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지난 12일 발생한 광명 지역 지반 침하 현상으로 빛가온초는 15일까지 학교장 재량 휴업 중이며 도교육청과 관계 부처의 학교 안전 관련 긴급 대응 협의 후 휴업을 연장할 방침이다.
임 교육감은 현장에서 “사고 현장을 직접 보니 학부모님의 걱정이 클 것으로 생각한다”며 “학생의 생명과 안전에 관련된 일이기에 과하다 할 정도로 엄격하게 확인하고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토교통부 안전검검팀, 안전진단전문기관과 협업한 결과를 빛가온초 구성원과 반드시 공유해야 한다”며 “도교육청은 학생들의 안전성이 완벽하게 확인될 때까지 챙겨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도교육청은 교육지원청과 협력해 향후 복구와 안전 확보 방안, 학생의 학습 공백 최소화를 위한 방안도 함께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복구 상황 공유를 위해 광명교육지원청 등 유관기관과 지속적인 대책을 강구할 방침이다.
한편 빛가온초는 돌봄이 필요한 학생을 지역 연계 돌봄센터에 임시 배치해 돌봄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고 있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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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교육청, 거점유치원 운영 역량 높이고 소통 강화한다
경남교육청, 거점유치원 운영 역량 높이고 소통 강화한다
[한국Q뉴스] 경상남도교육청은 14일 경남교육청 제2청사에서 거점유치원 업무 담당자와 교육전문직원 48명을 대상으로 거점유치원의 내실 있는 운영과 원활한 소통을 위해 협의회를 열었다.
거점유치원: 경남교육청의 주요 사업인 유아·놀이 중심의 교육과정과 지역의 유아교육 정보 제공을 지원함 거점유치원은 총 30개 원으로 이 가운데 20개 원은 유아 생태전환교육과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나머지 10개 원은 군 지역 단설유치원을 중심으로 다문화 가정 지원, 지역 특색 사업 추진, 소규모 공동교육과정 운영 등을 돕는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거점유치원의 교육과정과 지역 운영 업무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원활한 소통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한편 경남교육청은 올해 유보통합 시행을 앞두고 거점유치원 사업 대상을 기존 공사립 유치원 교원과 유아에서 어린이집 보육 교직원과 유아까지 확대하고 교육과정 운영 우수 사례 나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민애 유아특수교육과장은 “거점유치원 사업은 지역의 특색과 자율성을 살려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원의 역량을 높이고 유아들에게 다양한 성장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라며“앞으로도 지역 맞춤형 교육 과제를 발굴하고 현장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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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희 경기도교육감 “4.16생명안전교육원은 기억과 회복, 희망의 공간”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4.16생명안전교육원은 기억과 회복, 희망의 공간”
[한국Q뉴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세월호 참사 11주기를 이틀 앞둔 14일 ‘4.16생명안전교육원’을 방문해 희생자들을 추모했다.
임 교육감은 이날 오전 도교육청 직원 10여명과 함께 4.16생명안전교육원 기억관의 ‘단원고 4.16기억교실’을 찾아 책상에 일일이 헌화하면서 참사의 의미를 되새겼다.
임 교육감은 1층 로비에 위치한 전자 방명록에 “학생, 선생님들의 희생을 잊지 않겠습니다”고 적었다.
전자 방명록에 적은 방문객의 추모글은 4.16생명안전교육원 서버에 저장돼 ‘부정적 문화유산’의 기록으로 남는다.
앞서 임 교육감은 지난해 ‘4.16민주시민교육원’을 ‘4.16생명안전교육원’ 으로 변경, 추모와 함께 교육적 기능을 더욱 강화했다.
이는 아픈 기억을 넘어 경기교육가족의 생명과 안전의 교육터로 거듭날 것을 다짐하는 약속이었다.
임 교육감은 이어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며 “4.16생명안전교육원은 기억의 공간이자 회복과 희망으로 나아가는 공간으로서 다양한 교육활동으로 생명 존중 의식을 확산하고 생명 안전의 소중함을 느끼는 생생한 배움터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경기교육의 소중한 안식처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기도교육청은 4.16생명안전교육원을 비롯해 모든 교육지원청과 직속기관, 학교가 힘을 모아 안전한 학교, 안전한 교육을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세월호 참사 11주기를 맞아 이날부터 남부·북부청사에 추모 영상을 게시했다.
이를 통해 청사를 방문하는 전 직원과 방문객이 세월호 참사 희생자를 기억하고 추모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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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학생의 글로벌 역량 높인다
경기도 학생의 글로벌 역량 높인다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2025년 국제교류 정책 비전으로 ‘경기미래교육을 세계로 세계인을 경기로’를 제시하고 교육 섹터별 국제교류협력 활성화 추진으로 학생의 글로벌 역량 신장에 적극 힘쓴다.
임태희 교육감은 ‘2024 유네스코 국제포럼’과 올해 미국 하버드대 특강 등을 펼치면서 “무엇이든 우리 안에서만 있으면 발전이 지연되고 우리 스스로 머물게 된다.
끊임없이 다른 곳과 새로움이 무엇이 있는지 계속 교류하고 서로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며 교육구성원의 국제 역량 강화 노력과 국제교류협력의 필요성을 꾸준히 강조해 왔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언어로 소통하고 실천으로 협력하는 세계인, 배움으로 가치를 창출하고 미래를 열어가는 세계인 양성’을 위해 정책부서 내 국제협력 담당팀을 신설하고 국제교류 정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제교류협력을 위한 주요 실천 과제로는 △교육 섹터별 국제교류협력 활성화 △국제 교육개발지원 확대 △국제교류협력 센터 기반 마련 △해외 교류협력 기관 확대 △교직원 글로벌 역량 강화 등을 선정해 추진하고 있다.
먼저 교육1섹터인 ‘학교’의 국제교류 확대를 위해 6교의 국제교류 연구학교를 지정,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국제교류 프로그램 모델을 개발하고 국제교류협력 활동을 지원한다.
교육2섹터인 ‘경기공유학교’ 참여 학생이 국제적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지원청의 역할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국제교류협력 중심 교육지원청’을 지정하고 학교와 공유학교를 중심으로 지역 여건과 상황에 맞는 학생 대상 국제교류협력을 확대한다.
중심 교육지원청 사업에는 도내 25개 교육지원청이 모두 공모해 선정됐다.
도교육청은 교육지원청별 상황과 여건에 따라 △도전형과 △확장형으로 구분해 세부 사업을 추진토록 할 계획이다.
교육3섹터 ‘경기온라인학교’에서는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의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세계화한다.
이로부터 우리나라의 말과 글, 문화를 배우고자 하는 해외 모든 학생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교육을 통한 국제적 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힘쓸 방침이다.
도교육청과 함께 학생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지원청 역할 확대에도 힘쓴다.
올해 도교육청 국제교류협력 중심 교육지원청으로 선정된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은 △성남의 우수한 국제교류 네트워크를 주변 교육지원청과 연결 △인근 지역 교원 대상 국제교류 기본-심화-전문가 과정 추진 △인근 지역 학생에게 ‘글로벌 프렌즈 공유학교’ 경험 제공에 앞장선다.
특히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은 2025학년도 특색과제를 ‘글로벌 프렌즈 국제교류 활성화’로 설정하고 국제기관 및 단체그레이트지오그래픽 소사이어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밖에도 태국 마하사라캄 대학교, 주타이베이 한국대표부, 케이티 사회공헌팀 등과도 긴밀한 국제교류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우선 제1섹터인 학교를 지원하기 위해 △경인교대 국제교류 멘토를 연결한 1교 1국제동아리 구축 △성남-해외학교 연결을 통한 온오프라인 국제 공동수업 운영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열리는 ‘2025 세계 환경의 날’ 참여 △‘경기글로벌스쿨 국제포럼’ 참여 등 공공외교 활동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교육구성원의 국제교류 역량 강화를 위해 교원 및 학부모 연수를 연속 진행한다.
학생이 속한 학교가 국제교류 미운영교이거나 학교에 국제교류 동아리가 없어도 성남지역 제2섹터인 ‘글로벌 프렌즈 공유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제3섹터를 활용한 배움을 깊이 있게 확장할 수 있도록 미국 온라인학교와 관내 학교를 연결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도교육청은 이와 같은 국제교류협력 활성화 데이터를 누적해 각 기관이 자료를 한눈에 찾을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에도 힘쓸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제교류협력 성과 관리체계를 마련하고 기관별로 교류협력을 심화 운영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과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 간에 유기적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국제교육원 누리집을 활용해 학교와 학생의 국제교류협력 현황을 데이터로 관리한다.
국제교육원은 해외 교육기관을 적극 발굴해 도내 학교와 교류 활동을 지원하는 플랫폼으로서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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