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전남 청소년 인문 · 토론 교육의 방향성 논하다
전남 청소년 인문 · 토론 교육의 방향성 논하다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은 4월 11~12일 부산 일원에서 교실 속 독서인문교육 활성화를 위한 ‘독서인문선도교실’ 워크숍을 운영했다.
이번 워크숍은 중등 독서인문선도교실을 운영 중인 교사를 대상으로 운영했으며 전국 유일의 청소년 인문학 서점이자 20여 년간 청소년 인문·토론교육을 이끌어온 ‘부산 인디고서원’을 방문해 인문·토론교육의 실제를 연구하고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현재 중등 독서인문선도교실 교사들은 ‘미래사회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독서인문교육’을 목표로 다양한 수업을 개발·적용하고 있다.
1학기에는 교내 공개수업, 2학기에는 시군 단위 공개수업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독서인문교육 수업 모델을 확산할 예정이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청소년 인문학 및 토론교육의 실제 사례를 공유하며 이를 수업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했다.
오는 가을에는 전남 학생들이 참여하는 ‘전남 청소년 인문 토론 한마당’ 개최도 계획하며 현장 중심의 인문토론 교육 실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김영길 미래교육과장은 “바쁜 일정 속에서도 열정적으로 참여해주신 선생님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요구하는 미래사회 핵심역량을 기르는 데 있어 독서인문교육의 선도적 역할을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공개수업과 다양한 실천 활동을 통해 전남 독서인문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5-04-16
-
학생, 교직원이 함께하는 ‘경남교육 안전 주간’ 운영
학생, 교직원이 함께하는 ‘경남교육 안전 주간’ 운영
[한국Q뉴스] 경상남도교육청은 14일부터 18일까지 ‘경남교육 안전 주간’ 으로 정하고 ‘마음으로 안전 의식, 행동으로 안전 실천’ 이라는 주제로 본청부터 학교까지 다양한 교육과 행사를 진행한다.
본청에서는 ‘다안전해 경남교육 공모전’ 수상작 전시, 세월호 추모식 개최, 본청 직원 심폐소생술 교육 등을 한다.
특히 ‘다안전해 경남교육 공모작’ 수상작 전시는 학생과 교직원이 제안한 참신한 안전 아이디어를 나누고 학교 현장의 안전 문화를 확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각 학교와 직속 기관에서도 기관별 특성과 교육과정에 연계한 안전 교육을 실시해 학생들의 안전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한편 16일에는 경남교육청 교육연수원에 설치된 ‘세월호 기억의 벽’에서 세월호 참사 11주기 추모식을 열었다.
이날 추모식에는 박종훈 교육감을 비롯해 부교육감, 본청 국·과장, 경남교육연수원장, 경남교육정보원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박종훈 교육감 등은 헌화와 묵념으로 희생자의 넋을 기리며 다시는 이러한 비극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안전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세월호 참사의 아픔을 잊지 않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이번 안전 주간 운영으로 학생, 교직원, 학부모 모두가 안전 의식을 내면화하고 실천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2025-04-16
-
전남 학생 외교관, ‘평화와 공존’의 가치 알린다
전남 학생 외교관, ‘평화와 공존’의 가치 알린다
[한국Q뉴스] 전남미래교육재단은 ‘전남학생공공외교스쿨 2기’ 학생외교관 24명과 함께 국내외 공공외교 활동 중심의 본격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전남학생공공외교스쿨’은 전남 학생들이 국제사회에 대한 이해와 실천 역량을 갖춘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획된 글로컬 교육 프로그램이다.
올해 2기는 △ 국내외 기관 탐방 △ 공공외교 프로젝트 수행 △ 언어 및 의사소통 훈련 △ 지속가능한 세계시민 프로젝트 등 다양한 활동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특히 공공외교·국제경제·국제평화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객원교수진이 운영계획 수립 단계부터 함께하며 전남학생공공외교스쿨의 교육과정과 활동 전반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학생외교관들은 지난 2월 역량강화 캠프를 통해 공공외교의 개념과 실천 방향을 이해하고 연간 활동 계획을 수립하며 첫걸음을 내디뎠다.
상반기에는 주제별 독서토론 및 정책 제안을 통해 국제 이슈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과 표현력을 기른다.
5월에는 미래사회 외교활동을 주제로 객원교수 특강과 컨설팅 등을 통해 공공외교 실천 방안을 구체화하고 8월에는 외교부, 유네스코, 남북하나재단, 방송사 등 주요 기관을 방문해 실전 감각을 익힌다.
이 과정에서 해외 교류 학생들과의 협력 활동과 ‘평화와 공존’을 주제로 한 중간발표도 진행된다.
하반기에는 본격적인 실천 활동이 이어진다.
해외 학생들과 온라인 프로젝트를 공동 기획하고 한글, 전통문화, 환경 이슈 등을 주제로 문화교류와 홍보 활동을 펼친다.
또한 유엔, 유럽연합 등 국제기구를 모델로 한 모의 외교 협상과 공공외교 캠페인 영상 제작 등 실질적인 외교 활동에도 참여한다.
2026년 1월에는 국외 활동을 통해 국제기구 및 현장 기관을 방문하고 협력 프로젝트를 수행할 예정이다.
활동 전에는 사전 준비 캠프를 통해 발표 연습과 팀별 프로젝트 점검을 진행하며 주제별 영어 말하기 훈련과 영작 활동 등을 병행해 국제 소통 역량도 함께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2월에는 성과 발표회를 통해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전남미래교육재단은 지난 4월 9일과 15일 두 차례에 걸쳐 객원교수와 교사지원단이 참여하는 운영협의회를 개최하고 2기 연간 운영계획과 주요 프로그램 실행 방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지난 9일 서울 용산역 회의실에서 열린 첫 번째 협의회는 ‘찾아가는 객원교수 협의회’ 형태로 운영됐다.
이 자리에 참석한 객원교수와 재단 관계자들은 2기의 연간 운영계획을 검토하고 객원교수 특강 운영 방향에 대해 논의를 나눴다.
이어 4월 15일 목포역 회의실에서 열린 협의회에서는 객원교수와 교사지원단 등 20여명이 참석해 연간 계획을 점검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는 안병모 단장이 2기의 추진 목표와 과제를 공유했고 참석자들은 효과적인 과정 운영을 위한 실행 방안과 객원교수 특강 전략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전남미래교육재단 이길훈 원장은 “학생들이 실제 국제사회와 소통하며 공공외교를 실천할 수 있도록, 전문성과 현장 경험이 조화된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5-04-16
-
전남교육청, ‘2030교실’로 수업 대전환의 장 연다
전남교육청, ‘2030교실’로 수업 대전환의 장 연다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은 4월 15일 동신대학교 혁신융합캠퍼스에서 ‘초등학교 2030교실 네트워크’행사를 열고 학교별 계획서 공유 및 컨설팅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전라남도교육청이 추진하는 ‘2030교실’의 운영 방향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2030수업교사와 컨설턴트 간 상호 소통을 통해 2030교실 계획서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행사에는 2030교실 관리자, 2030수업교사, 2030컨설턴트, 교육지원청 담당 장학사 등 150여명이 참석해 특색 있는 2030교실의 계획서를 공유하고 권역별 컨설팅 협의 등을 진행했다.
특히 전남 수업 대전환과 수업 혁신을 이끌고 있는 2030수업교사와 컨설턴트들이 중심이 되어 학교별 계획서를 함께 점검하고 구체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전남교육청은 앞으로도 정기적인 2030교실 네트워크 운영을 통해 2030수업교사 간 협업을 강화하고 학교별 특성에 맞는 미래형 교실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2030교실이 미래수업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수업 대전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주력할 방침이다.
김병남 유초등교육과장은 “2030교실 네트워크는 수업 브랜딩을 통한 2030교실 브랜화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2030수업교사들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수업을 통해 K-에듀를 선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2025-04-16
-
전남국제직업고 ‘전남미래국제고등학교’ 교명 확정
전라남도교육청전경(사진=전남도교육청)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은 2026년 3월 1일 개교 예정인 전남국제직업고등학교의 교명을 ‘전남미래국제고등학교’로 최종확정했다고 16일 밝혔다.
교명 선정은 지난 3월 11일부터 24일까지 도민 공모로 시작됐다.
이후 1차 심사를 거쳐 후보작 5개를 추린 뒤, 4월 1일부터 4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했다.
그 결과 ‘전남미래국제고등학교’ 가 가장 높은 지지를 얻어, 교명선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교명으로 최종 결정됐다.
‘전남미래국제고등학교’는 전남의 미래를 선도할 글로컬 인재 양성의 중심이라는 뜻을 담고 있으며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국내외 학생들이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직업교육 특화 대안학교의 비전을 잘 표현한 명칭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김종만 글로컬교육협력과장은 “학교 설립 취지와 교육 방향을 잘 담아낸 이름”이라며 “전남미래국제고등학교가 다문화와 직업교육이 융합된 선도적 모델이자, 지역과 세계를 잇는 인재 양성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전남 강진군에 개교하는 전남미래국제고등학교는 이주배경 학생과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과 기계, 전기, 건설 등 실무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교명 확정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개교 준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2025-04-16
-
경북교육장학회, NH농협은행 경북본부와 2억원 장학금 기탁식 개최
경상북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상북도교육청)
[한국Q뉴스] 재단법인 경상북도교육장학회는 16일 본청 접견실에서 NH농협은행 경북본부와 2억원의 장학금 기탁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장학금은 경북지역 산불 피해 학생과 도내 인재 발굴 및 양성을 위한 용도로 활용될 예정이다.
NH농협은행 경북본부는 2023년 5억원, 2024년 2억원에 이어 올해에도 꾸준한 기부를 이어가며 교육 기부 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기탁식에 참석한 김주원 NH농협은행 경북본부장은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이번 장학금이 의미 있게 사용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 사회와 함께하는 따뜻한 나눔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임종식 이사장은 “매년 변함없는 관심과 사랑을 보내주시는 농협은행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장학회는 학생들이 꿈을 잃지 않고 원하는 목표를 이뤄 더 큰 세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04-16
-
경북교육청, 2025 행복한 꿈을 꾸는 마음의 시 정원 만들기 공모학교 초·중·고 86교 선정
경북교육청, 2025 행복한 꿈을 꾸는 마음의 시 정원 만들기 공모학교 초·중·고 86교 선정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2025년 ‘행복한 꿈을 꾸는 마음의 시 정원 만들기’ 공모사업에 도내 초·중·고 86교를 선정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사업은 학교마다 시 정원을 조성해 학생들이 시를 통해 감정을 표현하고 예술적 감수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동시에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시울림학교’의 운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이다.
경북교육청은 2019년부터 시울림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시울림학교는 임종식 교육감의 인성교육 공약 사업 중 하나로 학생들이 시를 읽고 쓰고 낭송하면서 정서적 안정과 자기표현 능력을 키우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공모는 지난 3월 계획을 수립한 뒤 각급학교에 안내해 4월 초까지 신청을 받았고 총 202개 학교가 지원했다.
이 가운데 초등학교 43교와 중학교 25교, 고등학교 18교 등 총 86개 학교가 최종 선정됐다.
선정된 학교에는 각 200만원의 사업비가 지원된다.
선정된 학교들은 시집 발간, 시인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운영, 시화전 개최, 시 푯말 제작, 시 낭송 대회 등 다양한 활동을 학교 특성에 맞게 운영할 예정이다.
경북교육청은 올해 말 시울림학교 성과공유회를 열고 학교별 운영 사례와 성과를 함께 나누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시울림학교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타인과 소통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이번 시 정원 만들기 사업이 시울림학교가 더욱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5-04-16
-
경북교육청, 융합교육으로 미래를 디자인하다
경상북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상북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학교 교육과정 속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해 ‘융합교육 실천학교’ 와 ‘STEAM 클럽’ 운영학교 32교를 최종 선정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16일 밝혔다.
융합교육은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과 실생활 문제해결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문제를 스스로 탐구하고 해결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게 되며 실생활과 연계된 맥락 속에서 사고하는 힘을 기를 수 있다.
융합교육 실천학교는 학교 교육과정 속 융합교육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고 적용하며 이를 학교 현장에 확산하기 위해 총 17교가 운영된다.
또한, 융합교육 클럽은 반도체와 우주·항공 등 12개 핵심 과학기술 분야를 주제로 창의적 체험활동과 자율 동아리 형태로 운영되며 총 15교가 참여한다.
경북교육청은 선정학교의 사업 이해도와 운영 역량을 높이기 위해 17일 경북교육청 발명체험교육관에서 사업설명회를 열고 연간 운영 방향과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향후 중간 워크숍과 성과공유회, 최종 평가 등을 통해 실질적인 운영 내실화와 우수사례의 체계적 확산을 도모할 계획이다.
아울러 학생들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과학기술 분야에 관한 관심을 높이고 융합적 사고와 실천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 내 STEAM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을 적극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융합교육 실천학교와 클럽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융합적 사고력을 기르는 교육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며 “경북교육이 세계 교육의 표준이 될 수 있도록 미래를 선도하는 융합형 인재 양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04-16
-
경북교육청, ‘체크중 학업성취 평가’ 연계 교수학습 자료 집필위원단 협의회 개최
경상북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상북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16일 구미시에 있는 새마을운동테마공원 연수관 대강의실에서 ‘체크중 학업성취 평가’ 연계 교수학습 자료 집필위원단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집필위원단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는 체크중 학업성취 평가와 연계한 2025학년도 교수학습 자료 제작의 방향과 운영계획을 공유하고 세부 추진 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체크중 학업성취 평가’ 연계 교수학습 자료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교육과정 내용을 정리하고 고등학교 학습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자료다.
국어와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 5개 교과에 대해 핵심 개념 요약과 함께 융합형 탐구 과제를 포함해 구성된다.
자료는 ‘체크중 학업성취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 개인의 학업성취 정도를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데 활용된다.
해당 자료는 오는 12월, 중학교 3학년 2학기 전환기 진로 연계 교육 기간 중 학업성취를 점검하는 ‘체크중 학업성취 평가’ 와 함께 도내 전 중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집필 위원으로 참여한 한 수학 교사는 “경북의 모든 중3 학생에게 제공되는 자료인 만큼 책임감을 갖고 학습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 다른 물리 교사는 “수능의 통합사회·통합과학 출제 경향을 반영해 융합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자료 제작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평가 문항을 통해 학업성취를 점검했다면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한 학습 단계는 필수 불가결의 요소이다”며 “점검과 학습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내 우수한 교사들이 노력하는 점에 감사를 표하며 학생들의 역량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04-16
-
소방청, 전국 권역별 화재감정기관 확대 지정 추진
소방청, 전국 권역별 화재감정기관 확대 지정 추진
[한국Q뉴스] 소방청은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화재조사 기반을 다지기 위해 전국 권역별로 화재감정기관을 확대 지정하는 방안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시도 소방본부 및 소방학교 등 내부 기관은 물론, 전문 화재조사 역량을 갖춘 외부 전문기관까지 포함해 ‘화재감정기관 지정 확대를 위한 컨설팅’을 진행한다.
화재감정기관은 ‘소방의 화재조사에 관한법률’에 따라 소방청장이 지정하며 화재 발생 시 화재 원인, 발화 지점, 확산 경로 손실 규모 등에 대한 과학적 감정 결과를 도출하는 핵심 역할을 담당한다.
현재 소방청이 지정한 화재감정기관은 △경기소방학교와 △서울소방재난본부 두 곳으로 수도권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들 기관은 그동안 화재 원인에 대한 전문적 감정과 분석을 통해 과학적 화재조사 기반을 선도해 왔다.
이에 따라 소방청은 전국을 5개 권역으로 구분하고 각 권역별로 1개 이상의 화재감정기관을 지정·운영할 수 있도록 제도 기반을 정비하고 있다.
권역별 감정기관 확대 지정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이번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지정 후보 기관들의 역량 강화 및 제도 적합성 확보를 지원할 예정이다.
최근 화재 유형이 갈수록 복잡하고 대형화됨에 따라 화재의 원인과 책임 규명에 관한 분쟁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감정결과의 신뢰성과 사회적 합의가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소방청은 지역별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정밀한 원인 분석과 과학적 근거 제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화재감정기관의 권역별 확대 기반을 마련키로 했다.
컨설팅은 대상 기관의 인프라와 인력, 장비 확보 여부 등을 점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화재감정기관 지정 기준에 적합한 운영 모델 제시와 함께 행정적, 기술적 지원도 병행해 기관 지정 절차 전반에 걸친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운영 초기 단계부터 품질관리와 성과 분석을 위한 표준화된 매뉴얼도 제공한다.
소방청은 이번 컨설팅을 통해 오는 2027년까지 전국 주요 권역에 최소 5곳 이상의 화재감정기관을 추가로 지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보다 신속하고 공정한 감정 서비스 제공 체계를 마련하고 화재 조사에 대한 국민 신뢰를 한층 높인다는 계획이다.
박근오 소방청 119대응국장은 “화재감정기관의 권역별 확대는 전국 어디에서나 전문적이고 신속한 화재 원인 감정이 가능하도록 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과학적 화재조사 기반을 전국적으로 균형 있게 구축하고 지역사회와 국민 모두가 신뢰할 수 있는 화재조사 시스템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2025-04-16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