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쓱 담, 덕담’… 남양주시 남부희망케어센터, 나눔 바자회 성료

지역주민 참여로 돌봄통합사업 기금 마련

김인수 기자
2026-06-25 10:42:14




‘쓱 담, 덕담’… 남양주시 남부희망케어센터, 나눔 바자회 성료 (남양주시 제공)



[한국Q뉴스] 남양주시는 지난 23일 남부희망케어센터가 지역사회의 돌봄이 필요한 이웃을 돕기 위한 나눔 바자회 ‘쓱 담, 덕담’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바자회는 기업과 단체가 후원한 물품을 중심으로 지역주민이 자유롭게 참여하는 나눔 행사로 마련됐다.

행사는 남부희망케어센터 앞마당과 내부 주민소통공간 카페 ‘덕담’등에서 진행됐다.

문구·생활용품·식료품·완구 등 다양한 물품이 판매됐으며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나눔의 장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은 남양주시 남부권역 내 학교를 대상으로 바자회 홍보와 물품 모집에 협력했다.

개나리라이온스클럽 등 지역 기업과 단체가 후원에 참여해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한 지역사회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

행사 당일에는 후원자와 내빈을 위한 응대 공간 ‘덕담’도 운영됐다.

남부희망케어센터는 이를 통해 기관 사업을 홍보하고 지속적인 후원 연계와 협력 관계를 강화하는 계기가 마련했다.

이번 바자회를 통해 마련된 수익금은 전액 지역 내 취약계층을 위한 돌봄통합사업에 활용될 예정이다.

수익금은 지역사회 돌봄체계 강화와 실질적인 복지 서비스 지원에 쓰일 계획이다.

최정선 센터장은 “이번 바자회는 단순한 물품 판매를 넘어 이웃과 마음을 나누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양한 나눔 활동을 통해 돌봄이 필요한 이웃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시 관계자는 “지역주민과 기업, 단체가 함께 참여해 나눔을 실천한 뜻깊은 행사였다”며 “이와 같은 참여형 바자회가 지역사회 돌봄 안전망을 더욱 촘촘히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남양주시사회복지관 남부희망케어센터는 지역 내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다양한 복지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기업과 시민이 함께하는 지역사회 협력체계를 통해 지속 가능한 지역복지 실현에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