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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민의 아이디어가 교육 정책이 된다”
“도민의 아이디어가 교육 정책이 된다”
[한국Q뉴스] 경상남도교육청은 21일부터 다음 달 30일까지 ‘2025년 주민참여예산 제안 사업’을 집중적으로 공모한다.
이번 공모는 2026년도 예산에 반영할 교육정책과 재정 사업 발굴하고 도민의 다양한 의견을 교육청 행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마련했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이 법령·조례에서 정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 경상남도교육비특별회계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하게 하는 제도로 지방 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했다.
경남교육청은 △제안 사업 공모 △예산편성을 위한 설문 조사 △단위 학교 예산편성 의견 제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주민 참여를 보장하고 있다.
지난해 주민참여예산 제안 사업 공모 건수는 94건으로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5건을 선정했다.
경남교육청은 △아동 청소년 금융 교실 △슬기로운 경제 △찾아가는 디지털 문해 교육 지원 △체험관 투어 버스 운영 △자살 예방 및 생명 존중 집중 교육 사업을 2025년도 본예산에 반영해 추진하고 있다.
주민참여예산 제안 사업 공모는 도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도민은 경남교육청 누리집에 접속하거나 전자우편, 우편, 직접 방문 등을 통해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경남교육청은 다음 달 30일까지 제안된 사업에 대해 관련 부서 검토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내년도 예산편성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제안 사업 채택자나 참여자에게는 상품권 또는 기념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허재영 정책기획관은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편성 과정에 도민의 직접적인 참여를 보장하는 중요한 제도이다”며 “도민이 직접 제안하는 교육 사업을 경남교육 정책과 예산에 잘 반영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5-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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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지역사회와 함께 장애학생 자립 역량 키운다
전남교육청, 지역사회와 함께 장애학생 자립 역량 키운다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이 장애학생의 자립 역량을 키우고 사회참여를 돕기 위해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진로직업교육 내실화에 나섰다.
교육·복지·고용 분야의 다양한 기관과 연계해, 학생 한 명 한 명의 특성과 필요에 맞는 맞춤형 진로지도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의 현장 밀착형 지원을 위해 △ 학교로 직접 찾아가는 진로직업 수업 △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연계한 직무훈련 프로그램 △ 장애학생과 장애교원이 함께하는 진로 멘토링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 같은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직업 세계에 대한 실질적 경험을 제공함과 동시에, 교사와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교육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향후에는 방학 중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한 진로직업 역량 강화 연수, 장애인 부모연대와 연계한 학부모 진로교육 등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학교 안팎의 다양한 교육 주체들이 긴밀히 협력해, 장애학생의 진로 설계가 일회성이 아닌 지속 가능한 성장 과정이 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지난 4월 17일부터 18일까지 대전 일원에서 ‘2025. 장애학생 원스톱 지원 협의체 현장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에는 전남도청,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지역 복지관, 직업교육 거점센터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연수에 참여한 협의체 관계자들은 대전특수교육원을 비롯해 AI 활용 디지털 미술 장애인작가 작업장, 한국타이어 장애인표준사업장 등을 방문해 실제 직무훈련 프로그램과 장애인 고용 모델을 탐방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기반 진로직업교육의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전남형 지원 모델 구축을 위한 방향을 함께 논의했다.
박철완 중등교육과장은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의 핵심은 지역사회와의 연결 속에서 학생의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데 있다”며 “현장 중심의 정책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 학생 개개인이 자립과 삶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2025-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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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진로 진학 로드맵, 전문가와 함께 준비해요”
“전남교육청 진로 진학 로드맵, 전문가와 함께 준비해요”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 진로진학상담센터는 군 지역 중·고등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맞춤형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하는 ‘거점형 센터-교육지원청 연계 찾아가는 진로진학상담 프로그램’을 이번 달부터 2026년 2월까지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진학상담센터 접근이 어려운 군 지역 학생과 학부모의 진로·진학 고민을 해소하고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진로설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도내 17개 군 단위 교육지원청 가운데 15개 교육지원청이 참여하며 학생 수요와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상담이 제공될 예정이다.
상담은 4월 16일 완도교육지원청을 시작으로 매달 각 지역 교육지원청에서 진행된다.
진로진학상담센터의 전문 인력이 직접 교육지원청을 방문해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1:1 맞춤형 상담을 실시하며 변화하는 대입 정보와 진로 설계 방법 등을 폭넓게 안내할 계획이다.
전성아 진로교육과장은 “지리적 여건에 관계없이 모든 학생이 양질의 진로진학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찾아가는 상담 프로그램이 군 지역 학생들의 진로 역량 강화와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2025-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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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교육청, 차기 교육금고 입찰 공고
충북교육청전경(사진=충북교육청)
[한국Q뉴스] 충청북도교육청은 18일 교육금고 약정기간이 올해 12월 31일자로 만료됨에 따라, 내년부터 4년간 교육금고를 맡을 금융기관을 공개 모집하기 위해 도교육청 누리집을 통해 입찰 공고를 했다.
신청서 접수 기간은 5월 7일부터 9일까지로 금고지정심의위원회의 심의·평가를 거쳐 차기 교육금고를 지정할 계획이다.
올해 충북교육청의 교육비특별회계 예산은 3조 8천 120억원으로 현재 충북교육청 교육금고는 NH농협은행이 맡고 있다.
2025-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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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친구들과 교류하고 함께 성장해요
충북교육청전경(사진=충북교육청)
[한국Q뉴스]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국제교육원은 지난 15일부터 23일까지 8박 9일간 프랑스 에밀리 뒤 샤틀레 고등학교 학생 24명과 국제학생교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2016년 충청북도교육청과 프랑스 크레테이 교육청 간 국제학생교류 협약에 따라 교류 프로그램이 성사됐으며 2017년 프랑스 학생들이 한국을 방문하는 것을 시작으로 코로나 시기를 제외하고 격년으로 양국이 상호 방문 교류를 지속적으로 이어오고 있다.
올해의 교류 프로그램은 지난 15일 오후, 프랑스 학생들이 한국에 도착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사전에 선발된 충북 도내 학생 20명과 10개 팀으로 나뉘어 17일까지 충북 도내 학생들의 가정에서 홈스테이 체험을 하고 도내 학생들의 학교에서 △교과 수업 △방과후 수업 △창의적 체험활동 등의 수업에 참여하며 레크레이션, 체육, 요리, 전통놀이 등 학사 일정에 맞게 일상 속에서 한국 문화와 한국어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18일 오전에는 국제교육원에서 제공하는 ‘K-Pop 댄스 배우기’ 와 ‘전통 문양 공예’ 체험 프로그램에 프랑스 학생들이 참여하며 한국의 전통 문화와 현대 문화를 직접적으로 느껴볼 수 있는 값진 시간을 가졌다.
이어 오후에는 청주외국어고등학교를 방문해 프랑스어과 학생들과 교류를 하며 전통 놀이 미니 올림픽, 한글 이름 키링 만들기 등 다채로운 활동을 하고 학교교육과정에 함께 하며 한국의 학교를 짧게나마 몸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국제학생교류에 참여한 프랑스 학생은 “드라마에서 보던 한국을 실제로 경험하게 되어 놀랍고 흥미롭다”며 “한국 수업에 함께 앉아 있는 것만으로도 새롭고 학교와 가정, 어디든지 우리를 환영해 주어서 정말 고마웠다”고 말했다.
또한, 프랑스 인솔 교사는 “학생들이 함께 수업을 듣고 일상을 공유하며 친구가 되어가는 모습이 너무 보기 좋았다.
단순한 문화 체험을 넘어 진정한 교육의 장이였다.
프랑스로 돌아가도 학생들이 한국을 잊지 않고 세계를 향해 열린 시야를 갖게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국제교육원에서 프랑스 학생들을 따뜻하게 맞이한 윤건영 교육감은 “한국의 학생들과 프랑스의 학생들이 함께 하며 도내 학생들이 프랑스의 학생들을 만나서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선물이 되었을 것이다”며 “세계로 나아가는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앞으로 프랑스 방문단은 23일까지 한국에 머물며 한국의 문화유산과 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보은 법주사 △전주 국립무형유산원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국가유산진흥원 △고궁 탐방 △판소리 및 봉산탈춤 체험 등 다양한 문화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한편 2026년 1월에는 이번에 참가한 충북 학생들이 프랑스를 방문해 현지 학교 수업과 홈스테이에 참여할 예정이다.
2025-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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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로운 학교, 학생주도의 관계, 감성, 협력으로 만든다
평화로운 학교, 학생주도의 관계, 감성, 협력으로 만든다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상호 존중하는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확산하고 지속 가능한 일상 속 학교폭력 예방 교육 강화를 위한 ‘함께 성장, Let’s Grow 프로젝트’를 운영한다.
‘함께 성장, Let’s Grow 프로젝트’는 신고와 처벌 중심이 아닌 나를 이해하고 타인과의 건강한 관계를 맺는 사회정서 역량 기반의 학교폭력 예방 교육 활동이다.
도교육청 생활교육과, 융합교육과, 체육건강교육과가 공동 기획한 이번 프로젝트는 △관계 중심 생활교육 △감성의 힘을 키우는 예술교육 △협력 중심 신체활동의 3가지 성장과제로 운영한다.
성장과제는 각 부서에서 추진하는 핵심 정책으로 학교폭력 예방 효과를 높이기 위해 부서와 업무 간 유기적 협력 체제를 구축할 예정이다.
추후 ‘모두의 성장, Let’s Grow Festa’ 행사를 운영해 우수사례 공유와 성장 나눔의 장을 마련하고 공감대를 확산할 방침이다.
도교육청은 원활한 프로젝트 운영을 위해 추후 성장과제별 교육지원청 업무 담당자 대상 연수와 시범학교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이어 지역과 학교급 여건에 따른 다양한 예방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현장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도교육청 김영규 생활교육과장은 “학교폭력을 둘러싼 갈등 증폭과 사안 처리의 사법화 증가로 학교 교육의 기능 상실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말하며 “이번 프로젝트가 학교 교육력 회복과 상호존중의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조성하도록 교육 현장과 적극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2025-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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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2025 경기도교육연구회 861개 선정, 교육‘프로슈머’로서 역할 확대
경기도교육청, 2025 경기도교육연구회 861개 선정, 교육‘프로슈머’로서 역할 확대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학교 현장의 자발적 연구문화를 조성하고 미래 교육의 변화를 이끌어갈 ‘2025 경기도교육연구회’를 861개 선정했다.
‘2025 경기도교육연구회’는 교원이 주도적으로 교육 현안을 연구하고 경기교육 정책의 현장 안착과 적용을 모색해 미래 교육 실행의 가교역할을 수행한다.
이번 연구회는 우수 연구 활동 심사를 통해 도 단위 184개와 지역단위와 디지털 기반 677개 등 모두 861개로 구성해 운영한다.
도교육청은 선정한 연구회 교원의 연구 활동 내실화를 위해 운영비, 워크숍, 연구회 간 학습 네트워크 구성, 연구 결과 공유 등 행·재정적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수원과 의정부에서 16일 17일 양일간에 연구회 대표 360여명이 참여하는 워크숍을 열어 연구회 운영 사례를 나누며 정책 방향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워크숍에 참석한 도교육청 오찬숙 디지털인재국장은 “교원의 자발적 참여 기반의 교육연구회는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는 핵심 동력”이라며 “연구회를 통해 ‘프로슈머’로서 교원의 역할을 확장하고 학교 교육을 개선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교육연구회에서 생성한 콘텐츠를 하이러닝, 하이코칭 등과 연계한 교육자료로 활용해 경기 교육력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2025-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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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 인성교육 통해 ‘존중·배려·협력·책임’을 실천해요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 인성교육 통해 ‘존중·배려·협력·책임’을 실천해요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이 미래 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인성과 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포유 체험중심 미래인성 캠프’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포유 체험중심 미래인성 캠프’는 ‘함께하는 체험, 서로 배우는 성장’을 주제로 존중·배려·협력·책임 중심으로 학생을 위한 체험형 인성교육을 의미한다.
4월 17일부터 11월 28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교육과정은 부천 송내초등학교를 시작으로 15기에 걸쳐 경기도 내 총 18개교 76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방식은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해 학교 사전 교육활동,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에서 1박 2일간 체험, 학교 사후 교육활동 순으로 진행한다.
참가 학생들은 △생태·환경 △역사·문화 △창의·인성 영역에서 학교 선택형 체험학습과 공동체 활동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 공동체성 및 사회성, 바른 인성을 키워 나갈 예정이다.
김계남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장은 “참가 학생들이 조화로운 인성을 갖춘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위해 최선을 다해 준비했다”며 “안전을 최우선으로 전 과정을 학생의 시선으로 면밀하게 살펴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2025-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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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동계체전 우수학생선수에 장학증서 전수
전남교육청, 동계체전 우수학생선수에 장학증서 전수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은 17일 오후 3시 청사 2층 대회의실에서 ‘제106회 전국동계체육대회 우수학생선수 장학증서 전수식’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전국동계체육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학생선수와 지도자를 격려하고 동계 스포츠 저변 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장학생으로 선발된 학생선수와 학부모, 김대중 교육감을 비롯한 교육국장, 교육장, 체육건강과장, 교육지원청 관계자, 전남스키협회 관계자 등 60여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행사는 교육감 인사말을 시작으로 △ 훈련 및 경기 영상 시청 △ 장학증서 수여 △ 학생 수기 발표 △ 청렴 결단식 및 선포식 등으로 진행됐다.
장학증서는 학생선수들의 성장을 가까이서 지켜본 감독교사와 지도자가 직접 작성한 응원 메시지를 담아 감동을 선사했다.
이번에 장학증서를 받은 16명의 학생선수들은 전국동계체육대회에서 뛰어난 기량을 발휘했을 뿐만 아니라, 긴 시간 묵묵히 훈련에 매진하며 끈기와 열정을 보여준 전남 체육의 미래 주역들이다.
이들은 금메달 14개, 은메달 4개, 동메달 7개를 수확하며 값진 성과를 거뒀다.
이와 함께 이날 행사에는 참여자들이 ‘청렴한 전남 체육교육’을 다짐하는 청렴 결단식 및 선포식을 가져 의미를 더 했다.
전남교육청은 이번 전수식을 통해 학생선수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동계스포츠 활성화와 미래 체육 인재 양성의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대중 교육감은 “제106회 전국동계체육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선수 여러분께 진심으로 축하의 박수를 보낸다”며 “여러분의 열정과 노력 덕분에 전남 체육의 위상이 더욱 높아졌다.
앞으로도 더 좋은 환경에서 훈련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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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학교폭력 예방 위한 협력 강화한다
전남교육청, 학교폭력 예방 위한 협력 강화한다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은 17~18일 자은 라마다호텔에서 전남 지역 학교폭력 업무담당자와 학교전담경찰관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 및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역량강화 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학교폭력 대응 과정에서 기관 간 역할을 명확히 하고 현장에서 실천가능한 협력 방안을 함께 고민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기관 간 협력 방안 △ 성폭력 사안 처리 및 면담 시 유의사항 △ 유관기관 간 사안 처리 절차에 대한 이해 등으로 구성되며 현장 적용 가능한 실무 중심의 연수로 운영된다.
특히 유관기관 간 학교폭력 사안 처리 절차에 대한 심층 이해는 업무담당자의 실무 역량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호범 학생생활교육과장은 “이번 연수가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현장 중심의 협업 체계 구축과 실질적인 실행 방안 도출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
앞으로도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학생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025-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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