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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교육청, 저염식단의 날 운영 건강한 식습관 교육 앞장
충북교육청전경(사진=충북교육청)
[한국Q뉴스] 충청북도교육청은 21일 저염식단의 날을 운영하고 있는 덕성초등학교를 방문해 학생들에게 건강한 식습관 형성과 저염식의 중요성을 알리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윤건영 교육감은 직접 급식 배식에 참여한 뒤, 학생들과 나란히 앉아 저염식단, 방울토마토, 배추김치)을 함께 먹으며 학교급식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덕성초등학교는 ‘저염식단의 날’을 통해 학생들이 짠 음식 섭취를 줄이고 어릴 때부터 건강한 식습관을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저염식단은 고혈압 및 심혈관 질환 예방, 신장 보호, 비만 예방 등 학생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학교 현장의 지속적인 관심과 실천이 강조되고 있다.
윤건영 교육감은 “학생들에게 건강한 식습관을 길러주는 것은 학교가 해야 할 중요한 교육 중 하나이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균형 잡힌 급식이 제공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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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희 경기도교육감, “학생 교육을 위한 파트너, 따뜻한 정책으로 접근해야”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학생 교육을 위한 파트너, 따뜻한 정책으로 접근해야”
[한국Q뉴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18일 도교육청에서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경기지부장들을 만나 교육공무직원의 근무환경과 처우 개선을 위한 심도 있는 면담을 진행했다.
임 교육감은 이 자리에서 “서로가 파트너로서 학생의 교육을 위해 어떤것이 좋을지 종합적으로 가능한 범위에서 의논해야 한다”며 “타지역과 형평성을 토대로 균형을 맞춰 생계비 절벽이 되지 않도록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교육 현장에서 여러분의 수고 덕분에 경기도 학생들이 있는 만큼 실질적 보상이 되고 도움이 되는 따뜻한 정책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도교육청은 지난 2022년 6월부터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경기지부와 단체교섭을 개시하고 매주 수요일 노조 요구안 총 817개 항에 대한 실무교섭을 진행해 올해 6월이면 만 3년을 앞두고 있다.
현재까지 노사간 총 133회 단체교섭과 집중간사협의를 운영했고 큰 틀에서 단체협약 체결에 이를만한 수준으로 합치가 이뤄지는 성과가 있었다.
도교육청은 연대회의 주요 요구사항 중 △유급병가 확대 △학습휴가 신설 △질병 휴직 기간 연장 △장기재직휴가 신설 등 교육공무직원의 복무 여건 개선안을 제시한 상태다.
반면 △장기재직휴가 신설 △방학 중 비근무자 유급 일수 확대 △자율연수 신설 △조합원 교육 확대 등에 대한 양측의 입장차이가 좁혀지지 않아 교섭에 난항을 겪고 있다.
노조 측은 학교 방학 중 유급 일수 확대에 대해 방학 중 처우 개선비를 제외한 급여가 지급되지 않아 비근무자 약 1만 7천여명에 대한 생계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도교육청은 ‘방학중 비근무’ 근로 형태가 교육청과 근로자 양측 잘못이 아닌 ‘방학’ 이라는 특수 상황에 기인한 것으로 공감하고 연대회의에 생활 안정 대책안을 제시하고 집중 논의 중이다.
한편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과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전국여성노동조합 등으로 이뤄진 노동조합이다.
2025-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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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장학 역량 아카데미’ 신설
경기도교육청, ‘장학 역량 아카데미’ 신설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교육전문직원의 경력 단계별 맞춤형 역량개발을 위해 ‘2025년 장학사·교육연구사 정책 아카데미 과정’을 신설·운영한다.
이번 과정은 교육전문직원의 정책 이해도를 높이고 기획력 향상 등 연차별, 직급별 핵심역량을 고려해 구성했다.
특히 신임 장학사 과정과 중견 장학사 과정으로 구분하고 실행학습, 토의토론, 모의 연극 등 학습자 참여 중심으로 운영한다.
아카데미 주요 내용은 △정책 기획의 이론과 실제 △기록 관리의 중요성 △교육행정 역량 키우기 △교육전문직원 성장 일기 △참여하는 연수 나눔 등으로 편성했다.
도교육청은 18일 남부청사에서 ‘2025년 장학사·교육연구사 정책 아카데미'에 참가한 100여명의 신임 교육전문직원들은 예산, 민원 대응, 디지털 기반, 언론 홍보 등 실무 주제를 학습해, 현장 중심의 실천 역량을 키웠다.
또한 교육전문직원 간의 네트워킹을 통한 소통과 협업은 향후 정책 기획과 학교 현장 지원 과정에서의 업무추진을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이끄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교육청 디지털인재국 오찬숙 국장은 “신임 장학사들이 정책 아카데미를 통해 미래지향적 교육행정 역량을 갖추고 경기미래교육 정책 실행을 선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5-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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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희 교육감, “과거 방식에 얽매여 미래를 희생시키는 일 없어야”
임태희 교육감, “과거 방식에 얽매여 미래를 희생시키는 일 없어야”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18일 경기교육정책의 현장 안착 추진을 위해 ‘2025 주요업무보고 심층토론회’를 개최했다.
남부청사에서 열린 이번 토론회는 ‘2025년 경기도교육청 주요 업무보고회’에 이어 마련한 행사다.
교육 섹터별로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고 경기교육 정책의 현장에 스며들 수 있도록 심층 논의하기 위해 준비했다.
‘교육 섹터’는 모든 학생이 배움과 성장으로 꿈을 키우는 경기교육의 학습터를 의미한다.
각각 △학교: 기본 인성과 기초 역량 중심 △경기공유학교: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교육 △경기온라인학교: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원격 학습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날 심층토론회에는 임태희 교육감을 비롯해 제1·2부교육감, 도교육청 실·국장 및 부서장, 25개 교육지원청교육장, 직속기관장과 학생, 학부모, 교직원, 전문가 등 120여명이 참석했다.
도교육청 공식 유튜브 채널로도 생중계해 교육가족 누구나 온라인으로 토론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토론회는 지난 주요 업무보고에서 다루었던 ‘교육 섹터’별로 특별히 현장 의견과 집중 논의가 필요한 과제를 선정해 외부 패널과 부서장 토론 및 질의응답으로 진행했다.
주요 논의 사항은 △교육활동 중심 학교교육 지원 △경기공유학교 및 늘봄학교 운영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 운영 방향 △경기온라인학교 확대 방안 △인공지능 데이터 중심 디지털 플랫폼 구축 등 16개 주제로 구성했다.
임태희 교육감은 토론회 시작에 앞서 14일 서울대 교수회가 제안한 대입제도 개혁 제안에 여러 문제점이 있음을 지적하고 학생의 미래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는 교육 본질에 집중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이날 아침 임의월담으로 방문한 학교에서 교사가 학생 등교 맞이하는 모습, 학부모가 간식을 준비해 학생에게 나눠주는 사례 등을 언급하며 학교 구성원이 만들어가는 자율의 힘이 중요하다는 점을 피력했다.
임 교육감은 “모든 경기교육 정책은 학교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며 “학교가 자율적으로 협의하면서 학생 교육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은 학교를 뒷받침하는 것이 본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경기미래교육청의 방향을 갖고 학생이 행복한 미래를 위해 소양과 인성을 갖추는 교육이 되도록 힘써 주시길 바란다”며 “과거에 하던 방식에 얽매여서 미래를 희생시키는 일이 없도록 하자”고 당부했다.
2025-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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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공교육 시스템 안의 대안교육 새로운 학교 모델로 경기미래교육을 확장하다
경기 공교육 시스템 안의 대안교육 새로운 학교 모델로 경기미래교육을 확장하다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18일 경기대명고등학교에서 대안학교 및 대안교육 특성화학교 협의회를 개최했다.
대안학교는 초·중등교육법 제60조에 명시된 각종학교로서 개인의 소질·적성 개발 위주의 다양한 교육을 실현하는 학교다.
대안교육 특성화학교는 일반 공·사립 학교 중에서 소질과 적성이 유사한 학생을 대상으로 특정 분야 교육과정을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특성화 중·고등학교의 한 유형이다.
이번 협의회는 경기 공교육 시스템 안의 학교로서 교육과정 운영 상황을 공유하고 학교평가 시스템 도입을 통한 대안교육의 발전 방안을 적극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협의회에는 대안학교 및 대안교육 특성화학교 교원 및 관할 교육지원청 장학사와 도교육청 대안학교 담당자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주요 협의 내용은 △대안학교 교육과정 운영 상황 공유 △대안교육 정책 네트워크 구축 △대안학교 평가에 따른 현장 의견 수렴 등으로 진행했다.
특히 도교육청은 대안학교 및 대안교육 특성화학교의 교육력 제고와 질 관리를 위해 대안학교에 적합한 학교평가 지표 개발을 예고했다.
2024년에는 ‘대안학교 운영 평가 지표 개발’에 대한 정책연구까지 마친 상태다.
2025년에는 현장 의견 수렴을 통해 평가지표를 확정하고 2026년에는 도내 대안교육 운영교에 적용해 공교육의 책무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한편 2025년 4월 현재 경기도에는 10개의 대안학교와 7개의 대안교육 특성화중학교, 6개의 대안교육 특성화고등학교가 운영 중이다.
도교육청 이지명 학교교육정책과장은 협의회 자리에서 “자율성에 기반한 대안 교육이 공교육의 확장을 이끄는 경기미래교육 동력이 될 수 있도록 학교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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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2025 유치원 놀이교육 교원동아리’ 20개 팀 선정
경북교육청, ‘2025 유치원 놀이교육 교원동아리’ 20개 팀 선정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유치원 교원의 전문성 향상과 유아·놀이 중심 교육 실현을 위해 ‘2025학년도 유치원 놀이교육 교원동아리’ 20개 팀을 선정해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유치원 놀이교육 교원동아리’는 7~10명 내외의 유치원 교사들이 단위 유치원 또는 연합으로 자발적으로 구성한 교원 학습공동체로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 방법과 놀이환경 구성, 생활지도 방안 등을 함께 연구하고 실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올해는 도내 총 20개 팀이 선정됐으며 활동 분야는 △놀이중심 교육과정 △디지털 활용 역량 강화 △생태전환 교육 △인성교육 △유·초이음 교육 △유아교육 홍보 등 6개 분야로 구성되어 각 팀의 특색을 살린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선정된 동아리들은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운영과 놀이 관찰 기록,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실천 방안, 미래지향적이고 지속 가능한 유아 교육 방향 등에 대해 정기적인 협의와 공동 실천 활동을 이어가며 현장 중심의 변화를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교사들은 동아리 활동을 통해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에서의 교사 역할을 함께 고민하고 수업 나눔과 사례 공유를 통해 동료성과 성찰 중심의 전문성 향상 문화를 확산할 예정이다.
경북교육청은 교원동아리 운영을 위해 팀당 200만원씩 총 4천만원의 예산을 지원하며 교사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지속적인 성장을 돕기 위해 맞춤형 컨설팅과 네트워크 구축 기회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교원동아리는 유치원 교사들이 함께 고민하고 실천하며 성장하는 따뜻한 배움의 장”이라며 “교사 주도의 연구 문화가 유아 교육의 질적 성장을 이끌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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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제4기 경상북도미래교육위원회 출범.미래교육 정책 논의 본격화
경상북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상북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18일 안동시에 있는 스탠포드호텔 안동에서 ‘제4기 경상북도미래교육위원회 위원 위촉식 및 2025년 제1차 정기회’를 개최했다.
경상북도미래교육위원회는 미래 교육정책 및 교육 발전 중장기계획 수립과 관련된 사항을 심의하는 기구로 이번 제4기 위원회는 외부 위원 24명과 내부 위원 4명 등 총 28명으로 구성됐으며 임기는 2027년 3월까지이다.
위원은 교육계와 학계,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의 인사로 구성되어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
이날 행사는 새롭게 위촉된 24명의 위원에 대한 위촉장 수여식을 시작으로 위원장과 부위원장 선출, 주요 정책 방향 논의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학령인구 감소라는 중대한 과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기존의 일방적 보고 형식을 탈피, 4개 분임으로 나뉘어 위원 간 활발한 토론을 통해 실질적 대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분임 토의에서는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교육환경 변화와 지역 소멸 대응 전략, 미래 교육 방향 설정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으며 각 분임 대표가 토의 결과를 공유함으로써 집단지성을 바탕으로 한 실효성 있는 정책 논의가 이루어졌다.
한편 경상북도미래교육위원회는 2019년 2월 조례 제정에 따라 구성되어 매년 정기 회의를 통해 주요 미래 교육정책을 논의하고 경북교육의 중장기 방향을 제시하는 등 경북 미래 교육의 밑그림을 그리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급변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우리 아이들이 미래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경상북도미래교육위원회가 경북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깊이 고민하고 창의적이고 실효성 있는 정책을 제안해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5-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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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2025년 발명교육 실천학교 사업설명회 개최
경상북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상북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18일 경주시에 있는 경상북도교육청 발명체험교육관에서 창의인재과 융합담당 장학관과 발명 관련 담당 장학사와 연구사, 발명교육 실천학교 담당 교사 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발명교육 실천학교’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발명교육 실천학교’는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발명 교육을 활성화하고 창의적 아이디어와 가치 창출 역량을 키우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2023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2025학년도에는 초·중등 14교가 참여해 발명교육 중심 학교로 운영된다.
참여 학교에는 각종 센터와 연계한 발명교육, 지식재산권 교육, AI·SW·메이커·VR·AR·MR·로봇·메타버스 연계 발명교육 운영, 발명동아리, 각종 학생 발명대회 운영과 준비 등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과 교당 500만원의 운영비가 지원된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발명수업 프로그램과 교육과정 운영 사례, 학교급별 우수 운영 사례 등이 소개됐고 질의응답을 통해 실천 학교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며 현장 중심의 실질적인 논의가 이뤄졌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발명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포항과 구미·안동·경산에 위치한 4개 발명특허출원거점센터와 변리사 협약을 체결해, 학생들의 우수한 아이디어가 지식재산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 결과 2021년 이후 총 17건의 특허가 등록됐으며 93건이 특허 심사 중에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발명교육 실천학교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발명교육이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며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활동으로 미래를 이끄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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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산불 피해 본 천년고찰 의성 고운사에서 봉사활동 펼쳐
경상북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상북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18일 최근 산불로 큰 피해를 본 의성군 고운사를 찾아 본청과 의성교육지원청 직원 35명이 함께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이번 봉사활동은 산불로 인해 심각한 피해를 본 고운사의 신속한 복구를 돕기 위해 마련됐으며 직원들은 고운사 경내 피해 현장의 잔해 정리와 청소, 뒷산 일대 폐목 수거 작업 등에 구슬땀을 흘렸다.
고운사는 경북 의성군 단촌면 등운산 자락에 있는 대한불교 조계종 제16교구 본사로 신라 신문왕 1년에 창건된 1,3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경북의 대표적인 천년고찰이다.
이번 산불로 인해 보물로 지정된 ‘가운루’ 와 ‘연수전’ 이 전소되고 동종은 반 이상이 갈라지는 등 문화재와 사찰시설이 크게 파손됐다.
임종식 교육감은 “참혹한 산불로 고통을 겪고 계신 고운사 주지 스님과 신도 여러분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경북교육 가족 모두가 빠른 복원을 염원하며 함께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2025-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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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2025 사회적 장애인식개선 교육 시행
경상북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상북도교육청)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18일 본청 웅비관에서 직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 사회적 장애인식개선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을 해소하고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권리 보장을 증진하며 인권 친화적인 직장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본청 직원들의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장애 공감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소통과 공감의 장으로 기획됐다.
‘제 꿈은 다 이루어졌어요’를 주제로 한 이날 교육에는 배우이자 작가로 활동 중인 정은혜 씨를 비롯해 서동일 영화감독, 장차현실 작가가 강사로 나서 장애와 함께 살아가는 삶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와 감동적인 메시지를 전했다.
본 교육에 앞서 안동진명학교 사물놀이패 ‘얼쑤’의 전통 공연과 장애인 단원으로 구성된 경북교육청 ‘온울림 앙상블’의 문화 공연이 진행되어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으며 이어 제45회 장애인의 날 기념 유공자에 대한 표창장 수여식도 함께 열려 그동안 특수교육 현장에서 헌신해 온 이들의 노고를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교육이 장애에 대한 공감을 나누고 모두가 존중받는 포용적인 직장 문화를 만들어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경북교육청은 앞으로도 장애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2025-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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