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실습 중심 ‘농업 전기 교육’ 교육생 모집

29일~7월10일 접수…농작업 효율 제고·화재예방 기여

김덕수 기자
2026-06-28 11:02:18




진주시, 실습 중심 ‘농업 전기 교육’ 교육생 모집 (진주시 제공)



[한국Q뉴스] 진주시는 29일부터 오는 7월 10일까지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업 전기 교육’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농업 전기 교육’은 농업인이 영농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기 기술을 습득해 농작업 효율을 높이고 경영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최근 3년간 진주시 시설하우스 화재의 56.4%가 전기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농업 현장에서 사용되는 전기설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안전한 사용법을 익혀 전기 화재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의 교육시설을 활용해 김종석 교수 등 4명의 전문 강사를 초빙해 이론과 실습 교육을 병행한다.

교육 내용은 농업 시설 전기설비의 구조와 작동 원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점검·관리 능력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전등·콘센트 회로 구성 △농업시설 전기화재 예방 △타이머 회로 이해 △시설물 안전 점검 등의 내용으로 구성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이 시설하우스 등 전기 시설을 스스로 점검하고 정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 경영비 절감과 전기 화재 예방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농업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습 중심 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농업인의 현장 대응 역량 강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