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하수과 ‘Hi-Five 약속 청렴 캠페인’ 실시

올바른 생활하수 배출문화 정착 홍보 함께 추진

김덕수 기자
2026-06-26 14:09:05




김해시 하수과 ‘Hi-Five 약속 청렴 캠페인’ 실시 (김해시 제공)



[한국Q뉴스] 김해시는 청렴한 공직문화 확산과 올바른 생활하수 배출문화 정착을 위해 26일 오전 9시 시청 제2청사 앞 도로변에서 ‘Hi-Five 약속 청렴 캠페인’과 생활하수 배출문화 개선을 위한 홍보활동을 함께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하수과 전 직원이 한마음으로 참여한 가운데 청렴 슬로건이 적힌 피켓과 홍보물을 활용해 부패·공익신고제도와 익명신고 시스템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독려했다.

특히 이번 캠페인의 핵심인 ‘Hi-Five 약속’은 △공정한 업무 수행 △청렴한 보조금 집행 △부패행위 근절 △투명한 조직문화 조성 △청렴 실천 생활화 등 5대 실천과제를 담고 있다.

하수과는 이를 통해 업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실천 가능한 행동 기준을 제시하며 청렴 실천 의지를 다졌다.

이와 함께 올바른 생활하수 배출문화 정착을 위한 홍보활동을 병행했다.

물티슈가 하수처리 과정에 문제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이물질 중 하나여서 ‘물티슈 플라스틱’ 이라는 인식을 시민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생활 속 올바른 하수 배출 실천을 유도하는 데 힘썼다.

물에 잘 녹지 않는 물티슈와 각종 이물질이 하수관로와 하수처리시설에 유입될 경우 막힘과 고장의 원인이 돼 불필요한 하수 처리비용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김해시 관계자는 “청렴의 가치를 공유하고 실천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다양한 청렴 시책을 통해 청렴이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뿌리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올바른 생활하수 배출문화 정착을 위한 홍보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불필요한 하수 처리비용을 줄이고 깨끗한 도시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