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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채영 경기도의원, 노동 존중과 안전한 일터를 위한 제도적 기반 환영
2025-06-17 17:0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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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원길 의원, ‘경기도 한류산업진흥 및 문화조성 지원에 관한 조례안’ 상임위 통과
홍원길 의원, ‘경기도 한류산업진흥 및 문화조성 지원에 관한 조례안’ 상임위 통과
[한국Q뉴스]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홍원길 의원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한류산업진흥 및 문화조성 지원에 관한 조례안’ 이 13일 제384회 정례회 제1차 상임위원회 심사에서 원안가결됐다.
홍원길 의원은 “최근 한류는 K-콘텐츠를 중심으로 음악, 드라마, 영화뿐만 아니라 관광, 식품, 패션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며 글로벌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2025년 4월 23일 시행된 ‘한류산업진흥 기본법’에 발맞춰 도 차원의 한류산업 및 문화조성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조례를 제정했다”고 제정 이유를 설명했다.
조례안의 주요 내용은 한류산업등의 진흥에 관한 중·장기 기본계획을 수립·시행, 실태조사 실시, 관련 지원 사업 추진, 민간단체 육성, 지역문화자원을 활용한 한류 확산, 협력체계 구축 및 포상 등이다.
홍원길 의원은 “한류가 이미 전 세계에서 주목받는 글로벌 문화현상으로 자리잡은 만큼 경기도가 이러한 흐름을 선도하고 지역 문화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끌어갈 수 있기를 바란다”며 “이번 조례가 경기도의 한류산업 생태계를 체계적으로 뒷받침하고 지역 기반의 문화콘텐츠가 세계로 뻗어나가는 발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조례 제정하며 기존의 ‘경기도 한류문화조성 지원에 관한 조례’를 폐지해 유사 조례 간의 중복과 혼선을 해소하고 상위법에 기반한 명확한 근거 체계를 마련해 조례 체계를 정비할 계획이며 이번 조례안은 제384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의결될 예정이다.
2025-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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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민 안전, 더 촘촘하게” 이영희 의원, 경기 북부 대테러 훈련 현장 점검
“도민 안전, 더 촘촘하게” 이영희 의원, 경기 북부 대테러 훈련 현장 점검
[한국Q뉴스] 경기도의회 이영희 의원은 6월 13일 연천 한반도통일미래센터에서 실시된 ‘2025년 경기북부 대테러 관계기관 합동훈련’에 참석해 현장 대응체계를 점검하고 훈련 성과를 종합 평가했다.
올해 훈련은 △드론을 이용한 화학물질 살포, △총기 난사, △폭발물 설치 등 복합테러 시나리오를 가정해 진행됐다.
경기도와 경기북부경찰청이 공동 주관하고 경찰·소방·군·국정원·통일부 등 16개 기관이 참여해, 테러 발생부터 인명구조, 사후 수습까지 전 과정을 실전처럼 훈련하며 기관 간 협업체계를 집중 점검했다.
이영희 의원은 “이번 훈련은 단순 시연이 아닌, 실제 상황에서 누가·언제·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확인할 수 있었던 자리였다”며 “훈련이 보여준 조직력과 대응 역량은 도민 안전을 지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총평했다.
특히 이 의원은 2024년까지 연 1회 실시되던 대테러 합동훈련을 올해부터 경기 남·북부로 나눠 연 2회 추진할 수 있도록 예산 증액을 이끈 주역이다.
이 의원은 “북부 지역은 군사 및 안보 시설이 밀집해 테러 위험도가 높다”며 “도민 생명을 지키기 위한 훈련은 한 번으로는 부족한 만큼, 앞으로도 의회 차원에서 지속적인 예산 지원과 제도 보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기도는 오는 하반기 남부 지역에서도 동일 규모의 대테러 합동훈련을 추가로 실시해, 도 전역의 테러 대응 역량을 균형 있게 강화할 계획이다.
2025-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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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희 도의원, 전기차 화재 위험에 대응 안전시설 지원 조례 개정 추진
이영희 도의원, 전기차 화재 위험에 대응 안전시설 지원 조례 개정 추진
[한국Q뉴스] 경기도의회 이영희 의원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환경친화적 자동차 전용주차구역의 화재 예방 및 안전시설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 13일 상임위원회인 안전행정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이번 개정안은 전기차 화재 사고로 인한 사회적 불안이 커진 가운데, 기존 건축물에 대한 안전 대책이 상대적으로 미흡하다는 현장의 우려를 반영해 마련됐다.
이영희 의원은 “전기차 화재는 일반 차량과 달리 열과 유독가스가 빠르게 확산되며 밀폐된 지하 공간에서는 초기 대응이 더욱 어려워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기준 강화만으로는 실효성이 부족하므로 기존 시설에 대한 실질적 지원과 예방 조치가 함께 추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 개정 내용으로는 △지하 충전시설의 지상 이전 권고 및 지원 방안을 포함한 대응계획 수립, △안전시설 설치 지원 항목 재분류, △배터리 관리 및 화재 방지 기능이 포함된 충전시설의 설치, △자체 소방훈련 실시 및 전기안전관리자 선임 등 관계인에 대한 예방적 안전조치 확대 등이 있다.
이번 조례 개정은 경기도 내 전기차 충전시설의 화재 위험을 예방하고 초기 진화 및 대응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정부 차원의 화재 안전 기준 강화가 신축 건축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기존 시설에 대한 대응책을 명문화함으로써 시설 간 안전 격차를 해소하는 데도 기여할 전망이다.
이영희 의원은 “이번 개정은 전기차에 대한 불신을 조장하려는 것이 아니라, 현실적인 여건 속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해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망을 구축하자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한 입법 활동을 통해 더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개정 조례안은 오는 6월 27일 열리는 경기도의회 제384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2025-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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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환 도의원, 공룡 3사 배불린 배달지원 사업에 강도 높은 질타
이기환 도의원, 공룡 3사 배불린 배달지원 사업에 강도 높은 질타
[한국Q뉴스]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이기환 의원은 13일 제384회 정례회 제 1차 경제실 2024회계연도 결산 심의에서 ‘착한가격업소 활성화 지원 사업’의 부실한 집행과 배달쿠폰 정산액 99.8%가 민간 배달앱 공룡 3사 돌아간 상황을 두고 “국가 예산으로 소상공인이 아닌 민간 배달앱 배만 불렸다”고 비판했다.
‘착한가격업소 활성화 지원 사업’은 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의 배달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국비 지원사업으로 행정안전부와 협약을 맺은 6개 민간 배달앱 중심으로 추진됐다.
이기환 의원은 2024년 1차 추가경정예산 심의 당시부터 “도내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이 제외된 사업구조는 문제”고 꾸준히 우려를 제기해왔다.
이기환 의원의 우려대로 총사업비 13억 6천만원 중 실집행액은 4억 5천8백만원에 불과했고 국비 4억 8천만원 중 집행잔액 2억 7천원이 반납될 예정이다.
특히 배달쿠폰 정산액 약 3억 9천만원 중 99.8%가 공룡 배달앱 3사에 집중 정산되어 실질적인 도내 소상공인 지원 효과는 미미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기환 의원은 집행률 33.7%라는 초라한 성적을 보였다”며 “예산도 묵히고 행정력도 낭비된 전형적인 실패 사례”고 지적했다.
이어서 “2023년 경기도 취득세수가 전년도 대비 1조원 가까이 줄어든 상황에서 이렇게 허술하게 집행될 사업에 도비 약 1억 9천만원을 불용시킨 것은, 도 재정 효율성을 크게 해친 일”이라며 “국가사업이라 해도 무조건 수용할 게 아니라 경기도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지를 먼저 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기환 의원은 행정안전부의 일괄 협약에 따른 사업이었지만, 실질적인 소상공인 지원이 이뤄지지 않은 점은 아쉬움이 크다”며 “향후 중앙정부에 공공배달앱‘경기도 배달특급’의 포함을 강하게 건의하고 예산 운용의 효율성도 철저히 관리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2025-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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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제384회 정례회 제1차 회의 개최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제384회 정례회 제1차 회의 개최
[한국Q뉴스]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는 6월 13일 제384회 정례회 도시환경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최하고 ‘2025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포함한 총 7건의 안건을 심사·처리했다.
위원회는 13일부터 17일까지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어 2024회계연도 경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상임위원회에 회부된 조례안 등을 차례로 심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13일 제1차 회의에서는 경기도지사가 제출한 2건의 동의안인 ‘미래 지역에너지 생태계 활성화 사업 협약 체결 동의안’과 ‘스포츠경기장 다회용기 사용 지원 사무의 위탁 동의안’을 심사·의결했으며 도시주택실 소관 2024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2025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등 주요 안건들에 대한 심사도 진행됐다.
도시주택실 소관 2024회계연도 결산심사 과정에서는 △성과지표의 형식적 설정 △보조사업의 실집행률 저조 △불용액 과다 등 예산집행의 효율성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가 이어졌다.
도시주택실 2025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은 본예산 대비 1,155억원이 증가한 총 2조 373억원 규모로 기존주택 매입임대사업, 전세임대사업, 행복주택 건설사업 등이 증액 반영됐다.
백현종 위원장은 결산 및 추경예산안 심사에 대해 “도민의 세금이 허투루 쓰이지 않도록 결산 내역을 꼼꼼히 점검하고 추경예산안도 실효성과 긴급성을 중심으로 엄정히 심사하겠다”며 “경기도의 재정 건전성과 정책 효과성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경기주택도시공사 관련 정산보고와 관련해 백 위원장은 “장기간 주요 간부직이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상황에서 실무를 책임지는 본부장 등 핵심 직위의 신속한 충원과 함께 업무의 연속성과 책임성 확보를 위한 조직 구조의 정비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번에 심사되는 결산 및 추경예산안은 도시환경위원회 예비심사를 거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 후, 6월 27일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2025-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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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억 예산 쓰고도 지원금 ‘0원’… 남경순 의원, 경기도 해양 오염수 대응 ‘보여주기식 행정’ 질타
25억 예산 쓰고도 지원금 ‘0원’… 남경순 의원, 경기도 해양 오염수 대응 ‘보여주기식 행정’ 질타
[한국Q뉴스] 경기도가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응하겠다며 편성한 25억원 규모의 소상공인 긴급지원 예산이 단 한 푼도 집행되지 않고 전액 불용 처리된 사실이 드러났다.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소속 남경순 의원은 13일 열린 2024회계연도 경제실 결산심사에서 이같이 밝히고 졸속으로 기획된 예산 편성과 행정력 부재를 강하게 질타했다.
문제의 사업은 ‘해양 오염수 방류 대응 소상공인 긴급지원 사업’ 으로 오염수 방류로 인한 수산업계의 피해 우려가 커지자 △관련 업계 소상공인 업종 전환 지원 △피해 점포 직접 지원을 목적으로 2024년 본예산에 긴급 편성됐다.
그러나 남 의원이 지적한 바에 따르면, 해당 예산은 실제 피해 상인에게 단 한 푼도 전달되지 않은 ‘집행률 0%’를 기록하며 정책 실효성이 전무했음이 밝혀졌다.
남 의원은 “도민의 불안을 해소하고 피해 상인을 돕겠다며 만든 긴급 예산이 정작 누구에게도 쓰이지 못했다는 것은 정책의 기획부터 실행까지 모든 단계가 실패했음을 보여주는 명백한 행정 실패”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번 사태의 근본 원인으로 ‘선 예산 편성, 후 고민’ 식의 주먹구구 행정을 꼽았다.
남 의원은 “현장 수요조사나 피해 규모 추정조차 없이 이슈에 편승해 예산부터 편성하고 정작 집행 계획은 전무했던 ‘전형적인 탁상행정’의 표본”이라며 “기존의 소상공인 지원 사업과 기능이 중복됨에도 별도 사업을 신설한 것부터가 총체적 기획 부실을 증명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사회적 파장이 큰 사안에 대해 신속한 대응도 중요하지만, 준비 안 된 보여주기식 정책은 오히려 행정 불신을 키우고 도민의 신뢰를 훼손하는 결과만 낳는다”고 꼬집었다.
남경순 의원은 이번 사태의 재발 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개선책을 주문했다.
그는 “모든 정책 사업은 ‘선 수요조사, 후 예산 편성’ 이라는 기본 원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고 강조하며 “향후 유사 사업 추진 시, 반드시 소상공인연합회, 시장상인회 등 현장과 긴밀히 소통하고 사전 협의를 거쳐 실질적인 필요가 반영된 정책을 기획해야 예산 낭비를 막을 수 있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2025-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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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원찬 의원, "전통시장 지원, '성과 중심'으로 내실 다져야"
한원찬 의원, "전통시장 지원, '성과 중심'으로 내실 다져야"
[한국Q뉴스]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한원찬 의원이 경기도의 전통시장 관련 지원 사업의 내실을 다지고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정책 개선 방향을 제시했다.
한 의원은 13일 2024회계연도 경제실 결산심사에서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지원 사업’ 등 주요 사업들의 명목상 집행률과 실제 집행률 간에 차이가 발생하는 점을 언급하며 “사업의 실질적인 효과를 높이기 위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총 100억원 규모의 시설현대화 사업의 실집행률이 17.7%에 머무른 점을 예로 들며 “이월액으로 인해 발생하는 집행률의 차이는 사업의 추진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줄 수 있다”며 “현장의 수요와 사업 내용이 잘 부합하는지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보완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한 의원은 현재의 예산 집행 구조를 개선하고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발전적인 대안을 제안했다.
첫째, 실집행률에 따라 차기 사업에 인센티브나 페널티를 적용해 책임감 있는 예산 집행 유도. 둘째, 시설 개선뿐 아니라 활용 계획과 운영 성과까지 종합 평가해 지속 가능한 성과 창출. 셋째, 현장 수요 분석, 시·군 협의, 예산 교부 전 사전점검을 의무화해 계획의 완성도 제고한 의원은 “도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사업인 만큼, 장부상 수치를 넘어 도민이 실제 변화를 느낄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내는 데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행정 편의주의적 관행에서 벗어나 정책 설계부터 집행까지 ‘성과 중심’ 으로 체질을 개선해 도민의 기대에 부응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2025-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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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호 경기도의원, 전국 최초로 ‘장애인 스포츠등급분류 심사’ 지원 근거 마련
조용호 경기도의원, 전국 최초로 ‘장애인 스포츠등급분류 심사’ 지원 근거 마련
[한국Q뉴스]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조용호 의원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장애인 스포츠등급분류 심사 지원에 관한 조례안’ 이 13일 경기도의회 제384회 정례회 제1차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이 조례는 장애인 선수가 스포츠대회 출전을 위해 필수적으로 받아야 하는 ‘스포츠등급분류 심사’에 대해 경기도가 검사비, 교통비 등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것이다.
스포츠등급분류 심사는 대한체육회의 종목별 중앙가맹단체에서 실시하며 각 선수의 장애 유형과 경기 종목에 따라 공정한 경기를 위한 등급을 결정하는 절차다.
하지만 전국적으로 활동 중인 등급분류사는 약 250여명에 불과하며 지역별 배치나 관리 체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도내 장애인 선수들이 장거리 이동을 하거나 심사를 받기 어려운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더불어 종목별·장애유형별로 심사 기준이 상이하고 일정 기간마다 반복 심사를 요구하는 종목도 있어 선수들에게는 경제적·물리적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조용호 의원은 “장애인 선수들이 검사비와 이동 부담 때문에 기회를 포기하지 않도록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며 “이번 조례가 장애인 체육의 참여 기회를 넓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심사를 통과한 본 조례안은 오는 27일 제384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다.
2025-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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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인애 경기도의원, ‘성인지 감수성’ 교육 대상자 확대 및 콘텐츠 개발 촉구
이인애 경기도의원, ‘성인지 감수성’ 교육 대상자 확대 및 콘텐츠 개발 촉구
[한국Q뉴스] 경기도의회 이인애 의원은 6월 13일 열린 여성가족국에 대한 2024회계연도 경기도 결산심사에서 성인지 교육 및 성주류화 정책의 수행에 다양해지는 성희롱 유형을 반영한 교육 대상자 확대 및 콘텐츠 개발을 촉구했다.
이인애 의원은 “성인지 교육은 경기도여성가족재단에서 위탁해 진행되고 있는데 최근 성인지 감수성은 과거와 많이 달라졌다”며 “성희롱이 아직도 남녀와 관련된 부분이 많지만, 남녀 문제뿐만 아니라 동성 간에도 불미스러운 발언 등으로 성희롱이 결정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고 최근 의회에서도 여러 가지 변태적인 성 발언이 문제가 된 경우가 있었다”며 이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이인애 의원은 “최근 동료를 불륜이라고 허위 사실을 함부로 유포해 징역 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은 사건도 있었다”며 이러한 사례들을 볼 때 “성인지 감수성은 더 이상 남녀 간의 성희롱 문제에만 국한되지 않고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말했다.
또한, 이 의원은 “성인지 감수성이 갈수록 더 필요해지는 만큼 동료 간, 동성 간의 관련 부분에 대해 더욱 다양한 방면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윤영미 여성가족국장은 “현재 1억 8천만원의 예산으로 재단에 위탁해 성인지 감수성 과정 운영 및 성별 영향평가 과정 운영, 젠더 협력 강화를 위한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지만, 여전히 부족하다”며 또한 “여성가족국뿐만 아니라 도 인권정책담당관에서도 도 공무원들에 대한 별도의 성희롱 관련 교육 등을 강화하고 있는데 점점 확대해 촘촘하고 면밀하게 운영하겠다”고 답변했다.
경기도여성가족재단 김혜순 대표는 “성희롱과 성폭력의 대상, 유형, 내용들이 굉장히 다양해지고 세분화되고 있다”며 "현재 재단의 교육 콘텐츠나 과정들이 이러한 부분들을 모두 감당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지만, 더욱 교육 대상자를 확대하고 다양한 콘텐츠와 교재 개발이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마지막으로 이인애 의원은 “경기도의회부터 성인지 감수성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야 하고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가 앞장서서 예산 지원 등 적극적으로 신경 쓰겠다”며 “재단에서도 시대에 맞는 콘텐츠들을 잘 마련해 줬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2025-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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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지훈 경기도의원, 예술인 기회소득·청년문화예술패스 구조적 개선 필요
오지훈 경기도의원, 예술인 기회소득·청년문화예술패스 구조적 개선 필요
[한국Q뉴스]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오지훈 의원은 6월 13일 열린 문화체육관광국 결산심사에서 예술인 기회소득과 청년문화예술패스 지원사업의 실효성, 시군 간 격차 문제를 집중적으로 지적했다.
오 의원은 2024년 예술인 기회소득 사업의 실집행률이 88.9%로 양호한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수원·용인·고양·성남 등 인구 100만명 내외의 주요 대도시가 여전히 사업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참여율이 낮은 시군일수록 문화복지 수요는 더 높다”며 정책의 공백이 심화될 수 있음을 우려했다.
집행부는 “성과 실적 부족과 재정 부담으로 시군이 참여를 꺼린다”고 해명했으나, 오 의원은 “예술인 기회소득은 단순 복지성 사업이 아니라 창작 기반을 보호하는 문화정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 등 수혜 기준의 현실화, 문화체육관광부 가이드라인과의 조율, 시군과의 협업체계 구축 등 구조적 개선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청년문화예술패스 지원사업의 경우, 19세 청년에게 공연·전시 관람비를 최대 15만원까지 지원했으나, 발급률은 83.5%에 달한 반면 실제 이용률은 37.4%에 그쳤다.
오 의원은 “발급이 아니라 실사용이 중요한데, 순수예술 중심의 콘텐츠 제한, 지역 인프라 격차, 장르 다양성 부족이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서울·인천 등 타 광역지자체 대비 낮은 이용률은 사업 설계 자체의 한계를 드러낸다며 공연 장르 다양화, 온라인 콘텐츠 확대, 도-시군 간 매칭 구조 조정 등 사업 구조 전반의 재설계를 촉구했다.
결산자료에 따르면, 예술인 기회소득의 집행 잔액은 8억 6천만원으로 나타났으며 2025년도 예산은 112억원으로 대폭 확대됐다.
오 의원은 “비율 중심의 평가보다 집행 잔액 등 절대 금액 기준의 효율 관리가 필요하다”며 사전 모니터링과 성과관리 체계 강화를 주문했다.
청년문화예술패스 역시 총 6억원 중 94.7%가 집행됐으나, 청년층의 실질적 체감은 여전히 낮은 수준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집행부는 “순수예술 중심이던 지원 장르를 콘서트 등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의해 개선 중”이라며 “2025년부터는 보다 높은 이용률이 기대된다”고 답했다.
오지훈 의원은 “예술인 기회소득은 창작의 지속성과 생계 지원을 잇는 공공정책이며 청년문화예술패스는 삶에 문화를 연결하는 관문”이라며 “이제는 단순한 지표 중심의 성과가 아니라 도민 한 사람 한 사람의 문화 체감으로 이어지는 정책이 되도록 실효성 중심의 제도 설계와 현장 기반 집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025-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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