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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5년 한일 특수교육 공동협의회’ 개최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은 12일 충청남도교육청교육과정평가정보원에서 한일 양국 간의 특수교육 정보교류와 건강장애 학생 교육지원 강화를 위한 ‘2025년 한일 특수교육 공동협의회’를 진행했다.
이번 교류는 국제교류 프로그램의 하나로 충남교육청에서 운영하는 ‘건강장애학생 교육지원’에 관한 정보교류를 위해 일본 국립특별지원교육종합연구소의 키요시게 타가노부 이사를 비롯한 연구진 4명의 방한으로 이루어지게 됐다.
이번 교류는 일본 국립특별지원교육종합연구소와 국립특수교육원, 충청남도교육청이 함께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충청남도교육청의 건강장애학생의 교육지원 정책과 원격 교육지원 내용 등을 청취하고 실제로 스쿨포유 원격수업이 이루어지고 시스템이 구축된 공간과 장비를 직접 견학한 이후에 양국 간 특수교육지원과 주요정책에 대해 정보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충남교육청은 3개월 이상의 장기입원 또는 통원치료 등 계속된 의료지원이 필요해 학교생활과 학업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을 위해 병원학교·스쿨포유 원격수업 등 다양한 교육지원을 통해 학업 연속성을 유지하고 학습권을 보장하고 있다.
또한 또래 관계를 유지하고 출석 일수를 확보해 유급을 방지하고 있으며 건강이 회복된 이후에 원활한 학교 복귀를 지원하고 있다.
정은영 초등특수교육과장은 “양국의 교류를 통해 특수교육이 더욱더 발전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학생 맞춤형 특수교육 실현을 위해 국제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5-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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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5 중등 수업실연 이끎교사 배움자리 운영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은 12일 중등 교사들의 자발적인 수업 나눔을 장려하고 학교 현장을 지원하기 위해 '2025 중등 수업실연 이끎교사 역량강화 배움자리'를 공주 일원에서 운영했다.
현재 중고등학교 교과 교사 49명으로 구성된 수업실연 이끎교사는 학기별로 자발적으로 수업을 공개하고 나눔을 이어가고 있으며 앞으로 미래형 수업 모형과 방법, 평가 개선을 위한 교육 연구 활동을 수행하며 수업 공개와 성찰, 공개수업 공유 지속 등을 통해 수업 전문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또한, 수업실연 이끎교사 전문적학습공동체에 참여해 학교와 교사의 요청에 따라 수업 사례를 공유하고 정보나눔자리를 제공하며 선도적인 수업 실연을 통해 신규와 저경력 교사들의 수업 역량 강화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충남교육청은 수업실연 이끎교사들의 활동으로 현장의 수업 나눔 요구를 충족하고 수업 관련 다양한 지원을 통해 수업 나눔 문화를 확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도교육청과 교육지원청 간의 효율적인 업무 연계를 통해 수업나눔 문화 확산을 위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다.
김홍제 중등교육과장은 "수업실연 이끎교사들의 전문성 함양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 이라며 "이번 배움자리가 중등 수업 나눔 문화 확산을 통한 교육의 질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2025-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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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유치원 교육과정현장지원단 역량강화 연수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한국Q뉴스] 충남교육청은 12일 아산시 청소년교육문화센터에서 유치원 교육과정현장지원단 95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수업나눔 문화 확산과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충남 온수업 한마당’, ‘수업나눔전문가’, ‘수업실연이끎교사’ 사업과 연계해 교육과정현장지원단의 전문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청주 창신유치원 신현숙 수석교사의 ‘교사의 수업성장을 위한 수업나눔’ 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시작했으며 교사가 수업을 통해 성장하고 자존감을 회복하는 과정과 수업자의 고민을 함께 나누며 성장을 지원하는 방법을 전달했다.
다음으로 규암초병설유치원 오미선 원감선생님의 ‘건강한 소통으로 행복한 교육공동체’ 주제로 놀이와 배움 중심의 방과후 과정 운영에 따른 교육공동체의 소통과 협력 방법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과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연수를 통해 △현장맞춤장학 지원 역량강화 △수업 나눔 문화 확산 △교육공동체 소통과 협력 체계 구축 등 현장지원단 전문성 신장의 중요한 발걸음이 됐다.
유아교육복지과 양은주 과장은 “오늘 연수는 현장맞춤 장학지원과 수업성장을 위해 현장에서 묵묵히 함께하는 지원단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귀한 자리였다”며 “앞으로 교사와 유아가 더 행복하고 안전한 교육현장 지원과 지원단의 역량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5-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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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에 폭싹 빠졌수다 ‘2025 놀이토크 콘서트 시즌7’ 개최
수업에 폭싹 빠졌수다 ‘2025 놀이토크 콘서트 시즌7’ 개최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12일 남부청사에서 ‘우리들의 수다 시리즈-수업에 폭싹 빠졌수다’를 주제로 ‘2025 놀이토크 콘서트 시즌7’을 개최한다.
올해로 일곱 번째를 맞는 ‘놀이토크 콘서트’는 2019년부터 운영해 온 도교육청 유아교육 분야의 대표 행사다.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천에 힘쓰는 도내 유치원 교원의 고민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함께 소통하는 장으로서 자리매김해 왔다.
이번 행사는 경기미래교육의 방향과 사회 변화에 따른 교육적 흐름을 교육과정 속 ‘놀이’ 중심 이야기로 풀어가며 유치원 교원의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마련했다.
주요 순서는 최근 인기를 얻은 드라마 제목을 소재로 삼아 △다채로운 우리들의 ‘수업 숲’ △유치원 교사의 성장 이야기 ‘나에게 반했수다’ △놀이 온 속 ‘놀이와 수업’ △유치원 교사의 수업 실천 이야기 ‘디지털로 펼쳤수다’, ‘인성으로 녹였수다’, ‘생태로 스며들었수다’ 등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놀이토크 콘서트’는 현장 참여와 함께 도내 유치원 교원 누구나 온라인으로도 참여할 수 있도록 도교육청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놀이토크 콘서트 운영으로 경기 미래교육을 위한 유치원 교육과정의 혁신 방안을 모색하고 교육 1섹터로서 유치원이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문화 조성에 앞장설 수 있도록 교육과정 지원에 적극 힘쓸 계획이다.
2025-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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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교육청, 교무지원 역량강화 내실화 추진
충북교육청전경(사진=충북교육청)
[한국Q뉴스] 충청북도교육청은 12일 학교현장의 교무지원 역할을 실질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교무실무사 대상 맞춤형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권역별 4개로 나누어 진행하며 △12일 충주 호암예술관 △17일 보은교육지원청 △20일 교육연구정보원 △27일 진천교육지원청에서 진행된다.
대상자는 도내 유·초·중·고 및 특수, 각종학교에서 근무 중인 교무실무사 800여명이다.
교무실무사는 교무행정 및 교육활동을 지원하며 교사가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하며 직무능력 및 소통 향상을 위한 연수 요구가 지속적으로 있었다.
이러한 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교무실무사의 직무 전문성을 높이고 변화하는 학교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이번 연수를 기획했으며 이는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문화 정착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수 주제는 충북교육의 주요 정책 방향에 대한 이해, 학교 구성원 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공감 및 갈등 전환 역량 강화 등으로 실제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실용적인 내용으로 구성했다.
모지영 정책기획과장은 “이번 연수는 전체 교무실무사들을 대상으로 전문성과 소속감을 키워 교무지원 역량을 다지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교육현장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지속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5-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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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교육청, 2025학년도 직업교육 Vision 연수 개최
충북교육청전경(사진=충북교육청)
[한국Q뉴스] 충청북도교육청은 12일부터 14일까지 2박 3일간 제주도에서 2025학년도 직업교육 Vision 연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연수는 도내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교감 26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2024학년도 취업 결과 분석을 바탕으로 단위학교 맞춤형 취업지원체제 구축을 위한 관리자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협약형 특성화고 한림공업고등학교 방문을 통한 직업교육 모델학교 우수사례 분석 및 학교시설 탐방 △교육부 윤강우 연구관의 ‘중등직업교육 정책방향 안내’ △김인숙 AI에듀테크융합교육원장 ‘AI 교육 특강’ 등 최신 직업교육의 흐름과 직업교육의 AI 적용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연수에 참가한 한 특성화고 교감은 “이번 연수를 통해 공유된 직업교육 정책을 통해 충북 도내 직업계 고등학교의 질적 향상이 이루어졌으면 한다”고 전했다.
이미숙 중등교육과장은 “이번 직업교육 Vision 연수를 통해 학교 관리자들의 직업교육 전문성을 제고하고 학생들의 취업 및 진로지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리더십이 함양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전문가로 성장하는 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전성기 프로젝트 수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직업계고 학생들이 자신만의 전성기를 꽃피울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25-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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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의 문화예술자원이 학교가 된다
지역의 문화예술자원이 학교가 된다
[한국Q뉴스] 경기도가평교육지원청이 가평의 지역 특색을 살린 미래형 교육 모델 ‘가평어디나 공유학교’를 통해 문화예술 중심의 질 높은 지역교육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가평어디나 공유학교’는 학생 한 명 한 명의 꿈과 진로를 중심으로 문화예술, 체육, 창업, 인공지능 등 지역의 다양한 교육자원, 기관과 협력해 운영하는 학생 맞춤형 미래교육 플랫폼이다.
교통 접근성이 취약한 가평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가평청소년문화의집, 조종청소년문화의집, 설악청소년문화의집 등 권역별 거점 공간을 중심으로 운영하면서 학생 참여 기회를 넓히고 있다.
지난 2024년에는 총 8개 영역에서 26개 프로그램을 운영해 90% 이상의 만족도가 나왔다.
2025년에는 총 9개 영역에서 30여 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올 한 해 동안 약 600여명 이상의 학생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프로그램은 구체적으로 △전문 연주자와 함께하는 음악 성장 프로젝트 ‘가평어디나 밴드 공유학교’ △수상스키·웨이크보드 체험을 통한 도전정신 함양 ‘수상레포츠 공유학교’ △예술가와 함께 지역을 표현하는 미술 체험 ‘가평을 그리자 공유학교’ 등이 있다.
특히 문화예술 프로그램은 자라섬 재즈센터, 복합문화공간 현리이야기, 지역 미술관 등과 연계해 학생이 자신의 감성과 진로를 문화예술과 접목해 더욱 구체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가평형 미래교육이 학교 단위에 머무르지 않고 교육 현장 전반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특화된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지역의 문화예술자원과 교육과정을 연계한 수업 역량을 강화하고 교사가 학교와 지역사회를 교육으로 연결하는 중심 역할을 수행하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기초학력 지원, AI·코딩·드론 체험, 생태환경 가족 캠프, 영어마을 캠프, 국제교류 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활동으로 학생의 교육 격차를 완화하고 공교육의 가능성을 확장해 사교육을 대체한다.
가평교육지원청은 프로그램 운영뿐 아니라 ‘가평어디나 공유학교 협의체’를 구성해 학교, 지역 행정기관, 민간 전문가와 함께 지속적인 운영 평가와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예술중점학교 지정, 인문독서프로그램, 1인 1악기 활동 등으로 학교 안팎의 예술교육 역량을 균형 있게 키우고 있다.
이윤순 교육장은 “자연과 예술이 어우러진 환경에서 지역과 학교가 함께 만드는 ‘가평어디나 공유학교’는 학생 맞춤형 공교육의 미래를 여는 모범 사례”며 “단순한 체험을 넘어 지역과 학교가 함께 설계하고 운영하는 미래교육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모델을 계속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5-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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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안전점검 강화로 안전한 학습환경 조성
전남교육청, 안전점검 강화로 안전한 학습환경 조성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은 안전한 학습환경 조성을 위해 6월 10일부터 2주일간 도내 전 학교를 대상으로 여름철 취약 분야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특별안전점검은 학교 자체 점검뿐 아니라, 교육지원청과 도교육청 합동점검으로 내실 있는 안전점검이 되도록 추진하고 있으며 풍수해를 대비한 시설물 안전 관리와 여름철 대비 냉방기기 작동상태 점검, 폭염 관리, 식중독 예방 관리 등을 중점 확인한다.
또한, 6월 11일과 12일에는 2026학년도 대입정보박람회를 앞두고 학생·학부모 및 관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하기 위해 유관 부서 합동으로 행사장 내부 구조물, 비상대피로 응급구조 및 질서유지 등 대규모 행사장 안전점검도 실시한다.
아울러 도교육청은 여름철 빈번하게 발생하는 안전사고 9개 주요 취약 분야를 선정해 위험요소 사전예방 및 신속 대응이 가능하도록 ‘한 눈에 보는 여름철 주요 재난·안전사고 예방 요령’을 안내했다.
김대중 교육감은 “풍수해와 폭염 등 다양한 위험이 예상되는 여름철을 앞두고 학생들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철저한 사전점검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대입정보박람회와 같이 많은 인원이 모이는 행사장에서 안전사고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2025-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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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학령인구 위기 극복 5개년’ 계획 추진
전남교육청, ‘학령인구 위기 극복 5개년’ 계획 추진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은 학령인구 감소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2026~2030. 지속가능 전남글로컬학교 실현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지속가능한 전남교육 정책 추진에 나선다.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학교 소멸과 교육 불균형, 나아가 지역사회 붕괴를 막고자 전남교육 지원 정책과 추진 전략을 세워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실제 전남의 인구 추계를 보면, 2023년 대비 2040년까지 전체 인구는 약 7.5%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지만, 같은 기간 학령인구는 46.4% 감소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전남의 학생 수는 2025년 16만 9,000여명에서 2029년 14만 5,000여명, 2040년에는 10만 7,000여명까지 지속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전남교육청은 ‘학령인구정책과’를 신설해 실효성 있는 대응 방안을 체계적으로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또, ‘학령인구 위기 극복, 지속가능 전남글로컬학교’정책 수립을 위한 TF를 조직해 운영 중이다.
TF는 문태홍 정책국장을 단장으로 교육전문직, 교육행정직, 교직원 30명으로 구성됐으며 진도교육지원청 김미 교육장이 운영을 총괄한다.
5개년 계획의 3대 전략은 ‘전남교육 강점의 강화’, ‘지역교육 위기의 완화’, ‘전남글로컬교육 특화’ 이다.
구체적으로는 △ 소규모학교 공동교육과정 확대 △ 작은학교 기준 재정립 △ 농산어촌유학사업 리뉴얼 △ 지역 맞춤형 글로컬 작은학교 모델 도입 △ 학교소규모화 지수 개발 △ 전남학생교육수당 지급 대상 확대 △ 교직원 인사제도 혁신 △ 작은학교 특성화 강화 △ 전남글로컬시민교육과정 운영 등 실천 중심의 과제가 추진될 예정이다.
전남교육청은 TF 운영을 바탕으로 정책 초안을 세밀히 다듬고 오는 7월 14~15일 ‘2025. 전남 작은학교 교육공동체 아고라’를 포함해 교육공동체를 대상으로 한 다각적 공론화 과정을 거쳐 정책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김대중 교육감은 “전남교육청은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 2030교실, 전남학생교육수당, 전남미래국제직업고 설립 등 ‘K-교육’의 선두에 서 왔다.
이제는 글로컬 전남교육을 통해 학령인구 위기를 정면 돌파하고 전남교육이 대한민국 미래교육의 나침반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5-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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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학습 · 심리 위기 학생 맞춤형 지원 ‘강화’
전남교육청, 학습 · 심리 위기 학생 맞춤형 지원 ‘강화’
[한국Q뉴스] 전라남도교육청은 6월 10일 전라남도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에서 학습심리상담사를 대상으로 협의회를 열고 학습지원대상 및 심리위기 학생에 대한 통합 맞춤형 지원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이번 협의회는 학교 현장에서 학습과 심리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지역 교육지원청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소속 상담사 22명이 참석했다.
전남교육청은 그동안 학습종합클리닉센터를 중심으로 경계선, 학습코칭, 심리·정서 등 복합적인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연계 지원하기 위한 체계를 꾸준히 구축해왔다.
이번 협의회는 그동안의 연간 운영 방향 협의 및 진단검사 연수에 이어 보다 현장 밀착형의 지원 체계를 마련하는 데 초점을 뒀다.
참석자들은 사전 수합한 각 기관의 운영 자료를 공유하며 단위학교 중심의 연계 사례를 나누고 프로그램 간 협업 방안과 지역 간 연계 가능성 등을 함께 살폈다.
특히 클리닉센터에 의뢰된 학생들의 주요 특성과 프로그램 참여 현황을 기반으로 효과적인 지원 사례를 중심으로 의견을 나눴다.
각 교육지원청에서 진행 중인 프로그램 간 운영 방식을 살펴보며 지역 간 협력 가능성도 점검했다.
무안교육지원청 학습클리닉센터의 학습심리상담사는 “사례를 중심으로 깊이 있는 논의가 가능해 실질적인 대안들을 고민할 수 있었다”며 “지역 간 운영 방식 사례를 나누는 것이 협업 방향 설정에도 큰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전남교육청은 향후 학습심리상담사 간 전문성 공유와 네트워크 협력을 강화해, 학습종합클리닉센터를 위기학생 통합지원을 위한 지역 거점으로 정착시킬 계획이다.
김병남 유초등교육과장은 “학습과 심리 모두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는 학교와 학습종합클리닉센터의 유기적 연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협의회를 계기로 기초학력보장 안전망이 더욱 촘촘해져,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전남형 통합지원 체계를 완성해가겠다”고 밝혔다.
2025-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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