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 봄철 장내기생충 검사 앞두고 감염병 예방교육 실시

야로 율곡, 삼가, 가회면 주민 대상 순회 교육

김덕수 기자
2026-02-11 12:20:02




합천군, 봄철 장내기생충 검사 앞두고 감염병 예방교육 실시 (합천군 제공)



[한국Q뉴스] 합천군보건소는 봄철 장내기생충 무료검사를 앞두고 2월 2일부터 3월 17일까지 2026년도 우선 검사지역인 야로·율곡·삼가·가회면 주민을 대상으로 장내기생충 예방 등 감염병 예방을 위한 집중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질병관리청과 연계해 매년 실시하는 장내기생충 감염실태조사의 일환으로 주민들에게 기생충 감염의 위험성을 알리고 정확한 검체 채취 방법을 안내해 검사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합천군은 3월부터 4월까지 우선 검사지역 주민 등 600여명을 대상으로 장내기생충 11종에 대한 무료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보건소 관계자들은 마을회관과 복지관 등 20개소를 직접 방문해 기생충 감염 경로와 예방법을 설명하고 정확한 검체 채취 방법 시연을 진행하고 있으며 65세 이상 1회 무료 결핵검진과 결핵 예방 수칙 안내,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교육을 병행하며 감염병 발생률과 사망률 감소를 위한 주민 인식 개선에 힘쓰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우리 군은 매년 장내기생충 감염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예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생충 검사에 적극 참여해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