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Q뉴스] 지난해 경북도내 최초로 설립된 소상공인 전담 지원기관인 ‘구미소상공인종합센터’ 가 개소 1주년을 맞았다.
김장호 시장의 민선 8기 공약사업으로 추진된 이 센터는 경기침체와 소비 위축 속에서 지역 소상공인의 든든한 버팀목으로 자리 잡으며 실질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2024년 센터는 온라인 비즈니스 지원사업을 통해 86개 업체의 온라인 플랫폼 홍보·마케팅을 지원했다.
사업 공고 일주일 만에 조기 마감될 정도로 수요가 높았다.
대표적으로 ‘이티당충전소’는 전년 대비 매출이 33%증가했고 ‘한둘아식품’은 22% 상승과 함께 2명의 고용을 추가 창출했다.
또 유망 소상공인 지원사업으로 브랜드 개발 및 리뉴얼, 출원지원 등을 통해 23개 업체를 지원했다.
‘백야농원’은 매출이 12% 증가했고 ‘윤쉐프의 고기집’은 영업시간을 단축했음에도 매출을 유지하며 2명의 일자리를 추가로 창출했다.
경영 안정화를 위한 경영지원사업도 활발히 이뤄졌다.
법률·세무·회계 등 경영 컨설팅을 포함한 전문가 지원은 26회 진행됐고 디지털 마케팅 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통합교육은 총 326명이 수강했다.
지난해 11월 열린 ‘구미소상공인의 날’에는 2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우수 소상공인 표창과 제품 전시·홍보가 함께 이루어지며 지역 내 소상공인들의 사기 진작과 네트워크 강화에도 기여했다.
올해는 사업을 더욱 확장해 ‘금오천 벚꽃 페스티벌’ 기간 중 소상 공인 희망 페스티벌을 개최, 100개 업체가 플리마켓과 체험 부스에 참여하며 매출과 지역 관광 활성화에 기여했다.
또한 구미 공공배달앱 ‘먹깨비’ 와 연계한 온라인 비즈니스 지원사업을 통해 상반기 동안 62개 업체에 배달비 무료 쿠폰을 제공하고 5개 업체에는 유튜브·인스타그램 등 SNS를 활용한 홍보영상 제작도 지원한다.
센터는 지난해 대경권 광역철도가 개통됨에 따라 소상공인의 지원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유관기관과 간담회를 추진하며 협력 기반을 넓히고 있다.
향후 공식 SNS 채널을 개설해 실시간 소통을 강화하고 디지털 기반 홍보 지원을 확대해 ‘홍보가 곧 매출’ 이라는 흐름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소상공인은 지역경제의 뿌리이자 골목상권의 중심”이라며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실질적 지원을 통해 매출 향상과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성과 중심 행정을 이어가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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