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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산불 피해 유치원 대상 심리·정서 안정 지원 사업 추진
경북교육청, 산불 피해 유치원 대상 심리·정서 안정 지원 사업 추진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최근 산불 피해로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아와 보호자의 정서적 안정을 돕기 위해 ‘산불 피해 지역 유치원 심리·정서 안정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지원 사업은 경북 의성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로 피해를 본 안동과 의성, 청송, 영양, 영덕 등 5개 지역 12개 유치원을 대상으로 하며 총 1,3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심리적 치유와 가족 간 유대 강화에 중점을 두고 추진된다.
경북교육청은 △유아와 보호자를 위한 집단상담 △가족 참여형 심리 회복 프로그램 △보호자의 정서 회복을 위한 맞춤형 마음 치유 프로그램 등을 각 유치원의 수요와 실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소규모 유치원의 경우, 인근 유치원과 협력 체계를 구축해 공동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경북교육청은 이번 사업을 통해 유아와 보호자가 산불로 인한 불안과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건강한 가정환경 속에서 정서적 안정을 되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산불 피해는 단순히 재산적 피해를 넘어, 유아와 보호자들에게 깊은 마음의 상처를 남겼다”며 “경북교육청은 이번 지원 사업을 통해 피해 가족들이 일상을 회복하고 안정된 양육 환경을 되찾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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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실시
경북교육청,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실시
[한국Q뉴스] 경북교육청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하는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를 오는 6월 4일 오전 8시 40분부터 도내 138교와 5개 학원에서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모의평가는 수험생에게 자신의 수능 준비 정도를 진단하고 보충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 예정자의 학력 수준 파악을 통해 시험의 난이도를 적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된다.
6월 모의평가는 도내에서 재학생 17,432명과 졸업생·검정고시 응시자 875명 등 총 18,307명이 응시하며 지난해보다 총 1,057명이 증가한 규모다.
시험은 문·이과 통합형을 기본으로 하는 2026학년도 수능과 동일한 체제로 시행되며 영어와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절대평가 방식으로 진행된다.
수험생들은 개인별 성적 통지표를 7월 1일부터 접수한 곳에서 교부받을 수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모의평가가 수험생들이 자신의 학업 수준과 수능 경향을 정확히 파악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경북교육청은 앞으로도 수험생들이 자신의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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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전자도서관, 전자책·전자잡지 등 디지털콘텐츠 확대 제공
경기도교육청전자도서관, 전자책·전자잡지 등 디지털콘텐츠 확대 제공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중앙도서관이 디지털 지식정보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경기도교육청전자도서관의 다양한 서비스를 확대 운영한다.
5월 신규 서비스는 ‘북토비뉴미디어도서관’ 으로 영유아 및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전자책 콘텐츠다.
‘북토비뉴미디어도서관’은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장르의 전자책, 오디오북, 영상 콘텐츠를 담고 있다.
경기도교육청중앙도서관은 지난 1월부터 누구나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지식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열린 독서플랫폼을 운영 중에 있다.
소장형 전자책·오디오북 3만 5천여 종을 비롯해 구독 대출형 전자책 서비스를 통해 교보문고 전자책 12만여 종을 정회원 누구나 월 30권까지 자유롭게 대출해 이용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교과수업에 연계 가능한 디지털 독서 자료도 포함하고 있어 교육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또한 전자잡지 서비스인 ‘모아진’을 통해 국내외 215종의 최신호 및 과월호 잡지 열람이 가능하다.
학술DB 서비스인 ‘DBpia’, ‘스콜라’를 통해서는 6천여 종의 학술논문 간행물과 480만여 편의 학술논문을 제공해 연구·학습 자료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했다.
경기도교육청중앙도서관은 온라인 강의 콘텐츠도 강화했다.
주요 강의 컨텐츠는 △어학: 영어, 중국어, 일본어, 한국어강좌 △문화예술: 고품격 클래식 음악스트리밍 플랫폼 △교양자격증 강좌 △인공지능 도서추천 등이다.
천상봉 경기도교육청중앙도서관장은 “교육공동체의 디지털 독서역량 향상을 적극 지원하고 미래형 독서환경 구축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2025-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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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철 충남교육감, 제21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 실시
김지철 충남교육감, 제21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 실시
[한국Q뉴스]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제21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29일 내포신도시 홍성낙농협동조합 본점에 마련된 사전투표소를 찾아 부인 양현옥 여사와 함께 소중한 한 표를 행사했다.
김 교육감은 투표를 마친 후 “아이 한 명 한 명이 행복한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모두가 적극적으로 참정권을 행사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특히 처음으로 선거권을 갖게 된 충남의 학생 유권자를 언급하며 “우리 청소년들이 책임 있는 민주시민으로서 주권을 직접 행사하는 소중한 경험을 갖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2025-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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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문화원, 돌아온 K-컬처 2025년 첫 스타트 공연
충북교육청전경(사진=충북교육청)
[한국Q뉴스]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문화원은 2023년 초연 이후, 평점 만점을 기록한 K-컬처 가족뮤지컬 ‘조선 이야기꾼 전기수’를 29일 오전 10시, 오후 1시 30분 총 2회 공연한다.
‘조선 이야기꾼 전기수’는 조선시대 소설을 낭독해 주던 직업인 전기수 김웅과 이자상이 영웅소설 홍길동전과 로맨스 소설 춘향전을 새롭게 각색해 무대 위에 풀어놓으며 화려한 퍼포먼스 대결을 진행한다.
마당극 형식의 한국형 뮤지컬로 소리꾼, 태권도, 스트릿, K-POP, 한국무용 등의 다양한 장르가 융합된 17명의 출연진이 흥이 폭발하는 주크박스 뮤지컬로 진행하며 군밤타령, 각설이타령, 아리랑, 강강술래, 사랑가 등의 다양한 장르의 음악도 감상할 수 있다.
서종덕 교육문화원장은 “교육문화원의 대공연장에 어울리는 스케일의 무대 디자인과 출연진, 장르의 다양성을 가진 공연을 준비했다.
융합예술의 꽃인 뮤지컬의 예술적 범위의 한계를 넘어선 작품을 보여줌으로써 충북의 학생들에게 문화예술로 풍성한 삶을 제공하고 싶다”고 뜻을 전했다.
공연 관람은 교육문화원 누리집을 통해 단체관람 예약을 완료한 학교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참고로 교육문화원은 오는 6월 19일과 20일 2일간, 베스트셀러 안녕달 작가의 그림책 시리즈 ‘할머니의 여름휴가’를 원작으로 한 가족뮤지컬을 진행할 예정이다.
2025-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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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교육청, 지구를 배우는 6월 학교가 움직인다
충북교육청, 지구를 배우는 6월 학교가 움직인다
[한국Q뉴스] 충청북도교육청은 5월 29일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학교와 마을,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지구 6월학교’를 운영한다고 전했다.
올해 ‘지구 6월학교’는 ‘지구적으로 바라보고 지역적으로 실천하는 우리’를 주제로 교실 안에서 시작된 배움이 삶과 지역, 그리고 지구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획했다.
먼저, 6월 5일 환경의 날에는 모든 학교에서 ‘전기 없는 1교시’ 가 진행된다.
전기를 끄고 진행하는 수업 시간 동안 학생들은 전자기기 대신 교실의 공기와 친구들의 목소리, 창밖의 바람과 소리 등을 다시 느껴보며 평소 지나치던 일상과 환경을 새롭게 바라보는 시간을 갖는다.
참여한 학교들은 각자의 실천을 기록하고 온라인 게시판을 통해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며 함께 공감하게 된다.
또한, 지역 자원을 중심으로 한 특별전시도 열린다.
토박이씨앗살림 ‘우리씨앗농장’과 곡물 경험 브랜드 ‘곡물집’ 이 함께 구성한 전시에서는, 지역에서 자란 곡물과 그 곡물을 지켜온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먹거리와 생태, 인간과 환경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경험하게 된다.
아울러 토요일마다 환경교육센터와우에서 ‘환경 놀이터’ 가 운영된다.
△생태놀이 △환경책놀이 △비누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과 시민이 함께 환경을 몸으로 익힐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되며 우암산 ‘가족 생태교실’, 속리산국립공원 ‘탄소중립 시작캠프’, 청주동물원 ‘환경시민과 떠나는 지구여행’ 등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실천 중심 프로그램들이 다채롭게 준비되어 있다.
특히 학교에서는 △서울국제환경영화제의 ‘시네마 그린틴’ 온라인 관람 △학급이 함께 참여하는 환경 포스터 릴레이 △생활 속 실천을 찾아가는 환경 챌린지 빙고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환경을 수업과 연결하며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배움과 실천을 이어가도록 도울 방침이다.
‘환경교구 활용 인증 이벤트’ 와 환경교육센터와우의 ‘랜선여행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들이 수업 속 실천을 기록하고 나눌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교구나 외부 프로그램과의 연계를 통해 수업의 폭을 넓히는 기회도 제공한다.
배상호 창의특수교육과장은 “지구 6월학교는 단순 환경행사를 넘어서 교실에서 시작된 배움이 삶과 이어지고 지역과 연결되는 소중한 교육과정이다”며 “아이들 스스로가 실천의 주체가 되어 살아있는 환경교육을 경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교육센터와우는 오는 6월 13일 ‘환경잇슈아카데미’를 통해 이정모 관장을 초청해 ‘테라포밍 또는 찬란한 멸종 – 그래도 우리는 지구에 살아야 한다’를 주제로 기후 위기와 생물종 멸종에 대한 색다른 인문학적 시선을 전할 예정이다.
2025-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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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교육청, 5월 교육정책관리자회의 개최
경남교육청, 5월 교육정책관리자회의 개최
[한국Q뉴스] 경상남도교육청은 28일 경남교육청 강당에서 정책관리자회의를 열고 본청 국·과장과 18개 교육지원청 교육장이 참석한 가운데 경남교육의 발전을 위한 주요 정책과 현안을 논의했다.
1부에서는 ‘현장체험학습 시 학생 안전관리 지원 방안’을 포함한 주요 교육 정책을 안내하고 학사 2건, 교육·체험 33건, 안전 1건, 기타 3건 등을 심도 있게 토의했다.
이어진 2부에서는 각 교육지원청의 주요 교육 현안을 점검하고 정책 추진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협의했다.
특히 기초학력 보장지원 정책을 면밀하게 검토하면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위한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지원 방안 마련을 다각도로 논의했다.
현안 토의에서는 지난 4월 발표된 ‘2024년 2차 학교폭력 실태 조사’ 주요 결과를 분석하고 맞춤형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아울러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해 존중과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 학교의 교육적 역할을 더욱 활성화하는 방안을 모색했다.
지역 현안으로는 ‘학생 맞춤 통합지원의 현장 안착 방안’을 주제로 논의했으며 경남교육청 교육복지과의 추진 현황과 함께, 4개 시범 교육지원청의 운영 사례를 공유했다.
또 2026년 3월 전면 시행을 앞두고 조직 구성과 운영 방향 등 구체적인 실행 계획에 대해 심도 있는 토의를 진행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모든 학생이 충분한 배움의 기회를 누리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며 “학생들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모든 교육기관이 협력해 정책을 추진하고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환경을 만드는 데 아낌없이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2025-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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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러닝 실천 교사, 수업 혁신의 중심에 서다
하이러닝 실천 교사, 수업 혁신의 중심에 서다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28일부터 도내 5개 권역에서 ‘2025 하이러닝 수업 실천 교사 역량 강화 연수’를 개최한다.
이번 연수는 도내 모든 초·중·고·특수 학교 하이러닝 수업 실천 교사를 대상 6월 18일까지 운영한다.
실천 교사는 소속교에서 하이러닝을 선도적으로 활용해 교수-학습 설계와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천·확산하는 역할을 맡는다.
연수 주요 내용은 △하이러닝 기능 고도화 △하이러닝 관리자 기능 이해 및 수업 설계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연계 수업 사례 등이며 학교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천·활용 사례 중심으로 구성한다.
교원 접근성과 참여 편의를 높이기 위해 연수는 권역별 집합 형태로 운영하며 일정은 △ 5월 29일 △ 6월 9일 △ 6월 11일 △ 6월 16일 △ 6월 17일 순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학교 수업 혁신을 이끄는 하이러닝 실천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디지털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이 도내 전지역으로 확산하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2025-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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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경기도교육연구원, 경기미래교육의 지속가능성과 발전 방안 모색
경기도교육청-경기도교육연구원, 경기미래교육의 지속가능성과 발전 방안 모색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과 경기도교육연구원이 경기미래교육의 지속가능성과 발전적 확장 방안을 모색하고자 ‘2025 경기미래교육 온라인 국제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경기미래교육의 지속과 확장을 위한 글로벌 탐색’을 주제로 캐나다, 에스토니아, 독일 미래교육정책 전문가 3인의 발표와 참여자 간 토론으로 진행했다.
포럼 사전 신청 4일 만에 500여명이 참여를 희망하는 등 도내 교직원의 뜨거운 관심 속에 이뤄졌다.
먼저 전문가 발표에 나선 캐나다 구오팡 리 U.B.C. 교수는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가 구상하고 있는 교육의 미래상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을 소개했다.
캐나다의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 개혁, 인공지능을 포함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혁신적인 평가 변화, 원주민에 대한 포용성을 강조하는 교육 등을 설명했다.
이어 에스토니아 카이 쿠르트 교육위원회 위원이 미래교육정책 사례 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
작지만 강한 국가를 위한 에스토니아의 교육혁신 정책을 소개하고 에스토니아가 디지털 강국이 된 배경과 관련 정책 등 8가지 핵심 중점 교육을 설명했다.
끝으로 마르코 리에크만 독일 베흐타대 교수가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중심으로 독일의 미래교육정책을 소개하고 토론을 이어갔다.
독일이 지속가능발전교육을 강조하게 된 역사적 배경과 지속가능발전교육 정책 및 실행 전략, 글로벌 학습과의 관계 등을 설명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더 나은 경기미래교육을 위한 국제적 통찰’을 주제로 다양한 논의가 이어졌다.
참석한 국내외 전문가들은 각국의 사례를 바탕으로 경기미래교육의 실행력 제고를 위해 정책과 교실을 잇는 지속적인 지원과 소통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또한 공평한 교육기회 보장, 교사의 자율성과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 디지털 역량 강화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체계적 추진을 위해 정책의 정당성과 실행력을 동시에 확보하는 거버넌스 구축 전략이 필요함을 주장했다.
도교육청 서혜정 정책기획관은 “이번 포럼을 통해 이끌어 낸 국제적인 시사점을 바탕으로 경기미래교육의 지속과 확장을 위한 방안을 모색할 것”이며 “경기교육이 미래교육의 중심으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연구원 김진숙 원장은 “미래 교육정책은 미래 세대가 더 나은 삶을 살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며 “이번 포럼에서 연구와 정책이 결합될 때 미래 교육정책의 실효성이 배가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2025-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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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경기 고교학점제’
모든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경기 고교학점제’
[한국Q뉴스] 경기도교육청이 ‘교육 1~3섹터’로 명명한 학교, 경기공유학교, 경기온라인학교의 유기적 연계 강화로 모든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고교학점제 운영에 적극 힘쓴다.
도교육청은 지난 2019년부터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를 지정 운영하며 △학생 과목 선택권 확대 △진로·학업 설계 지도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등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중점 사항을 선제적으로 준비해 왔다.
올해부터 고교학점제가 모든 학교에 전면 시행되면서 도교육청은 고교학점제가 학생 중심의 고등학교 교육과정으로 본격 운영될 수 있도록 질적 향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간의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2025년 상반기에는 △520여 개의 온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13개 경기공유학교 학점인정형 프로그램 운영 △경기이음온학교 강좌 개설 등 학교의 경계와 시공간을 넘어 공교육 확장과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학부모의 고교학점제 이해도 제고와 학생의 진로·학업 설계 역량 함양을 돕기 위한 고교학점제 연수 강화에도 주력한다.
이를 위해 △고교학점제의 이해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진로·학업 설계 등을 주제로 총 82회 4만 2,000여명이 참석하는 연수를 25개 교육지원청별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처럼 도교육청은 고교학점제 운영으로 학교와 지역을 연계하고 특색 있는 지역 교육과정 운영 지원으로 한 명의 학생도 소외됨 없이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 같은 기조에 발맞춰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은 ‘광명 T.O.P 고교학점제’ 운영으로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와 책임 있는 교육 지원에 힘쓰고 있다.
광명교육지원청은 학생 수요가 있으나 소인수 선택으로 단위 학교에서 개설이 어려운 과목에 대해 △일과 내에 진행하는 온마을캠퍼스 및 온라인캠퍼스 △방과 후에 진행하는 온라인 클러스터 및 오프라인 클러스터의 네 가지 유형으로 공동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특히 온마을캠퍼스는 학생 선택권 확대와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구현을 위해 학교와 지역이 협력해 만든 프로그램이다.
2021학년도부터 정규교육과정 내에서 학교 밖 지역사회 학습장을 적극 활용한 교육으로 운영하는 점이 특징이다.
광명 온마을캠퍼스 개설 과목으로는 △문예 창작 입문 △연극의 이해 △영상제작의 이해 △창업일반 △공연실습 △광고콘텐츠제작 △사회적 경제 △게임프로그래밍 △미술전공실기 △상담심리의 이해 등이다.
모두 9개 기관에서 10개의 수업을 고등학교 2학년 학생 중 153명이 매주 수요일에 프로젝트형 수업 또는 실습 중심 수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고교 3학년 학생 대상으로는 온마을캠퍼스와 연계한 심화 수업인 온라인캠퍼스를 운영한다.
희망 학생은 매주 정해진 시간에 학교 내 온라인 스튜디오에서 교과전담 순회교사가 운영하는 쌍방향 온라인수업에 참여한다.
온라인 개설 과목인 △시창·청음 △영화 기술 △사진영상 편집 수업을 통해 자신의 진로와 관련한 다양한 학습 기회를 보장받고 있다.
광명교육지원청은 이 같은 고교학점제 운영 활성화를 위해 관내 고교 교육과정부장을 중심으로 ‘광명 T.O.P 고교학점제’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정착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광명교육지원청은 학생이 온마을캠퍼스에서 배우고 익힌 내용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오는 10월에 연합 축제를 개최할 계획이다.
학생이 스스로 성장해가는 과정을 경험하고 자신의 재능과 진로 역량을 선보이는 자리다.
연합 축제는 △공연 △전시 △체험 부스 등으로 진행하며 관내 교원과 학생, 학부모, 협력기관 관계자가 모두 함께 참석하는 행사로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고교학점제 이해와 공감대 형성을 위해 교육구성원 대상 연수를 다양하게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예비 고1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학점의 길을 열다’ 연수를 2월부터 11월까지 연속 개최했다.
으로써 고교학점제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홍보에도 적극 앞장설 방침이다.
이용현 광명교육지원청교육장은 “지역 사회와 협력한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학교 경계를 넘나드는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지역 사회와의 협력 체제 구축을 적극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2025-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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